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군님 축지법 쓰신다: 두 판 사이의 차이

잔글 (문자열 찾아 바꾸기 - "한건" 문자열을 "한 건" 문자열로)
잔글 (→‎상세)
(사용자 14명의 중간 판 24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1번째 줄: 1번째 줄:
== 개요 ==
왕재산경음악단 정렬 작사, 김운룡 작곡의 [[북한]] 선전가요 중 하나로, [[NK-POP]] 최고의 인기곡(?)이다.
[[북한]]선전가요 중 하나. 정렬 작사, 김운룡 작곡.


== 설명 ==
간단히 말하면, [[김정일|장군님]]은 [[김일성|수령님]]이 쓰던 [[축지법]]을 쓸 줄 알아서 오늘 축지법 좀 써보겠다는 내용이다. 그래서 장군님은 비범한 짱짱맨이다~... 라는 내용. <del>근데 [[김정일|축지법 쓸 줄 안다는 분]]이 말년에 기차를 타고 다니다 죽었다. [[뭥미]]?</del>
간단히 결론만 내자면, [[김정일|장군님]]은 [[김일성|수령님]]이 쓰던 축지법을 쓸 줄 안다는 심플한 내용이다. 말인즉슨 장군님은 짱짱맨이다~ 뭐 이런 내용. <del>근데 축지법 쓸 줄 안다는 분이 말년에 기차를 타고 다니다 죽었다. 뭥미?</del>


사실 전형적인 전제군주제 국가들의 '지도자 신격화' 작업의 일환 중 하나로, 국민들에게 어째서 이 지도자가 국민들을 지배해야 하는지를 정당화시키기 위해 만드는 홍보 수단 중 하나로 만든 노래인 것이다. 한마디로 '이 사람은 너님들보다 훨씬 더 우월한 분이다. 그런 분이 너네들을 잘못된 길로 인도하시겠냐? 닥치고 따르라.' 이런 논리인 . 물론 더 볼 것도 없는 전형적인 논리적 오류 중 하나일 뿐이다.
== 상세 ==
이 노래는 전형적인 선전노래로, 전제군주제 국가들의 '지도자 신격화' 작업의 일환으로서 국민들에게 어째서 이 지도자가 국민들을 지배해야 하는지를 정당화시키기 위한 홍보성이 담긴 노래이다. 즉, '이 사람은 너님들보다 훨씬 더 우월한 분이다. 그런 분이 너네들을 잘못된 길로 인도하시겠냐? 닥치고 따르라.' 이런 논리인 셈이다. (물론 더 볼 것도 없는 전형적인 [[논리적 오류]] 중 하나일 뿐이다.)


여하튼 자기들 나름대로는 스스로를 자랑하고 싶어서 만든 음악이였겠지만, 역으로 외부에서는 꾸준한 조롱거리로 놀림받았고 특히 [[대한민국]] 인터넷 상에서는 개그 합성물 안주로 사용되는 업적(?)을 이루는 정도에 그쳤다.
여하튼 자기들 나름대로는 스스로를 자랑하고 싶어서 만든 음악이었겠지만, 그 내용이 기가막힌 나머지 어이가 하늘로 승천할 내용인지라 역으로 외부에서 꾸준한 조롱거리로 놀림받았고, 특히 [[대한민국]] 인터넷 상에서는 개그 합성물 안주로 사용되는 업적(?)을 이루는 정도에 그쳤다.


== 주의 ==
교육 수준이 높은 편인 대한민국에서 실제로 저런 개소리(...)를 진지하게 믿을 작자들은 <del>[[종북주의자|아마 조금 빼고]]</del> 없겠지만, 어찌되었건 북한의 체제 선전 목적이 담긴 홍보물이기 때문에 대한민국의 넷상에 이것을 직접적으로 올리는 것은 안보법으로 금지되어 있다. {{ㅊ|그냥 헌법소원 내면 안되나}} 나무위키는 아예 가사가 없으며, 이곳 [[리브레 위키]]도 마찬가지이므로 섣불리 음악이나 가사(풀버전)를 올려서 [[코렁탕|봉변당하는 일]]이 없도록 하자. 대신 패러디물인 '''장로님 [[에쿠스]] 타신다''' 같은 북한을 찬양하는 가사가 전혀 없는 것 정도는 괜찮은 것으로 취급되는 모양이다. 그 외에도 제목의 '장군님'이라는 표현이 가리키는 대상을 [[전두환|대한민국의 장군 출신 인물]]로 바꾼 패러디물도 있다. 원본 음원을 그대로 사용하지만 영상은 전부 바뀌어 있다.
사실 국민들의 전반적인 교육 수준이 높은 대한민국에서 실제로 저런 개소리(...)를 진지하게 믿을 작자들은 <del>[[종북주의자|아마 조금 빼고]]</del> 없겠지만, 어찌되었건 북한의 체제 선전 목적이 담긴 홍보물이기 때문에 대한민국의 넷상에 이것을 직접적으로 올리는 것은 안보법으로 금지되어있다. 이 곳 [[리브레 위키]]도 마찬가지이므로 섣불리 음악이나 가사를 올려서 [[코렁탕|봉변당하는 일]]이 없도록 하자. 대신 패러디물인 '''장로님 에쿠스 타신다''' 같은 것 정도는 괜찮은 것으로 취급되는 모양이다.


