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들 어스: 섀도우 오브 모르도르

Yuma tsukumo39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4월 10일 (화) 21:21 판 (HotCat을 사용해서 분류:플레이스테이션 3 게임 목록을(를) 추가함)
{{{게임이름}}}
게임 정보
개발사 모노리스 프로덕션
장르 3인칭 롤플레잉 액션
플랫폼 PS4, XBOX ONE, PS3, XBOX 360, Windows
모드 싱글 플레이
언어 영어
한국어(비공식)
엔진 리스텍 엔진
시리즈 반지의 제왕
이전작 없음
후속작 미들 어스: 섀도우 오브 워

미들 어스: 섀도우 오브 모르도르》(Middle-Earth: Shadow of Mordor, 가운데땅: 모르도르의 그림자)는 모노리스 프로덕션이 제작한 존 로널드 루엘 톨킨의 《반지의 제왕프랜차이즈 산하의 비디오 게임이다.

《반지의 제왕》 프랜차이즈 산하 게임이지만 본 게임의 시간대는 호빗과 반지의 제왕 중간 시점을 다루고 있으며 원작과 관계가 없는 비정식 2차 저작물이다. 단 영화만 본 사람들과 라이트 팬덤의 입문을 쉽게 하기 위해서인지 골룸갈라드리엘, 사우론이 영화판의 모습으로 나온다.

게임 시스템은 고유 시스템으로 네메시스(처벌) 시스템이 있고 전투 시스템은 워너 브라더스의 산하에서 나왔다보니 배트맨: 아캄 어실리엄 시리즈와 흡사한 편이다.

팀 왈도에서 만든 비공식 한글패치가 있는데 0.91 버전이 최신버전이다보니 일부 번역이 안된 구간도 있고 등장인물들의 이름과 고유명사는 번역이 안되어있다.

게임 정보

시놉시스

등장인물

DLC 목록

전쟁의 재판 (Trials of War)

코스튬과 룬, 여러 가지 챌린지 모드를 추가한 DLC이다.

사냥의 제왕 (Lord of the Hunt)

메인 스토리 모드 2장부터 진입이 가능한 누르넨 지역을 배경으로 다시 재회한 토르빈과 탈리온이 위험한 야수들을 다루는 전쟁군주들을 막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내용이 중심이다.

추가된 내용으로 우르크 전쟁군주들이 괴물들을 길들여서 싸운다는 점, 상위종 괴물들이 등장한다는 점, 몇개의 룬들이 있으며 상위종 괴물들도 본편의 괴물보다 성능이 좋은데 카라고스는 은신공격이 가능하고 장애물을 넘을때 신속하게 달릴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며 섬뜩한 그라우그는 산성액이 담긴 구토를 하는데 조준이 가능해서 원거리 공격도 가능하다. 단 원판 그라우그의 조작성이 좋지 않은 만큼 섬뜩한 그라우그의 조작성도 매우 안좋아서 다루기가 어려운데 조준이 까다롭고 근거리 공격을 해도 방향이 어려워서 제대로 공격을 할 수 없다.

한글패치 부분에서 메인 스토리 부분은 한글화가 90% 정도로 완료되었으나 서브 퀘스트와 일부 룬, 기록들은 번역이 안되어있으니 플레이시 주의바람.

빛나는 군주 (Bright Lord)

내용 누설 주의 이 부분 아래에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포함되어 있어, 열람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본편의 과거 이야기로 켈레브림보르가 수백년전 절대반지의 주인이 되어 사우론에게 대항했었던 일을 다루고 있다.

총 평가

모노리스 프로덕션의 부활
예상치못한 2014년 비디오 게임계 복병

미들 어스: 섀도우 오브 모르도르의 메타크리틱 총 점수는 84점, 유저 점수 8.0에[1] 게임스팟 점수 8점[2], 2014년 최고의 게임으로 선정했으며[3] IGN에서는 9.3의 높은 점수를 받는 등.[4] 이름난 메이저 게임 웹진에서 높은 점수와 유저들의 호평을 받았다.

높은 평가와 인기를 증명하듯 2014년 GOTY에서 드래곤 에이지: 인퀴지션(134개)과 같이 49개로 최다 수상을 기록했고[5] 영국 아카데미 비디오 게임상 디자인 부문에서 수상을 했으며 후보로 최고의 게임 부문, 혁신 부문에 선정되기도 했다.[6]

F.E.A.R.로 전성기의 정점을 찍어 2006년 이후 발매된 컨뎀드: 크리미널 오리진과 2009년에 발매한 F.E.A.R. 2: Project Origin이 기대이하의 평가를 받으며 5년간 지지부진했던 모노리스 프로덕션은 미들 어스의 대성공으로 예전의 모습을 되찾게 되었다.

장점

단점

단점으로는 메인 퀘스트가 매우 부실하고 오픈 월드 지향 게임인데도 불구하고 자유도가 미묘하게 낮다는 점이 있다.

논란

기타

  • 모노리스 프로덕션은 2016년 2월즈음 신작 개발을 위해 신규 사원을 모집하는 공고를 올렸는데 이 미공개 신작이 미들 어스의 후속작이라는 루머가 있다. 그리고 최근 유출된 정보를 통해 미들 어스: 섀도우 오브 워가 나온다는 것을 알렸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