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앙

Sokcuri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5월 11일 (월) 22:01 판 (새 문서: {{편향}} http://www.clien.net/ 국내에서 어느정도 입지가 있는 IT 소식 커뮤니티이자 콜로세움이 펼쳐지는 곳 == 소개 == 클리앙. Clien. 애칭으...)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틀:편향

http://www.clien.net/

국내에서 어느정도 입지가 있는 IT 소식 커뮤니티이자 콜로세움이 펼쳐지는 곳

소개

클리앙. Clien. 애칭으로 끌량이 있다

모르는 사람도 꽤 있지만, 이곳은 원래 소니에서 만든 PDA 클리에 사용자 소모임이었다. 디씨가 카메라 커뮤니티였다는 사실을 기억하는가 처음엔 KPUG 소모임이었다가 싸이월드 커뮤니티로 독립한 후 독립 사이트로 개편해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여담이지만 클리에는 2005년에 단종되었다.

클리에 단종 당시 이미 클리앙은 여러 떡밥으로 이용층이 많이 유입이 된 상태였고, 클리에뿐만 아니라 여러 IT 제품들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는 커뮤니티 사이트가 되었다. 크게 타격은 없었다고. 현재까지 덩치가 커지고 있어 대표적인 커뮤니티 중 한 곳으로 꼽힌다.

신고

글이나 댓글을 신고할 수 있는 제도가 있다. 물론 아무나 신고할수 있는건 아니고 일정 포인트 이상이 넘으면 사용할 수 있다. 특정 사유마다 신고 포인트가 정해져 있어 일정 이상 누적되면 글이 자동으로 블라인드 처리가 된다. 신고 기능으로 광고라던가 과도한 어그로는 사전에 차단되는 강력함을 보이는데, 신고 기능을 악용해 내가 마음에 안드는 대표적인 예로 애플빠와 삼성빠의 콜로세움 글을 끌어내리기 위해 사용되는 등 부작용이 적지 않다.

새소식 게시판

클리앙의 중심지이자 콜로세움, 병림픽이 일어나는 곳.

여느 IT 커뮤니티처럼 뉴스 게시판이 있다. 일정 포인트 이상 가지고 있는 사용자가 글을 올릴 수 있고, 일반 회원들은 댓글을 달 수 있다. 여기까지 보면 아주 평범한데 별 것 아닌 것으로도 싸우고 물어뜯는 무서운 곳이다. 주로 회자되는 것이 삼성애플인데, 이곳에 서식하는 삼성빠애플빠앱등이, 삼엽충 하면서 서로 놀려대며 비아냥하는게 이곳에서는 일상이다. 신고 기능이 있다지만 그런 사람이 한둘이어야지.

랜섬웨어

2015년 4월 21일 새벽부터 오전까지 광고서버의 취약점을 이용한 공격이 있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이용하면서 취약점 패치를 안한 PC에서 무작위로 암호가 걸리는 랜섬웨어가 감염되어 큰 난리가 났었다. 이 일로 회사 전산망에서 클리앙이 차단되는 경우가 많아졌다고. 실제로 이 일로 타격이 있는지 예전보다 글 리젠수가 시원찮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