== 기타 ==
그래도 원곡이 대체 뭔지 들어보기나 해보고 싶다면 [[유튜브]]를 이용하자. 북한에서 [[한국어]]로 원곡을 올렸기 때문에, 한국어로 검색해도 바로 뜬다. 덧, 영어식 명칭은 'General uses [[워프|warp]](...)'
자매품으로 솔방울 수류탄, 모래쌀, 나뭇잎 도하 등이 존재한다. 각각 김일성이 솔방울로 수류탄을 만들어 싸웠다는 것과 김일성이 모래 위에서 웃통을 벗고 나뒹구니 모래가 쌀로 변하였다는 것<del>[[오병이어의 기적]]?</del>, 그리고 나뭇잎을 타고 두만강을 건너갔다는 이야기들이 그것이다. 물론 북한제 신화(...)들이 대부분 그러하듯 증거 같은건 없다. <del>[[6.25 전쟁]]때 귀찮게 침략하고 그러지 말고 김일성 하나만 전면에 내세웠으면 무한 수류탄 + 축지법 + 무한 식량 + 무한 도하 능력으로 쉽게 적화통일 했었을텐데 왜 안한 건지는 의문이다.</del>


이후로도 김씨 왕족의 신격화는 계속되어서 [[김정은]]대로 가면 더욱 심각하게 업그레이드 되는데 무슨 9살에 총알 10발을 3초내에 쏴서 10발 전탄 명중했다거나 6살에 승마를 마스터했고 8살에 차를 몰아 비포장도로를 질주했다는 등 그나마 할아버지와 아버지 대에 있던 현실성(?)마저 갖다버린 홍보를 하고 있다. <del>야 이 빌어먹을 잡것들아 70년대 만화에서도 그런 유치한 소리는 안 했어</del> [http://news.kbs.co.kr/news/NewsView.do?SEARCH_NEWS_CODE=3053415&ref=A #]
의외로 북한에서도 평이 나쁜건지 2020년 노동신문에 기고된 '《축지법》의 비결'이란 글에서 "사실 사람이 있다가 없어지고 없어졌다가 다시 나타나며 땅을 주름잡아다닐수는 없는 것이다."라며 이 노래를 전면 부정했다(...)<ref>{{뉴스 인용 |저자=김명성 |제목=북한 노동신문 '김일성의 축지법' 부정 |url=https://www.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5/21/2020052100163.html |뉴스=조선일보 |출판사= |위치= |날짜=2020.05.21 |확인날짜= }}</ref> 아마도 [[문재인]]의 [[남북정상회담]] 관련 영향이 크다.
 
=== 가사 ===
위에서 언급한 이유로, 아래 가사는 봉변이 있을 수 있는 부분을 모두 검열처리 하고 작성하였다. 실제로 패러디로 개사할 때는 아래 검열된 부분에 다른 단어를 집어넣어서 처리한다.
 
