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위키/사건: 두 판 사이의 차이

(→‎나무위키혁명본부 사건: 나혁본임이 실제로 확인되었음.)
49번째 줄: 49번째 줄:
=== 나무위키혁명본부 사건 ===
=== 나무위키혁명본부 사건 ===
[[파일:namuwiki block 1150.jpg|섬네일|당시 차단 내역]]
[[파일:namuwiki block 1150.jpg|섬네일|당시 차단 내역]]
[[2017년]] [[7월 5일]]에 뜬금없이 등장한 어그로. 보통 나혁본이라고 줄여부른다. '자칭' 나무위키에 혁명을 일으키겠다고 하지만, [http://gall.dcinside.com/board/view/?id=dcwiki&no=401063 나무위키 안티들에게조차 버림받은 어그로에 불과할 뿐이다.]  
[[2017년]] [[7월 5일]]에 뜬금없이 등장한 어그로. 보통 나혁본이라고 줄여 부른다. 어디까지나 '''본인 말로는''' 나무위키에 혁명을 일으키겠다고 하지만, [http://gall.dcinside.com/board/view/?id=dcwiki&no=401063 나무위키 안티들에게조차 버림받은 어그로에 불과할 뿐이다.]  


이 문서 저 문서에 이 토론 저 토론을 막론하고 [[VPN]]을 키고 나타나 나타나 문서 훼손을 자행하고 있다. 위키 게시판에도 나타나 어그로를 끌고, 무고한 사용자를 붙잡아 행패를 부리는가 하면, 자신의 막장 행각을 혁명으로 미화하는 짓거리도 저지르고 있다.
이 문서 저 문서에 이 토론 저 토론을 막론하고 [[VPN]]을 키고 나타나 문서 훼손을 자행하고 있다. 위키 게시판에도 어그로를 끌고, 무고한 사용자를 붙잡아 행패를 부리는가 하면, 자신의 막장 행각을 혁명으로 미화하는 짓거리도 저지르고 있다.


2017년 9월 21일 밤, 나무위키의 관리자 'nimda'가 나혁본임을 밝히고 관리자와 운영사 계정 등을 차단했다.
그러다 2017년 [[9월 21일]] 밤, 결국 나무위키 관리자 'nimda'가 나혁본임이 밝혀져 관리자와 운영사 계정 등이 차단되었다.


{{각주}}
{{각주}}

2017년 9월 22일 (금) 00:22 판

본래 나무위키는 따지고 보면 리그베다 위키의 사건사고 여파로 생긴 웹 사이트다. 더구나 엔하위키 미러의 인구도 흡수한 바람에 리그베다 위키 이상의 규모를 자랑하고 있으며, 설립 자체가 법적인 그레이 존에 의지하고 있는 면이 강해서 사건사고를 피할 수 없다.

개별 사건 문서

2015년

나무위키는 리그베다 위키 사유화 사태로 인해 4월 17일에 갑작스럽게 생긴 위키이다. 나무위키는 초창기에 청동이 모든 운영권을 쥐는 리그베다 위키의 방식을 탈피하여 민선 운영진 체제를 확립하였으나 이 과정에서 제대로 검증되지 않은 운영진의 부적절한 행동들이 문제가 되었다. 또한 2015년 12월에는 1기 운영진들 거의 전원이 비공개 IRC에서 친목질을 하면서 부적절한 운영을 해왔다는 사실까지 드러나면서 민선 운영진 체제 자체에 대한 불신이 드러나기까지 했다. 일단 민선 운영진 제도 자체에 대한 불신은 2016년 이후에는 많이 가라앉은 상태.


2016년

이 때에 나무위키의 소유권이 파라과이 소재의 법인 umanle S.R.L측으로 넘어갔다. 그밖에도 잦은 사고가 많았던 한 해였다. 자세한 내용은 /2016년 문서를 참조할 것.

2017년

Umanle S.R.L의 태업

2016년 12월부터 나무위키의 서버 속도가 눈에 띄게 느려지기 시작했다. 이전에 있었던 다중계정 검사 관련 마찰로 Umanle S.R.L의 대응이 소극적으로 변했기 때문에, 유저의 해명요구에도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고의적으로 지연시키는 듯한 현상이 나타났기 때문에 자작극이 아니냐는 의혹도 일었다.

