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다림 모선

Parkminwooki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12월 20일 (수) 20:31 판 (새 문서: 400px 400px == 소개 == Tal'darim Mothership 스타크래프트 2에 등...)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파일:MothershipTaldarim SC2-LotV Rend1.jpg

파일:Taldarim Mothership SC2-LotV Portait.jpg

소개

Tal'darim Mothership

스타크래프트 2에 등장하는 프로토스 분파 중 하나인 탈다림 진영의 모선.

성능

 광물 : 1000 가스 : 1000 
 생산 시간 : 120초(차원 우주관문 : 96초) 
 인구 : -10 
 생산 구조물 : 우주관문(차원 우주관문) 
 단축키 : C 
 요구사항 : 함대 신호소 
 보호막/체력 : 1000/1000 
 에너지 : 200 
 속성 : 중장갑 - 기계 - 거대 - 사이오닉 
 이동 속도 : 1.4 
 방어력 : 2(+1) 
 시야 : 14 
 <일반 공격> 
 종결자 광선 
 공격력 : 38(+4) 
 공격 횟수 : 6번 
 사거리 : 7 
 공격 속도 : 2.21 
 공격 가능 대상 : 지상 및 공중 공격 
 <능력> 
 1. 점멸 
 지정 위치로 즉시 순간이동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 8초 
 2. 열 광선 
 사거리 10의 직선 광선을 발사하여 적 유닛이나 
 구조물에 200만큼의 피해를 줍니다. 
 소비 에너지 : 50 
 3. 블랙홀 
 원형 범위 안에 있는 적 유닛들을 8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소비 에너지 : 50 

공허의 유산

"승리가 왔노라!"
죽음의 함대 모선들은 완전한 파멸을 위해 재설계되었습니다. 모선 하나하나마다 탈다림 군주가 승선하여 적의 파멸을 향해 함대를 지휘합니다.
로하나 : "우리 함대의 전력을 증대시킬 탈다림 모선이 소환됐습니다. 인정하긴 싫지만, 그 위용이 대단합니다."

"생산 비용이 무지막지하지만, 성능은 더더욱 무지막지한 문자 그대로 최종 병기"

기사단의 자격 이후 임무를 1개 완료하면 해금되는데 사용해 보는 순간 로하나가 말한 것 보다 더 대단한 위용을 감상하게 될 것이다.

공허의 유산 캠페인에서 알라라크가 이끄는 탈다림아르타니스댈람에 합류하면서 탈다림 모선을 쓸 수 있게 된다. 일반 모선과 다르게 고유 초상화와 대사가 있으며, 능력이나 생산 방법도 전혀 다르다. 전쟁 의회의 주력함 계열 중 아이어 우주모함, 정화자 폭풍함, 탈다림 모선 중 하나만 사용할 수 있으며 베이스가 다른 주력함 유닛들과 다르게 한 대만 생산할 수 있는데 연결체가 아닌 우주관문에서 생산된다. 태양 핵에서 소환 조율을 선택하면 차원 우주관문으로도 즉시 소환도 가능하다.

단 한 대만 보유할 수 있는 유닛 답게 무지막지한 성능을 자랑하는데 일반 공격력이 38로 단일 프로토스 공중 유닛 중에서 캠페인 사양의 폭풍함 다음으로 가장 높다. 거기다 공격이 6연발로 나가는데 노업조차 공격력이 무려 38 × 6 = 228(!). 공격 속도도 딱히 느리지 않기 때문에 DPS가 103정도 되는데 공 1업당 공격력이 4씩 증가한다. 공격 횟수가 6번이기에 실질적으로는 1업당 24가 올라 풀업시 300이라는 기가 막힌 공격력이 나오는데 무려 전투순양함의 야마토 포랑 공격력이 똑같다! 게다가 이 기본 공격은 그냥 움직여도 자동으로 나가는데 보호막과 체력은 각각 1000으로 주 구조물 수준이다. 처음 얻고 나서 써 보면, 노업 상태에서 특수 능력 쓰지 않고도 방어타워 라인 정도는 갈아버리고 혼종 네메시스와 4:1을 떠도 이긴다.

능력 중에 직선형 광역기인 열 광선은 사거리 10, 피해량 200, 소비 에너지 50이라는 절륜한 위력을 자랑하는데 참고로 저 피해량 200은 아둔의 창 태양 핵에 있는 태양의 창이랑 피해량이 똑같다! 1번이면 모든 기본 유닛 삭제, 2번이면 2차 유닛도 삭제, 3번 쏘면 울트라도 터진다. 그리고 탈다림 모선의 블랙홀은 자유의 날개 시절 모선이 가지고 있던 블랙홀과 달리, 적만 빨아들이고, 그 상태의 적을 공격할 수 있다. 게다가 거대, 광란, 공중, 영웅 등 타입을 가리지 않고 얄짤없이 8초 광역 스턴에, 적이 모여주기까지 하니 정화자 거신, 탈다림 선봉대 같은 스플래시 유닛들의 파괴력을 극대화시킨다. 특히 거신이 괴랄한 시너지가 나오는데, 거신의 레이저가 땅을 다 긋기도 전에 적들이 빙글빙글 돌면서 레이저를 다 맞고 지나가기 때문에 기존과는 비교 불허의 스플래시를 먹일 수 있다. 게다가 거신은 전범위 동일하게 스플을 먹이므로 딜 낭비도 없는데 블랙홀의 소모 에너지가 50이라 무려 4발이나 충전해놓을 수 있고 쿨타임이 없다.

다만 당연한 단점이 있으니, 생산 비용이 광물/가스 각각 1000에 인구수 10이며, 탈다림 모선 하나만을 위해 함대 신호소까지 올려야 하므로 실질적으로는 한 대 소환에 1300/1200이나 된다. 게다가 생산 시간도 120초나 되므로 재소환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는 점이 있지만 이런 페널티는 성능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다. 그리고 소환 시간은 태양 핵에서 소환 조율을 택하는 것으로 충분히 만회할 수 있는데다 아둔의 창 태양 핵에서 재구축 광선을 택하면 잘 터지지도 않는다.

이런 성능에 힘입어 스타크래프트 역대 모든 캠페인을 통틀어 최악의 난이도에 해당하는 마지막 임무인 구원에서는 진짜 구원의 손길이 된다. 구원 임무는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지속 능력을 제외한 아둔의 창 태양 핵이 하나씩 정지되는데 이런 상황에서 해당 지역 적 무력화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점으로 인해 탈다림 모선은 정말 임무 제목 그대로 구원이 되어 준다. 구원 임무 아주 어려움에서는 중추석 에너지 충전 90%부터가 시작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마지막에 황금 함대 병력이 개떼처럼 쏟아지는데 탈다림 모선의 블랙홀은 마의 90%를 넘겨줄 히든카드로 충분히 활약한다. 공격력도 높은데다 공허 포격기와 더불어 말 그대로 대 아몬 히든카드 조합으로 악명이 높다. 간혹 구원에서 희귀하게 알라라크의 탈다림 진영에서 탈다림 모선을 2기까지 뽑아주기도 하는데 플레이어의 탈다림 모선까지 더해서 탈다림 모선이 3대나 떠다니는 위풍당당한 모습을 감상할 수 있다.

노바 비밀 작전

협동전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