{{인용문|
:축지법 축지법 OOO 쓰신다
:동에 번쩍 서에 번쩍 천하를 쥐락펴락, 방선천리 주름잡아 OOO 가신다
:OOO 쓰시던 축지법, 오늘은 OOO 쓰신다
:OO의 전법 신묘한 전법, OOO 쓰신다
 
:동에 번쩍 서에 번쩍 천하를 쥐락펴락
:구름타고 오르신다 OOOOO우에
:OOO 쓰시던 축지법, 오늘은 OOO 쓰신다
:OO의 전법 신묘한 전법, OOO 쓰신다
 
:(간주)
 
:험산준령(險山峻嶺) 비켜선다 번개도 뒤따른다
:OOO의 지략으로 승전고 울리운다
:OOO 쓰시던 축지법, 오늘은 OOO 쓰신다
:OO의 전법 신묘한 전법, OOO 쓰신다
 
:축지법 축지법 OOO 쓰신다
}}
 
== 트리비아 ==
* 자매품으로 솔방울 수류탄, 모래쌀, 나뭇잎 도하 등이 존재한다. 각각 김일성이 솔방울로 수류탄을 만들어 싸웠다는 것과 김일성이 모래 위에서 웃통을 벗고 나뒹구니 모래가 쌀로 변하였다는 것<del>[[오병이어의 기적]]?</del>, 그리고 나뭇잎을 타고 두만강을 건너갔다는 이야기들이 그것이다. 물론 북한제 신화(...)들이 대부분 그러하듯 증거 같은 건 없다. <del>[[6.25 전쟁]]때 귀찮게 침략하고 그러지 말고 김일성 하나만 전면에 내세웠으면 무한 수류탄 + 축지법 + 무한 식량 + 무한 도하 능력으로 쉽게 적화통일 했었을 텐데 왜 안 한 건지는 의문이다.</del>
 
* 이후로도 김씨 왕족의 신격화는 계속되어서 [[김정은]]대로 가면 더욱 심각하게 업그레이드 되는데 무슨 9살에 총알 10발을 3초내에 쏴서 10발 전탄 명중했다거나 6살에 승마를 마스터했고 8살에 차를 몰아 비포장도로를 질주했다는 등 그나마 할아버지와 아버지 대에 있던 현실성(?)마저 갖다버린 홍보를 하고 있다. <del>야 이 빌어먹을 잡것들아 70년대 만화에서도 그런 유치한 소리는 안 했어</del> [http://news.kbs.co.kr/news/NewsView.do?SEARCH_NEWS_CODE=3053415&ref=A #]
 
* [[Papers, Please|페이퍼 플리즈]]의 [[문화어]] 패치인 [[동무 려권내라우]]의 대표 OST로 개조되어 쓰인 바가 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JuskgOEznbw 장로님 에쿠스 타신다]라는 [[JEB]]의 패러디 음악 또한 유명하다.
* [https://www.youtube.com/watch?v=6BgXjmI4bus 이런 패러디물]에서도 가끔 쓰이는데, 사실 한국법상으로는 불법이지만 저런 식의 패러디에서는 어느정도 용인되는 모양(...) '[[유비트]] 라는 리듬게임을 북한에서 수입한다면'을 전제로 하고 있는 개그 영상이다.


{{주석}}
{{주석}}
[[분류:북한 음악]]
[[분류:노래]]
[[분류:1996년 음악]]

2022년 11월 24일 (목) 16:13 판

왕재산경음악단 정렬 작사, 김운룡 작곡의 북한 선전가요 중 하나로, NK-POP 최고의 인기곡(?)이다.

간단히 말하면, 장군님수령님이 쓰던 축지법을 쓸 줄 알아서 오늘 축지법 좀 써보겠다는 내용이다. 그래서 장군님은 비범한 짱짱맨이다~... 라는 내용. 근데 축지법 쓸 줄 안다는 분이 말년에 기차를 타고 다니다 죽었다. 뭥미?

상세

이 노래는 전형적인 선전노래로, 전제군주제 국가들의 '지도자 신격화' 작업의 일환으로서 국민들에게 어째서 이 지도자가 국민들을 지배해야 하는지를 정당화시키기 위한 홍보성이 담긴 노래이다. 즉, '이 사람은 너님들보다 훨씬 더 우월한 분이다. 그런 분이 너네들을 잘못된 길로 인도하시겠냐? 닥치고 따르라.' 이런 논리인 셈이다. (물론 더 볼 것도 없는 전형적인 논리적 오류 중 하나일 뿐이다.)

여하튼 자기들 나름대로는 스스로를 자랑하고 싶어서 만든 음악이었겠지만, 그 내용이 기가막힌 나머지 어이가 하늘로 승천할 내용인지라 역으로 외부에서 꾸준한 조롱거리로 놀림받았고, 특히 대한민국 인터넷 상에서는 개그 합성물 안주로 사용되는 업적(?)을 이루는 정도에 그쳤다.

