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서 왕

찾아 바꾸기 봇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9월 18일 (화) 01:57 판 (봇) (위키방:196439)

아서 왕(King Arthur)은 중세 유럽의 각종 문헌에 나오는 켈트계 브리튼인의 전설적인 군주다. 아서 펜드래건(Arthur Pendragon)이라고도 부르며, 대한민국에서는 달리 아더 왕이라고도 표기한다. 아서 왕과 그 휘하 원탁의 기사들이 활약하는 전설아서 왕 전설이라고 부른다.

이름

이따금 아서 왕의 이름 뒤에 붙는 펜드래건(Pendragon)은 현대인의 통념과는 달리 성이 아니다. 아서 왕이 활동한 것으로 추정되는 시대(또는 전설이 성립된 것으로 추정되는 시대)에는 현대적 의미의 성씨는 존재하지 않았다.

역사 속의 아서

아서 왕의 역사적 실체를 찾으려는 움직임은 과거부터 수없이 존재했다.

전설 속의 아서

아서 왕은 시대에 지남에 따라서 윤색되고, 아서 왕 전설이라고 부르는 설화군을 형성하기에 이른다. 여기에는 프랑스 지방의 음유시인들이 크게 기여했다.

초창기 웨일즈 설화 속에서 나타나는 아서 왕과, 후대에 형성된 기사도 문학 속의 아서 왕은 자못 그 위치가 다르다. 웨일즈 설화 속의 아서는 신화적인 힘을 지닌 용사이며 모험과 전쟁에 직접 참여한다. 하지만 기사도 문학 속의 아서는 우유부단하고 미덥지 못한 왕인데, 이런 아서의 이미지는 샤를마뉴 전설의 샤를마뉴 상을 답습한 것이다.

아서 왕의 보물

아서 왕이 소유한 보물이라면 대개 보검 엑스칼리버를 떠올리겠지만, 문헌을 뒤지면 아서 왕이 소유한 보물의 수는 수십 개까지 늘어난다. 단순히 검(엑스칼리버와는 별개의)만 해도 여러 자루다.

대중문화 속의 아서

참고 문헌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