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디지털단지역

구로디지털단지역
(원광디지털대)
철도역 정보
주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도림천로 477 (서울 지하철 2호선)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3동 1125-5 (신안산선)
번호  232 
노선 서울 지하철 2호선 34.7 km
신안산선 6.1 km
관할 서울교통공사
개업일 1984년 5월 22일
승강장 2면 2선 (서울 지하철 2호선)
2면 2선 (신안산선)

九老디지털團地驛 / Guro Digital Complex Station

1 개요[편집]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동에 위치한 지하철역. 구로구, 동작구, 관악구, 영등포구, 금천구서남권 5개 구의 접경지역에 위치해 있다.

2004년 역명이 바뀌기 전만 하더라도 공단역이 비공식 약칭이었으나 수도권 전철 4호선의 현 초지역(구 공단역)과 간혹 헷갈리기도 하였다. 이 조치는 가리봉역이 2005년 가산디지털단지역으로 개칭한데에 지대한 공헌을 하기도 했다. 역 이름이 너무 길다보니 "구디", "구털", "구디단" 등으로 줄여 부르는 사람이 많다. 역명이 참 애매한데, 바로 옆의 역인 대림역이 구로구청이라고도 불리기 때문에 헷갈린다. 또, 가산디지털단지역과도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하자.

시흥대로에 위치해 있고 또한 시흥대로가 광명시, 안양시, 군포시 하고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경기도 서남 방면의 지하철 - 버스 환승장의 역할도 하고 있다. 덕분에 이용객도 많고 교통상 중요한 역이기도 하다. 또한 금천구에서는 시내로 나가는 데 있어 거점 역할을 하는 매우 중요한 역으로, 금천구 경계와는 800미터 정도 떨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금천구의 환승거점 역할을 하고 있다.

2 역 구조[편집]

2.1 2호선[편집]

2면 2선의 곡선 상대식 승강장을 갖추고 있으며,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어 있다.

2.2 신안산선(예정)[편집]

3 역사[편집]

1984년 5월 22일 서울 지하철 2호선의 잔여 구간이 개통되면서 개업한 역이다. 이때 당시만 하더라도 구로공단역이었으나, 2004년 10월 1일 이미지 등을 이유로 구로디지털단지역으로 개칭했다.

4 주변 정보[편집]

주변에 깔깔거리, 이마트 구로점 및 KT 구로지사,어바웃 TCG,짱오락실 구디점,맥도날드 구로디지털점,롯데리아 구로디지털역점,롯데리아 구로 디지털점,버거킹 구로디지털점,버거킹 구로점등이 있다.

5 미래[편집]

신안산선과의 환승이 예정돼 있다. 본래 1993년 3기 지하철 계획 당시 지하철 10호선으로 계획된 노선이나, 외환위기로 무산되고 신안산선으로 바뀌었다.

6 경유 열차[편집]

2호선
외선순환
 231  신대방 1.1 km
 232  구로디지털단지 내선순환
 233  대림 1.1 km
신안산선 (미개통)
여의도 방면
 '  대림삼거리 0.9 km
 ' '구로디지털단지
(미개통)
한양대 방면
 '  독산
(미개통) 1.7 km
여의도 방면
 '  신풍 2.1 km
 ' '구로디지털단지
급행 (미개통)
한양대 방면
 '  석수
(미개통) 4.4 km

7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