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UFFLE!

Unter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6월 11일 (목) 10:45 판 (→‎주제가)
{{{게임이름}}}
게임 정보
개발사 Navel
작가 아고 배리어 & Long Cube
미술 니시마타 아오이 & 스즈히라 히로
음악 NACHTMUSIK
장르 연애 어드벤처 게임
플랫폼 Windows 스팀
모드 싱글플레이
언어 일본어, 영어
시리즈 SHUFFLE! 시리즈
후속작 Tick! Tack!

SHUFFLE!》(일본어: シャッフル! 셔플!)은 2004년에 일본Navel에서 발매한 에로게 및 그에 파생한 미디어 믹스 작품을 말한다.

소개

화살표와 해바라기를 상징으로 한다. 오프닝 영상에서 경악할 만한 수의 화살표가 등장하며, 특히 《Really? Really!》에서 절정을 보인다.

주인공은 츠치미 린으로 그를 중심으로 일어나는 러브코미디라 하기는 조금 미묘한 나름의 개그가 적절하게 섞여 제작되었다고 평할 수 있는 게임. 세계관과 스토리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유그드라실 계획이다.

일러스트레이터는 니시마타 아오이스즈히라 히로가 참여하였다.

Navel의 기존 행보에 의거하여 여론은 이 작품이 다방면으로 장기간 우려먹어질 것으로 예상하였고, 그 예상은 적중해서 팬디스크로 3 작품, PS2 리메이크 버전과 그것의 PC 역이식판, 리얼리 리얼리의 DS 이식판 등 다양하게 우려먹어졌다. 이에 SHUFFLE! 2라는 작품이 나와도 이상하지 않다는 말까지 돌았다.

2012년에 실시된 네이블 종합 인기 투표에서는 셔플 캐릭터의 인기 순위도가 공개했는데, 놀랍게도 외전인 리얼리 리얼리에서야 서브 히로인으로 첫 등장했던 야에 사쿠라가 셔플 내 1위, 종합 3위를 차지하는 상황을 연출했다. 여기에 첨언하자면 이 캐릭터는 원작 본편엔 등장조차 하지 않았던 캐릭터다. 이 인기 투표를 기반해서 Navel의 신작 게임인 네이블 플러스에서 셔플 캐릭터들 중에 유일하게 사쿠라 시나리오가 수록될 예정임이 발표되었다. 이런 점과 상반되게, 메인으로 광고한 캐릭터였던 네리네와 리시안사스는 다른 루트에 비해 재미가 없다는 게 공통적인 의견으로 페이크 히로인이라고 불리기까지 한다. 안습하기 그지없다.

팀 우타마루가 2005년한국어화 패치를 공개하였다.

KBS의 드라마 중에서 작중 등장하는 바베나 학원과 교복 디자인과 유사하여 인터넷 상에서 구설수에 오른 적이 있다.

줄거리

10년 전, 어느 유적에서 발견된 2개의 문이 해방됨으로서 전설 뿐이던 신계와 마계가 인간계와 연결되었다. 두 세계는 마법의 힘에 의해서 움직이는세계로써 인간계에 사는 사람들은 이에 경악하였다.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서 세 세계들은 서로를 위한 공존의 길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되었고, 신계와 마계의 거주자들은 점차 인간계로 이주하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세 세계들의 공존의 상징으로서 인간계에 설립된, 인간,신족,마족이 모두 다니는 국립 바베나 학원의 평범한 학생인 츠치미 린. 소꿉친구인 후요우 카에데와 함께 동거하는 것에 부러움을 받는 일상을 보내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돌연 2명의 소녀가 린의 반으로 전학을 오게 되는데, 그들은 신계와 마계의 공주이며, 린은 그 두 명의 약혼자 후보로 선택되었다고 하는 것이다.

등장인물

Navel의 전작인 《그것은 흩날리는 벚꽃처럼》의 등장인물 이름들이 신칸센 열차에서 유래된 것처럼, 《SHUFFLE!》에서는 등장인물 이름을 각종 식물들로부터 따왔다. 몇몇 히로인의 경우 이름에 들어가는 식물과 탄생화가 일치하기도 한다.

디자인은 니시마타 아오이, 스즈히라 히로 두 사람이 담당하였다. 남자 캐릭터 전원과 프리무라, 마유미를 제외한 마계 여성은 스즈히라 히로가 담당하였고, 카레하, 츠보미를 제외한 신계측 여성은 니시마타 아오이가 디자인하였다.

츠치미 린 (土見 稟)
틀:팻말 미도리카와 히카루 [초기 드라마 CD] / 스기타 토모카즈 [애니메이션] / 마츠모토 메구미 (어린 시절) [애니메이션]
주인공.

Shuffle!

Shuffle! On the Stage!

단, PC 버전에서는 공략할 수 없다.

Essence+ 루트 추가 캐릭터

《Shuffle! On the Stage!》의 역이식판. 동시 발매한 특전에서 리시안사스 쪽 팬디스크 발매결정을 발표했다.

추가 루트의 대부분은 신계식 일부다처제의 포스를 발산하며 엔딩이 종결된다. 야에 사쿠라 루트 같은 경우는 암시 수준을 넘어서 엔딩에서 직접적으로 일부다처라는 것을 알려준다.

