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제르바이잔

아제르바이잔 공화국
Flag of Azerbaijan.svg
Emblem of Azerbaijan.svg
공용어 아제르바이잔어
수도 바쿠
접경국 러시아 러시아, 이란 이란, 아르메니아 아르메니아, 조지아 (나라) 조지아
정부 정보
대통령 일함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은 카프카스 산맥 남쪽에 위치한 나라다.

1 역사[편집]

1.1 근대[편집]

1918년 제1차 세계 대전의 여파로 제정 러시아가 붕괴하자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 그리고 조지아는 러시아 제국에서 독립하여 2월 24일 트란스코카시아 연방을 이룬다. 이후 3월 3일에 볼셰비키 주도 하의 러시아가 동맹국브레스트-리토프스크 조약을 맺어 전쟁에서 나가자 트란스코카시아 연방은 오스만 제국과 교섭을 시도하나 실패한다. 이로 인해 오스만 제국이 침공하자 결국 연방은 3개월 만에 해체된다.

이후 신생 독립국이 된 아제르바이잔 민주 공화국은 당시 소비에트 치하에 있던 바쿠 대신 간자를 임시 수도로 세우고 민주정을 세운다. 당시 의욕적이었던 정부는 야심찬 개혁을 펼쳤지만, 고립된 외교와 이웃과의 영토 분쟁으로 인해 취약한 경제와 불안한 사회로 이어졌다. 결국 1920년 소련이 이 지방을 침공하면서 아제르바이잔은 소련의 영토로 흡수되었다.

1.2 현대[편집]

1980년대소련미하일 고르바초프의 실패한 정책으로 인해 슬슬 붕괴하고 있었다. 이로 인해 억압받던 아제르바이잔 민족주의가 다시 대두하기 시작하고 이웃 아르메니아 민족주의자들과 충돌하기 시작했다. 이 대립은 격화되어 결국 1990년 소련이 아제르바이잔인들을 잔혹하게 진압케 하였다. 이렇게 질서가 붕괴하는 와중, 소련은 끝내 이 지역에 대한 제어력을 잃고 1991년 10월 18일 아제르바이잔은 독립을 선언한다.

하지만 그 사이 아르메니아와의 대립은 걷잡을 수 없는 수준까지 도달하여 나고르노-카라바흐 전쟁의 단초가 된다. 이 전쟁에서 아제르바이잔은 아르메니아 측에게 일방적으로 밀렸고 결국 영토의 상당 부분을 소실하였다. 이후 1994년 두 국가는 서로 휴전 협정을 맺었다.

그 와중에 정치 또한 후퇴하여 1993년 군사 쿠데타가 일어나 민주정을 뒤엎고 헤이다르 알리예프의 독재 정권이 자리잡게 된다. 알리예프의 정권은 아제르바이잔의 경제를 다시 일으켜 세우나, 민주주의를 수시로 짓밟았기에 유럽 국가들의 비판을 받는다. 이후 2003년 알리예프가 사망하자 그의 아들 일함 알리예프가 물려 받는다. 2016년과 2020년에 영토분쟁이 다시 격화됐으나 이번엔 아제르바이잔이 승리했고 현재 아르메니아와 휴전협정을 다시 맺었다.

2 지리[편집]

3 정치[편집]

4 경제[편집]

5 군사[편집]

6 사회[편집]

7 문화[편집]

8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