교육 수준이 높은 편인 대한민국에서 실제로 저런 개소리(...)를 진지하게 믿을 작자들은 아마 조금 빼고 없겠지만, 어찌되었건 북한의 체제 선전 목적이 담긴 홍보물이기 때문에 대한민국의 넷상에 이것을 직접적으로 올리는 것은 안보법으로 금지되어 있다. 그냥 헌법소원 내면 안되나 나무위키는 아예 가사가 없으며, 이곳 리브레 위키도 마찬가지이므로 섣불리 음악이나 가사(풀버전)를 올려서 봉변당하는 일이 없도록 하자. 대신 패러디물인 장로님 에쿠스 타신다 같은 북한을 찬양하는 가사가 전혀 없는 것 정도는 괜찮은 것으로 취급되는 모양이다. 그 외에도 제목의 '장군님'이라는 표현이 가리키는 대상을 대한민국의 장군 출신 인물로 바꾼 패러디물도 있다. 원본 음원을 그대로 사용하지만 영상은 전부 바뀌어 있다.

그래도 원곡이 대체 뭔지 들어보기나 해보고 싶다면 유튜브를 이용하자. 북한에서 한국어로 원곡을 올렸기 때문에, 한국어로 검색해도 바로 뜬다. 덧, 영어식 명칭은 'General uses warp(...)'

의외로 북한에서도 평이 나쁜건지 2020년 노동신문에 기고된 '《축지법》의 비결'이란 글에서 "사실 사람이 있다가 없어지고 없어졌다가 다시 나타나며 땅을 주름잡아다닐수는 없는 것이다."라며 이 노래를 전면 부정했다(...)[1] 아마도 문재인남북정상회담 관련 영향이 크다.

가사

위에서 언급한 이유로, 아래 가사는 봉변이 있을 수 있는 부분을 모두 검열처리 하고 작성하였다. 실제로 패러디로 개사할 때는 아래 검열된 부분에 다른 단어를 집어넣어서 처리한다.

축지법 축지법 OOO 쓰신다
동에 번쩍 서에 번쩍 천하를 쥐락펴락, 방선천리 주름잡아 OOO 가신다
OOO 쓰시던 축지법, 오늘은 OOO 쓰신다
OO의 전법 신묘한 전법, OOO 쓰신다
동에 번쩍 서에 번쩍 천하를 쥐락펴락
구름타고 오르신다 OOOOO우에
OOO 쓰시던 축지법, 오늘은 OOO 쓰신다
OO의 전법 신묘한 전법, OOO 쓰신다
(간주)
험산준령(險山峻嶺) 비켜선다 번개도 뒤따른다
OOO의 지략으로 승전고 울리운다
OOO 쓰시던 축지법, 오늘은 OOO 쓰신다
OO의 전법 신묘한 전법, OOO 쓰신다
축지법 축지법 OOO 쓰신다

트리비아

  • 자매품으로 솔방울 수류탄, 모래쌀, 나뭇잎 도하 등이 존재한다. 각각 김일성이 솔방울로 수류탄을 만들어 싸웠다는 것과 김일성이 모래 위에서 웃통을 벗고 나뒹구니 모래가 쌀로 변하였다는 것오병이어의 기적?, 그리고 나뭇잎을 타고 두만강을 건너갔다는 이야기들이 그것이다. 물론 북한제 신화(...)들이 대부분 그러하듯 증거 같은 건 없다. 6.25 전쟁때 귀찮게 침략하고 그러지 말고 김일성 하나만 전면에 내세웠으면 무한 수류탄 + 축지법 + 무한 식량 + 무한 도하 능력으로 쉽게 적화통일 했었을 텐데 왜 안 한 건지는 의문이다.
  • 이후로도 김씨 왕족의 신격화는 계속되어서 김정은대로 가면 더욱 심각하게 업그레이드 되는데 무슨 9살에 총알 10발을 3초내에 쏴서 10발 전탄 명중했다거나 6살에 승마를 마스터했고 8살에 차를 몰아 비포장도로를 질주했다는 등 그나마 할아버지와 아버지 대에 있던 현실성(?)마저 갖다버린 홍보를 하고 있다. 야 이 빌어먹을 잡것들아 70년대 만화에서도 그런 유치한 소리는 안 했어 #

각주

  1. 김명성. “북한 노동신문 '김일성의 축지법' 부정”, 《조선일보》, 2020.05.21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