평등

평등. 平等. equality.

정의

평등의 사전적 정의는 "권리, 의무, 자격 등이 차별 없이 고르고 한결같음."이다. 그러나 리브레 위키의 많은 항목들이 그렇듯이, 국어사전식 정의는 오히려 더 많은 질문만을 던져줄 뿐이다. 토막글?

이 정의대로라면 평등이란 차별을 배격하는 것을 말한다고도 할 수 있다. 그러나 과연 차별과 차이를 어떻게 구분할 것인가? 그리고, 평등은 언제나 가장 우선하여야 할 개념일까? 이 부분에 관해서는 역사상 수 많은 해석이 있어왔고, 현대에도 사람마다 주장이 엇갈리는 문제이다.

그렇기 때문에 평등이란 무엇이고, 그것이 어떻게 실현될 수 있는지는 법학, 사회학, 철학 등 많은 학문의 중요한 탐구과제이다.

사회학적 정의

철학적 정의

법학적 정의

역사

추가바람

현대의 평등권

①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 누구든지 성별·종교 또는 사회적 신분에 의하여 정치적·경제적·사회적·문화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
②사회적 특수계급의 제도는 인정되지 아니하며, 어떠한 형태로도 이를 창설할 수 없다.
③훈장등의 영전은 이를 받은 자에게만 효력이 있고, 어떠한 특권도 이에 따르지 아니한다.
대한민국 헌법 제11조

대한민국 헌법 제11조는 모든 국민이 법 앞에 평등함, 즉 법의 적용에 있어 차별을 받지 않는다고 선언하고 있다. 대한민국헌법재판소는 이를 근거로 국민을 부당하게 차별하는 법률을 위헌이라고 선언한다.

종류

법적 평등주의

사회적 평등주의

종교적 평등주의

기독교 평등주의 같은 경우 대게 기독교 좌파가 추구한다.

평등주의와 동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