2017년 1월 대규모 문서 훼손 사건

1월 16일부터 수천개가 넘는 계정들이 대규모 문서 훼손을 자행했다. 이후로 며칠동안 계속 출몰 중이며 피해를 당했던 문서 역시 최소 7000개 이상으로 보인다. 피해를 입은 문서 숫자로만 따진다면 나무위키 탄생 이후 최대 문서 훼손 사태이다. 훼손 속도로 보아선 누군가가 작정하고 매크로를 돌려 문서 훼손을 일으키고 있는 듯하며 민선 운영진도 차단에 차단을 반복하지만 끝이 없고 관선 운영진은 방관 중인 상황.

매크로 막으라고 캡챠가 있는 데 캡챠는 무쓸모인 상태이며, 서버 속도에 비해 훼손 속도가 빨라 기술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에 관선의 방관으로 자작극 음모론을 꺼내드는 사람도 있다. 반달과의 전쟁과 관선의 방관에 지친 나무위키 일부 이용자들은 1월 19일부터 임시 회원가입 제한을 위한 특별규정 제정까지 열었다. 아무리 반달 사태라도 임시 회원가입을 막는 건 위키의 취지에 어긋난다며 반대하는 이용자도 있는 상황.

결국 1월 20일 토론 결과대로 나무위키 회원 가입 시 네이버, 다음, 구글, 네이트 메일만을 허용하기로 한 이메일 화이트 리스트 긴급 적용 안내를 시행했다. 1월 21일, '관리자' 계정이 문서 훼손 계정들 차단에 직접 나서기 시작했다.

2017 나무위키 이퀄리즘 프로파간다 사건

2017 나무위키 관리자 계정 탈취 의심 사건

4월 5일 저녁, 관리자 boy_wiki가 토론을 무작위로 삭제하고 대문 문서를 반달, 영구차단된 운영진 Caeboo와 Orbit을 차단 해제하는 등 이상 행동을 보였다. Orbit의 난 이후로 민선 운영진 간에는 기술적 권한으로 견제하는 게 불가능해졌기 때문에 Umanle이 올때까지 속수무책으로 바라만 봐야 했다. 본인이라 주장하는 자는 해킹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사건 후, 계정에 접속한 아이피가 다르다는 걸 관선 운영진이 밝혀 일단은 잠정적으로 해킹이라고 결론난 상황. 5기 나머지 운영진들이 탄핵 소추될 때 관선에 의해 계정은 영구 차단되었다.

5기 운영진 대거 탄핵 소추

2017년 4월 7일, 호민관 Rangers와 tsubaru96이 관리자 boy_wiki, castarnet, minorus을 탄핵 소추했다. 관리자 boy_wiki는 바로 위 문단의 사건이, castarnet은 호민관의 지속적인 경고에도 업무 개선이 이뤼지지 않았다는 점, minorus는 업무 태만이 탄핵 소추의 주요 요지였다. castarnet는 탄핵이 가결되었고 minorus는 탄핵소추 공개회의를 닫으려고 시도하다 강제 권한 회수되었다. boy_wiki는 탄핵 소추 과정에서 관선 운영진에게 권한을 회수당하고 영구 차단되었다.

4월 14일, 호민관 Rangers와 eugnec은 관리자 satellite, gyujinarm도 탄핵 소추했는데 satellite은 경고 누적, gyujinarm은 태업 때문이었다. satellite은 탄핵이 부결되었으나 후에 사퇴하고, gyujinarm은 탄핵이 가결되었다.

XSS 취약점

XSS 취약점이 발견돼, 8월 15일 새벽에 토론에 접속하면 외부 사이트로 날아가거나 자동로그인 쿠키(honoka)가 노출되었다. 관리자 권한이 있는 유저의 쿠키도 유출되어 계정이 탈취당하기도 했다. 엔진 개발자 삽질 후기

나무위키혁명본부 사건

당시 차단 내역

2017년 7월 5일에 뜬금없이 등장한 어그로. 보통 나혁본이라고 줄여 부른다. 어디까지나 본인 말로는 나무위키에 혁명을 일으키겠다고 하지만, 나무위키 안티들에게조차 버림받은 어그로에 불과할 뿐이다.

이 문서 저 문서에 이 토론 저 토론을 막론하고 VPN을 키고 나타나 문서 훼손을 자행하고 있다. 위키 게시판에도 어그로를 끌고, 무고한 사용자를 붙잡아 행패를 부리는가 하면, 자신의 막장 행각을 혁명으로 미화하는 짓거리도 저지르고 있다.

그러다 2017년 9월 21일 밤, 결국 나무위키 관리자 'nimda'가 나혁본임이 밝혀져 관리자와 운영사 계정 등이 차단되었다.

각주

이 문서의 전체 혹은 일부는 나무위키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