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카와 타카유키

이시카와 타카유키(石川 貴之(いしかわ たかゆき))는 코나미 산하 BEMANI 시리즈에서 근무하는 작곡가 중 한 명이다. 자주 사용하는 예명은 "dj TAKA"인데, dj nagureo를 존경하는 마음에서 사용했다고 한다. 실제로 초기에는 DJ YOSHITAKA처럼 전체 대문자를 사용해서 DJ TAKA라고 했다.

개인 트위터 계정이 있다. 주소 계정 아이디가 2023년 기준 "iam_nota_djtaka" 이름과 실제가 다른 것이다.

공식 프로필

공식에서 밝혀진 정보는 다음과 같다.[1]

공식 사이트에서는 BEMANI 시리즈의 음악과 사운드를 토탈로 프로듀스하는 사운드 프로듀서라고 소개되어있다. 2006년에 beatmania IIDX 시리즈의 악곡과 관련 아티스트를 취급하는 레이블 "beatnation Records"를 시작해서 2007년에는 동 레이블보다 첫 앨범 "milestone"을 발표했다고 한다.

상세

비마니 시리즈의 원로 멤버 중 하나이다. 무려 비트매니아 IIDX의 초대 디렉터이기도 하며, IIDX에서 이 사람을 빼면 시체가 된다는 평가가 있을 정도로 엄청나게 많고 다양한 악곡을 작곡한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다른 특기사항으로는 beatnation Records의 리더이다.

작곡 특징

우선 그의 작곡 특징으로서는 일렉트로니카 위주이지만 공식 소개글에서도 나와있듯 정말 다양한 장르를 다룬다. 락 음악까지 다루는데 이는 자신이 어릴 적에 락 음악에 한창 빠진 적이 있기에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해당 내용은 타카유키의 악곡 memories에서 발췌했다.

강렬한 일렉트로니카 음악을 연주하기도 하며, 클래식 음악을 리메이크를 하기도 한다. 이걸로 가장 잘 알려져 있는 것이 V (비마니 시리즈). 물론 이 분야에서 꿀리지 않는 이즈미 무츠히코도 자주 거론된다.

프로듀서로서

워낙에 연륜이 있는 작곡가라서 코나미에 몸 담은 부분이 많다.

곡들

음반

BEMANI 시리즈

일본어 웹사이트에서는 이시카와 타카유키의 애칭 중 하나로 '아고'(顎)가 있는데, 이는 일본어로 턱이라는 뜻이다. 그 유래는 V의 BGA에서 dj taka가 나타나는 장면이 나오는데 유독 턱이 돌출되어 보이는 모습 때문에 굳어졌다.

일본어 '요시' 뜻이 머리카락인가?

해당 사진을 구글 검색에 돌린 주소

2019년 경 일본어로 머리카락이 요시라는 뜻이냐는 개드립이 갑자기 인기를 얻게 되었다. 최초 발원지는 리듬게임 갤러리로 추정. 출처 이 밈이 뜨게 된 이유는 beatnation Records 2017 작곡가 팜플렛이 있었는데 하필이면 dj TAKA 옆에 DJ YOSHITAKA 사진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니시무라 요시타카 역시 시간이 거꾸로 간다며 회춘중이라는 드립이 돌고 있는데, 그 사이 dj TAKA는 탈모가 와서 아예 삭발해버렸기 때문에 외모가 너무 비교가 되었고 '요시'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 예명 때문에 여러 커뮤니티에서 일시적으로 유행을 타게 된 적이 있었다. 타카쪽이 DJ를 소문자로 사용해서 모근도 남들보다 소문자일 뿐이라는 드립은 덤이다

일본에서도 비슷한 게 있는 모양이다. 주소 요시타카는 싸구려같이 화려함(チャラい) -> 수척해짐 -> 회춘해서 청년이 됨인데 비해 타카는 턱(顎) -> 대머리가 됨 -> 스킨헤드가 됨(...)이다.

과거 코나미에서 근무했던 작곡가 중 한 명인 타구치 야스히로 역시 탈모가 심히 진행되어서 이 사람이랑 엮이는 경우도 잦다.

기타

  • 프로필 등에서 독일 및 오스트리아 관련 요소가 나오고, 몇몇 악곡들에서 독일어를 써놓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트위터에서도 독일어로 '222'를 어떻게 세는 지 알려주는 트윗을 올린 적이 있었다. 독일어로는 '츠바이훈더트-츠바이운트반지흐(Zweihundert-zweiundzwanzig)'로 2+20을 나타내는데 비해, 일본어로는 '니햐큐니쥬니'(이백이십이)라고 해서 숫자 세는거에서는 일본어가 독일어에 비해 좀 더 합리적이라고 남겼다. 아무리 봐도 독일어를 전공했거나 독일어 관련 분야에 관심이 있는 모양이다. 또 TECHNO Style Essentials의 코멘트에서는 아예 베를린에도 갔다왔다고 하는 등 독일에도 관심이 많은 모양.
  • 장르나 분위기에 따라 다르게 예명을 다르게 쓰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일렉트로니카와 거리가 멀다면 그냥 TAKA를 사용하기도 하고, colors라는 예명도 있는데 이는 락 음악에 중점을 뒀을 때 주로 사용한다.
  • 슈퍼스타 미츠루를 학대하는 몰래카메라(...)에서 밝힌 바로는 와사비 등의 매운 음식을 잘 먹는다고 한다. 슈퍼스타 미츠루에게만 엄청 매운 카레를 주게 되었는데, 여기서 니시무라 요시타카가 "촬영 끝나면 스탭이 먹어야 한다"라고 하니 답변한 것이 "제가 매운 음식을 잘 먹어서요" 였다. 그리고 DJ YOSHITAKA도 타카에게 확실이 매운 음식을 잘 먹는다고 맞장구쳐줘서 사실상 확인사살이다. 그 외 매운 것을 잘 먹는 비마니 아티스트로 wac, good-cool가 지명되기도 했다. 자막 영상

다른 작곡가들과의 관계

비마니 시리즈 전체에서 차지하는 위상이 꽤 있는 만큼 불화설이나 퇴사설 등도 여러 번 돌았었다. 하지만 딱히 많이 알려진 불화설은 없고 팬들에게는 카쿠타 토시유키와 함께 '사회성 및 인격 좋은 비마니 아티스트'라고 불린다.

Beatnation Records
dj TAKA L.E.D. DJ YOSHITAKA Sota Fujimori Ryu☆ kors k 猫叉Master
beatnation RHYZE
아래 인물들은 상단에 있는 각 Beatnation Records 소속 작곡가들에게 추천받음
OSTER project RoughSketch DJ TOTTO かめりあ P*Light Hommarju PHQUASE

각주

  1. 대부분의 정보는 beatnation records 공식 사이트에서 발췌하였다.
  2. 생년월일은 1975년 (48~49세)이라고 알려져 있다. 출처는 불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