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개구리밥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10월 31일 (토) 01:13 판 (문서 생성)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란 이슬람 공화국 또는 이란아시아국가이다. 수도테헤란이다.

역사

옛날부터 기록이 나와있는 국가 중 하나이다. 메소포타미아와 경쟁을 했고, 이후 사산 왕조를 통해 매우 번영했다. 나중에는 이슬람 제국의 일부가 되었다가 다시 떨어져 나와 왕국의 된 뒤 러시아영국의 힘겨루기의 중심이 되기도 했다.

19세기와 20세기를 거치면서 많은 혼란을 겪던 이란은 이슬람 혁명으로 왕국에서 신정 국가로 탈바꿈하여 지금에 이르렀다.

지리

서쪽으로 이라크, 북서쪽으로 터키,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 북쪽으로 카스피 해, 북동쪽으로 투르크메니스탄, 동쪽으로 아프가니스탄파키스탄을 맞대고 있다. 남쪽으로는 페르시아 만이 있으며 이 만 맞은 편에는 사우디아라비아와 다른 아랍계 국가들이 있다.

이란의 지형은 험준한 산맥들이 가운데의 사막을 둘러싼 모습이며 이 때문에 이란의 인구는 살기 좋은 서부, 북부에 몰려있다.

정치

이란은 신정 체제를 위로 한 공화국이란 점에서 많이 독특한 정치 체계를 지닌 국가이다. 이란은 다른 나라들처럼 대통령을 뽑으나, 대통령 위에는 시아파 성직자(최고지도자)가 있기에 대통령을 깔아 누를 수 있다(...).

그러나 바다 건너 사우디아라비아와는 달리 엄연한 공화국이기에 민주적으로 의회가 선출된다.

외교

이란은 대표적인 반미 국가로 유명했으며, 호메이니가 이슬람 혁명을 통해 집권하자 미국과의 관계는 매우 적대적이었다. 그러나 냉전이 끝나고 이웃 국가인 아프가니스탄, 이라크, 파키스탄이 혼란해지자 미국과 이란은 어느 정도 가까워졌다.

대한민국과는 1962년 수교하였다.

군사

문화

틀:국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