그 외의 특징으로 CG창에서 캐릭터 사이를 넘길 때 현재 클릭된 인물이 새로 클릭한 캐릭터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을 목소리로 알려준다. 의상모드 추가, CG의 수정 및 추가도 있었지만 캐릭터에 따라서는 기존의 팬디스크에서 사용한 재탕도 많이 섞여 있다.

Essence+에 진입해서 Shuffle! On the Stage!와 다르게 루트가 생긴 히로인들.

Shuffle! Love Rainbow

조연

NAVEL의 전통적인 용자왕

용어

지명

게임플레이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주제가

미디어 믹스

소설

오가타 히로시가 집필을 담당. 카도카와 쇼텐네이블이 공동으로 진행했던 프로젝트이다. 총 7권으로 발간되었으며 각 권들은 각각 Shuffle! On the Stage에서 등장한 7히로인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그 순서는 리시안사스, 네리네, 후요우 카에데, 시구레 아사, 프리무라, 카레하, 마유미 타임이다.

J노블에서 2010년 10월부터 정발하기 시작하여 2013년 11월에 완결편인 7권이 발매되었다. 코믹스처럼 후속작 미디어믹스는 정발되지는 않았다. 1권 초회한정판에는 리시안사스 스티커가 들어 있다.

윤지은이 만화판처럼 1권 역자를 담당하였지만 2권부터는 역자가 송덕영으로 변경되었으며, 역자 후기에서 '익숙한 기존 명칭을 우선시', '원작에서 형성된 캐릭터 이미징에 중시'한다고 밝히며 이름들을 기존 오덕들 사이에서 통용되던 표기로 바뀌었다.

참고사항으로는 겉표지의 삽화랑 속의 삽화가 다르다.

만화

쿠사카 시로이가 담당하여 그렸다. 2004년부터 연재를 시작하였었고 단행본 6권으로 완결시켰다. 결말은 리시안사스와 이어지는 것으로 났으나, 훈훈(...)하게도 신족식 일부다처제의 포스가 위엄을 발휘했다.

한국에서는 2010년 10월서울문화사에서 단행본을 발매하였으며 2011년 9월에 완결 6권까지 발매하였다. 1권의 초회한정판리시안사스/네리네의 일러스트가 그려진 책갈피가 들어 있다. 초반 역자는 윤지은이었으나, 이 역자가 상급생이 하급생에게, 동급생끼리 하는 말들을 모두 반말로 번역했었기 때문에 원판에 익숙해진 사람들에게 욕을 좀 많이 먹었다. 일반적으로 오덕들에게 알려진 표기보다는 원어 발음 표기를 중시한 편이다. 예를 들면, 리시안사스리시안서스로, 프리무라프리뮬러프리뮬라로 변경해 번역해서 평가가 좋지 못했다. 위의 이류들로 결국은 코믹스판 3권부터 역자는 이진규로 변경되었다.

애니메이션

우선 애니메이션 버전은 두 번 제작되었다.

첫 애니판은 2005년에 방영되었으며, 총 24화로 구성되었다. 제작사는 아스리드. 오프닝 곡은 you.

의 의도는 아니겠다지만, 모든 사건의 중심에는 린이 존재한다. 마유미는 린과 부딪힘으로 인하여 지갑 떨구며, 유스토마의 개드립에도 피해를 보는 건 항상 린이고, 카에데는 하드 얀데레화(...), 아사는 사망 직전까지 가게 된다. 거기에 판치라가 매우 자주 등장하는 편이다. 여기에 마유미 타임은 한 술 더 떠서 자신의 팬티를 목격하게 된 츠치미 린에게 검열삭제을 시도하다가 히로인 일행에게 들키는 장면까지 있다. (뭐, 원작에서도 유사한 장면은 있다.)

결말은 시구레 아사와 이어지는 것으로 결정나는 등의 17화 이후의 종반부는 그야말로 충격과 공포라 칭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여기에 후요우 카에데의 캐릭터성이 매우 심하게 뒤틀린 것으로 유명하다. 어떤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황금을 돌바라보려는 듯한 평정심을 유지하던 원작과는 다르게 중간에 점점 츠치미 린의 주위에 여자가 계속 증가하자 정신붕괴에 다다르더니 빈 냄비에 대고 눈이 풀은채 국자를 휘휘 젓는 행동을 하였던 후요우 카에데의 모습은 시청자 대다수에게 상당히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애미메이션의 별명이 "셔플데이즈"가 되었을 정도. 이런 점들 때문에 원작 팬들은 카에데를 진성 얀데레로 바꿔 놓은 애니메이션을 싫어하는 경우가 많다. 원작의 경우는 자신 루트가 아닌 타 루트에서, 린 주변에 계속 여자가 꼬인다 하여도 '설령 린이 자신을 바라보지 않는다고 해도 자신은 쭉 린만을 좋아할 것이다'같은 행동을 취한다. 즉, 린과 그 상대가 잘 되길 빌어주는 행동을 보인다.

두 번째 애니판은 2007년에 '셔플 메모리즈'라는 이름으로 12편+신 에피소드 1편으로 구성되어서, 총 13화로 방영되었다. 하지만 기존 셔플 애니메이션의 그 막장 스토리를 재편집한 것에 불과하기 때문에 새로운 에피소드는 마지막 13화 밖에 없다.

주제가

  • OP - YOU 작곡 - 앗쵸리케 작사 - AiAi 노래 - YURIA
  • ED - Innocent 작곡 - 앗쵸리케 작사 - AiAi 노래 - 하시모토 미유키

관련 사이트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