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앤파이터

던전앤파이터
Dugeon & Fighter
Dnf081218.jpg
개발사 네오플
발행사 넥슨
플랫폼 Windows
출시일 2005년 8월
장르 벨트스크롤 액션 게임
언어 한국어, 일본어
입력장치 키보드, 마우스
관련 사이트 http://df.nexon.com/

던전앤파이터》(Dugeon & Fighter)는 네오플에서 제작하고 넥슨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벨트스크롤 액션 게임이다. 일본에도 《아라드 전기》(アラド戦記)라는 제목으로 서비스하고 있다.

1 개요[편집]

2005년 8월 오픈 후, 10년에 달하는 시간동안 서비스 중인 온라인 게임. 출시 당시에는 당시의 기준으로 보더라도 뒤떨어지는 그래픽과 운영진의 막장행각으로 금방 망할 게임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었으나, 달리 말하면 오락실 게임의 향수를 일으키는 고전풍의 그래픽과 더불어 간편하고 시원시원한 조작 등의 재미요소를 등에 업어 한때는 국민게임의 반열에 이르기도 했다.

본래는 네오플에서 자체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했으나, 잠시 한게임의 퍼블리싱을 받다가 넥슨과 계약을 하고, 이후 네오플이 아예 넥슨의 자회사로 들어감에 따라 넥슨 게임 라인업 아래에 들어갔다.

2 관련 정보[편집]

2.1 직업[편집]

2.2 아이템[편집]

2.3 컨텐츠[편집]

2.4 스토리[편집]

2.5 관련 용어[편집]

  • 광부: 그란디네 발전소, 블러드라인, 네이트람 등 노가다 던전을 도는 캐릭터 및 사람을 칭함. ex) 그란디네 광부 = 그란디네 발전소 노가다
  • 조우펑: 마수 던전 0페이즈인 조우단계만 클리어 하고 끝내는 파티.
  • 풀피: 풀 피로도. 즉, 평일 156 / 주말 176이 꽉 차 있는 상태를 말함. PC방 피로도의 경우 피방풀피라고 한다.
  • 직: 던파는 루트가 갈라진 방이나 1~2개씩 가지처럼 있는 방 들이 존재하는 데 그 방들을 무시하고 보스방으로 가는 것을 말함. 반댓말로는 풀/풀방.
  • 코어픽: 코어 에픽이라는 뜻. 말 그대로 해당 캐릭터에게 필수로 사용되는 에픽을 의미.
  • 제작픽: 90제 만들어서 쓰는 에픽을 의미.
  • 퀘전: 퀘스트 레전더리의 준말.
  • 합전: 합성용 레전더리의 준말.
  • 에소: 에픽 소울의 준말.
  • 날먹: 날로 먹기의 준말. 1) 남의 힘과 컨트롤에 의존하여 본인은 아무 것도 안하거나 필요한 것만 하고 아무 것도 안하는 것을 의미. 2) 셋팅을 대충 하고 레이드에 끼어들기를 바라는 사람을 의미. 이 경우에는 날먹세팅이라고 함.
  • 트레, tr: 트레이드의 준말.
  • 안톤, 루크, 마수: 대부분 레이드를 지칭하는 말. "안톤 돌아야지?"
  • 공팟: 공개 파티의 준말. 주기적으로 레이드를 도는 파티가 아니라 그때 그때 파티원을 모집해서 돌리는 파티. 여기에 1기, 2기라는 말이 붙으면 공격대 리더가 다른 캐릭터로 여러 번 파티를 연다는 소리.

3 기타[편집]

4 바깥 고리[편집]

5 각주

  1. 고대던전이 이계던전과 통합 및 새 던전이 신설 그리고 폐지됨에 따라 진:고대던전과 함께 송두리째 갈려나갔다. 이 내용은 2월 1일 목요일 패치내역을 확인해보자
  2. 2019년 상반기 패치로 안톤 레이드는 레이드에서 특수던전 계열로 내려왔다. 물론 레이드와 비슷하게 파밍은 가능하나 기존에 드랍되던 아이템 일부는 드랍되지 않게 변경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