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7번 국가지원지방도

서귀포-제주선
 97 
도로 정보
기점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표선면
종점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건입동
연장 35.3km
관할 제주특별자치도

1 개요[편집]

서귀포시 표선면 표선리 교차로에서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건입동 국립제주박물관교차로를 연결하는 국가지원지방도로 제주도내 유일한 국가지원지방도 노선이다. 본래 이 도로는 97번 국도으로 계획되었던 도로였으나 국도 지정이 차일피일 미뤄지다 이후 제주도가 특별자치도로 전환되면서 국도 전환 계획이 취소되고 그대로 국가지원지방도로 남게 되었다.

이 도로 개통 이전에는 표선면에서 제주시내까지 거의 2시간 가량이 소요되었으나 도로 개통 이후 30분 수준으로 엄청난 시간단축효과를 가져오게 되었다. 개통당시에는 동부산업도로라는 이름으로 불렸으며 현재 도로명은 표선리교차로부터 표선교차로까지는 표선중앙로로, 나머지 전구간은 번영로로 지정되어 있다.

2 도로 노선[편집]

구간km 누적km 도로명 행정구역
민속해안로 경유
해안도로·제주민속촌 방면 직결
표선중앙로 표선면 서귀포시
번영로
구좌읍 제주시
조천읍
회천동
봉개동
영평동
화북동
건입동
동문로 경유
제주항·탑동 방면 직결

3 기타[편집]

  • 이 도로의 국지도 지정은 1996년으로 이전의 도로번호는 1113번 지방도이었다.
  • 도로 선형이 상당히 좋은 편에 속한다. 건입동 종점부터 표선고등학교 앞까지는 왕복 4~6차선의 도로로 건설되어 있다. 물론 제한속력은 제일 빠른 구간이 시속 70km이므로 과속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특히 중간에 성읍2리입구 교차로 - 민속마을교차로 사이의 구간은 한참 잘 달리다가 회전교차로를 만나는 구간으로 속력을 줄이지 않으면 진입 직전 과속방지턱(겸 횡단보도)에 걸려서 심하게 덜컹거릴 수 있으므로 주의하도록 하자.
  • 제주도내 자전거 여행객이 많아지면서 이 도로도 자전거전용도로를 병행하여 건설해 놓았다. 한 가지 특이한 것은 일반적인 자전거전용도로는 도로의 양측 가로변에 설치를 해 놓는데 표선 JC앞 - 정의골교차로 사이의 구간은 특이하게도 도로 중앙분리대라 할 수 있는 화단 구역에다가 자전거도로를 건설해 놓았다.

4 각주

대한민국 제주특별자치도 관내 지방도
가로줄 : 폐지 또는 국도/국지도로 전환된 노선.
대한민국지방도
Flag of South Korea.svg 대한민국국가지원지방도
가로줄 : 폐지 또는 국도로 전환된 노선.
대한민국지방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