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Text-Justify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9월 7일 (월) 01:34 판

개요

백석대학교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안서동에 위치하고 있는 대학교이다. 백석학원의 학교법인 백석대학교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2020년 기준 총장은 6대 총장인 장종현.

역사

  • 1994년 기독신학교로 개교
  • 1995년 12월 기독대학교로 개편 인가
  • 1997년 3월 천안대학교로 교명 변경
  • 2006년 3월 백석대학교로 교명 변경

캠퍼스

천안 캠퍼스와 방배동에 위치한 서울 캠퍼스로 나뉘는데, 서울 캠퍼스는 대학원 과정만을 담당한다. 그렇기에 학부생이 서울 캠퍼스를 갈 일은 없다고 봐도 된다. 천안 캠퍼스는 근방에 산이 있어 캠퍼스가 경사져 있는 편. 서울 캠퍼스는 경사가 없다.

천안 캠퍼스

학생복지관

정문을 이용해 올라오면 가장 먼저 보일 오른편에 있는 건물. 말 그대로 학생 복지를 위한 시설이며, 총학생회와 총대의원회 및 동아리방이 여기에 있다. 그 외에도 사진관과 기념품점, 식당[1]과 편의점 세븐일레븐이 운영 중이다.

목양관

학생 복지관에서 조금 위로 올라오면 보일 건물이다. 이름처럼 기독교학부의 수업을 맡고 있다. 건물이 낡아 엘리베이터가 없다는 게 문제. 지하에는 기도실이 있다.

진리관

목양관에서 위로 올라오다 보면 -자 모양 건물이 있는데, 여기가 진리관이다.
건물 1층과 지하는 강의용으로 사용되고 있지 않다. 학생 편의시설과 교무처 등이 있으며, 사회복지학부의 강의를 주로 여기서 맡는다. 다만 이 건물에 사회복지학부가 아니더라도 갈 일은 많다. 학생증을 만들기 위해 방문해야 하는 은행[2]과 전공서점[3], 안경점, 우편취급국 등이 여기에 몰려 있기 때문이다.
2층부터는 강의실이 있는데, 목양관과 마찬가지로 계단이 없어 엘리베이터가 없다는 게 문제다.

교수회관

진리관 은행 근처의 통로를 지나 횡단보도를 건너 계단을 올라오면 오른편에 있는 건물로, 크게 설명할 건 없는 건물인데, 학생식당과 교직원 식당이 있다. 최근 나머지 학생식당에 죄다 프랜차이즈가 들어오는 통에 일반적으로 학생식당으로 부를 수 있는 곳은 여기뿐이 되었다. 맛은 그다지 나쁘지 않다.

음악관

위에서 말한 계단을 올라오면 왼편에 있는 건물로, 문화예술학부의 연습실이 있다. 건물 안에 아직 "천안대학교" 로 적힌 몇몇 칠판이 있어 과거 천안대의 흔적을 볼 수 있다.

본부동

교수회관/음악관에서 계단을 이용해 더 위로 올라오면 볼 수 있는 건물. 많은 학부의 수업을 담당하고 있으며, 꽤 큰 규모를 자랑한다.

창업 카페

1층에 있는 카페로 현금 결제만 가능하다. 안에 컴퓨터와 복사기가 있으며 컴퓨터는 음료를 시키지 않아도 사용이 가능하니 참고하자. 잘 하면 근처 도서관까지 안 가도 된다! 복사기는 유료.

복사실

6층에 있다. 복사실에서 족보를 판다는 말이 있었는데 바뀐 이후에도 계속 파는진 추가바람.

편의점

2019년 전에는 매점이었다. 2019년 교내에 프랜차이즈가 대량으로 들어올 때 이곳도 역시 CU로 바뀌게 되었는데, 나름 자리도 많이 깔아 놓았지만 꽉 차기 일쑤.

식당

2019년 전에는 여기도 학생식당과 매점이 들어와 있었는데, 평은 영 좋지 않았고 프랜차이즈 "오니기리와 이규동" 이 들어오게 되었다. 밖에서 먹는 게 나을 정도로 가격이 매우 비싼 편으로 그나마 싸게 먹을 수 있는 건 라면. 라면만은 학생복지관 쪽보다 낫다고 할 수 있다. 자리가 항상 널널해 못 앉는 일은 없다.

체육관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승리관

운동장에서 본부동 쪽을 보아 왼쪽에 있는 학군단을 위한 건물이다.

조형관

보건학부의 수업을 맡고 있다. 건물은 3개로 나뉘는데, 특정 층에서만 연결이 된다.

예술대학동

문화예술학부를 위한 건물이다. 학교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있다.

지혜관

경상학부를 위한 건물로. 안에는 강의실 및 임용고시 준비방(2층), 편의점(3층)이 있다.

백석학술정보관

도서관으로 옆에 있는 전문대학인 백석문화대학교와 공유한다. 열람실은 모두 1층에 있으며, 과거 식당이 있던 자리에는 세븐일레븐이 들어섰다.

