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인슬레이프

Unter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8월 3일 (월) 15:35 판 (새 문서: '''다인슬레이프'''(Dáinsleif)는 북유럽 신화에 나오는 전설의 이다. 독일어식으로는 '''다인슬라이프'''라고도 표기하며, 그 이름...)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다인슬레이프(Dáinsleif)는 북유럽 신화에 나오는 전설의 이다. 독일어식으로는 다인슬라이프라고도 표기하며, 그 이름은 '다인(Dáinn)의 유산'이라는 의미다.[1]

일화

《스노리의 에다》에 따르면 다인슬레이프는 덴마크 왕 회그니가 가진 마검으로, 한 번 칼집에서 뽑으면 생피를 빨기 전에는 회수할 수 없는 피에 굶주린 칼이다. 회그니 왕은 이 검을 들고 회딘과 끝없는 전쟁, 햐드닝가비그(Hjaðningavíg)를 치르고 있다.

지크프리트를 죽인 검?

서사시 《니벨룽의 노래》에서 불사신 영웅 지크프리트의 약점을 찔러 죽인 하겐의 검이 다인슬레이프라는 설이 퍼져 있지만, 정작 《니벨룽의 노래》에서 하겐의 검에는 아무런 이름이 붙어 있지 않다. 이는 '하겐'을 고대 노르드어로 표기하면 '회그니'가 되기 때문에, 상술한 덴마크 왕 회그니와 혼동해서 벌어진 오해다. 양자는 고대 노르드어 이름이 동일하다는 것 말고는 아무런 연관성이 없다.

다만 전설의 영웅 지크프리트를 죽인 마검 다인슬레이프의 이미지는 일본을 중심으로 어느 정도 고착화되어서, 대중문화 작품 중에는 이 낭설을 채용한 예를 이따금 찾아볼 수 있다.

대중문화 속의 다인슬레이프

각주

  1. 다인은 난쟁이족, 즉 드베르그(드워프) 중 한 명이다. 참고로 '다인'이란 이름은 '죽음'이라는 뜻.
  2. 게르만 전설의 지크프리트와 동일시되는 북유럽 신화의 영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