기숙사

백석생활관

운동장 옆에 있는 건물로, 일반적인 대학의 기숙사라고 할 수 있다. 2인 1실[4]로, 가격은 120만 원. 여학생 수용인원이 훨씬 많지만 막상 들어가는 건 여학생이 더 어려우니 당황하지 말자. 안에는 편의점과 식당, 이디야 등의 편의시설이 있다.

캠퍼스타운

안서타운과 같은 1인 1실임에도 불구하고 기숙사비가 더 싸다. 싼 기숙사는 이유가 있기 마련인데, 일단 같은 교외 기숙사인 안서타운과 달리 참으로 병맛스러운 위치[5]에 있단 점이 한 몫 한다. 학교에서 셔틀버스를 운행하고 있으나 시간대가 제한적인 편. 여름엔 벌레가 많다.

안서타운

학교 정문 CU 옆 주먹밥 하우스가 입점한 건물을 기숙사로 사용한다. 1인 1실이며 남학생만 입사 가능.

교통

학교로 올 수 있는 교통수단은 크게 시내버스, 통학버스, 셔틀버스, 택시로 나눌 수 있다.

시내버스

악명높은 천안시 시내버스가 학교까지 운행한다. 14, 700, 701, 702, 710번 노선이 학교까지 운행 중으로 14번과 여타 노선이 같이 온다면 14번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진리관 근처까지 걷는 것보단 편하게 올라올 수 있다.
가장 자주 오는 버스는 14번으로, 대략 10~15분에 한 대씩 다닌다. 터미널을 지나 두정역을 거치며, 내릴 때는 학교 정문과 운동장, 탈 때는 운동장과 목양관 근처 버스정류장, 정문에서 탈 수 있는데 가급적 운동장에서 타길 바란다. 꽉 차서 못 타는 일이 다반사다.
나머지 버스는 정문 건너편에서 탈 수 있다. 700번이나 701번 등 노선이 운행하는데 종점은 다르나 중요한 것은 터미널과 천안역을 간다는 점이다. 14번과 달리 생각보다 드문드문 오니 셔틀버스를 타는 것도 나쁘지 않다.

통학버스

학교가 전세버스 업체와 계약해서 운행하는 장거리 통학버스로, 학교 홈페이지에서 시간표를 확인한 후 이용하면 된다. 학교로 오는 건 그나마 시간표를 잘 지키는데, 학교에서 나갈 땐 꽉 찰 때까지 기다리는 일이 있으니 주의. 요금은 행선지마다 다르나 보통 5000원 정도. 표는 목양관에서 횡단보도를 건너 계단 아래에 있는 통학버스 승강장이나 진리관 지하 편의점 등에서 구매할 수 있다. 표 없이도 탈 수 있으나 잔돈 맞추기 귀찮고 돈을 더 받으니 가급적 표를 쓰자.

셔틀버스

아침 시간대에는 두정역에서 학교로 직행하며, 오후 시간대에는 학교에서 터미널 근처를 들려[6] 천안역으로 운행한다. 가격은 500원으로, 현금은 개강 초기를 제외하면 잘 안 받고 진리관 지하 편의점 근방의 무인 발매기를 이용해 표를 구매해야 이용할 수 있다. 이건 학교로 올 때도 마찬가지이므로 표를 2장 정도 구매해 두는 게 좋다. 무조건 앉아갈 수 있고 가격이 시내버스보다 저렴해 셔틀버스에 많이 몰리는 편.

택시

수업 시간에 늦은 학생들의 구세주로 당연히 천안 각지에서 잡아타거나 불러탈[7] 수 있다. 학교에서 나갈 때는 정문 밖의 버스 정류장 주변을 보면 택시를 잡는 줄을 볼 수 있는데, 여기서 기다렸다 타면 된다. 요금은 터미널에서 학교까지 안 막히면 7000원 정도 잡으면 된다. 천안역은 더 나온다.

총학생회

사건사고

2020년 2학기 특별장학금 논란

기타

각주

  1. 2019년 프랜차이즈 국수집이 들어와 영업 중이며, 가격이 좀 올랐다.
  2. 과거에는 SC제일은행이 있었으나 2018년부터 신한은행으로 변경되었다.
  3. 최근 인터넷 주문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기다리다 지쳐 짜증나기 좋은 서점 줄이 싫다면 한번 이용해 보자.
  4. 장애인실은 1인 1실.
  5. 호서대나 상명대에 더 가깝고, 버스로 가려면 한 번 갈아타야 한다. 걸어가기는 무리.
  6. 가끔 안 들리는 경우도 있으니 꼭 물어볼 것.
  7. 카카오택시나 행복 콜택시(041-554-1000)를 이용하면 되며, 행복 콜택시도 호출료를 받지 않는다.
  1. 엄밀한 의미에서 종교지도자 양성학과는 아니다
  2. 대순진리회의 분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