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아카이브

Internet Archive logo and wordmark.svg
20201204WaybackMachine.JPG

인터넷 아카이브(Internet Archive)는 디지털 데이터를 보존하며 온라인 디지털 도서관을 구축해 유지하는 비영리 단체다.

1 소개[편집]

1996년 브루스터 카일이 설립해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자유로운 디지털 도서관을 추구하는 비영리 단체로, 미국도서관연합(American Library Association)의 회원이며 캘리포니아주에 등록된 도서관이다.[1]

웹 페이지, (워드, 스프레드시트, 프리젠테이션같은 '오피스'파일, 일반 글도 이 범주에 포함) 영상, 음악(녹취물), 소프트웨어, 사진을 디지털로 보존하는 보존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용자는 가입 후 파일을 올리거나 웨이백 머신(Wayback Machin)에 웹 페이지의 URL을 입력해 보존할 수 있으며, 웹 페이지의 경우 직접 보존 명령을 내리지 않더라도 랭크에 따라 어느 정도 자동으로 방문하며 자체적으로 보존하기도 한다. 확장된 사용을 위해 제공되는 API와 가입형 보존 서비스 Archive-It을 제공한다. Archive-It은 도서관과 미술관, 박물관, 국가 기록물 보관소를 비롯한 기관과 협력한다.

서버의 한 모습

이 파일 올리기 기능은 파일 호스팅 사이트로도 적합한데, 무료용량 제한 없음영구 보존이라는 엄청난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만 용도 특성상 올린 파일은 무조건 공개되고, 저작권상 문제가 있을 경우 삭제될 수 있다. 대신 저작권자의 요청이 없으면 게임 롬파일도 올라오는 등 크게 손을 대지는 않는다.

사무실은 샌프란시스코의 프레시디오(Presidio)에, 데이터 센터는 샌프란시스코를 포함해 레드우드 시티, 마운틴 뷰에 있으며 안정성을 고려해 이집트 알렉산드리아 도서관미러가 있다. 2018년 기준 매년 4,096TB(테라바이트)에 달하는 4PB(페타바이트) 분량의 자료를 저장하며, 누적된 자료는 22PB에 달한다.[2]

1.1 웹사이트 보존[편집]

웨이백 머신 서비스를 통해 특정 웹 페이지를 보존할 수 있다. 수동 저장시 로그인 후 저장하면 페이지에서 링크된 다른 페이지를 함께 저장하거나 이메일로 결과를 받는 등의 추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한국의 주요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archive.is가 주로 쓰이기는 하지만 이외 사이트와 세계적으로는 웨이백 머신이 archive.is보다 더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웨이백 머신은 세계적인 비영리 도서관이라는 기반에서 운영되는 만큼 안정적이기도 하며, 자동 수집이 가능하고 로그인 상태에서는 연결된 외부 링크를 함께 저장할 수 있는 등 기능과 저장된 페이지의 양적인 면에서 우위를 가진다. archive.is는 특정 DNS에서 접속이 불가능한 문제도 있다.

1.2 소프트웨어 아카이빙[편집]

게임을 포함한 소프트웨어의 경우 마메도스박스 에뮬레이터를 웹페이지에 내장하여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해주는데, 유튜브 영상처럼 게시물에 삽입할 수 있는 코드를 제공하고 있으며 블로그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 붙여쓸 수 있도록 메뉴도 마련되어 있다. 그냥 들어가서 플레이해 봐도 된다.

2020년 어도비 플래시의 지원 종료에 대응해 아카이빙된 플래시 자료의 ruffle을 통한 에뮬레이션을 제공한다.[3] 마찬가지로 swf 파일의 업로드 역시 가능하다.

2 기타[편집]

후원 요청 알림
  • 유료 서비스나 광고를 집행하지 않는 대신 운영을 위한 후원을 받으며, 종종 기부를 요청하는 배너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Christian science church122908 02.jpg
  • 교회로 사용되던 건물을 구매해 2009년부터 주 사무소로 사용한다. 1923년 건축된 해당 건축물은 인터넷 아카이브의 로고와 유사하다는 점에서 선택되었다. 성상이 놓이는 자리에는 서버 몇 대가 있다.[4][5]

3 같이 보기[편집]

4 관련 사이트[편집]

4.1 게임 소프트웨어[편집]

5 각주

Wikipedia-ico-48px.png
이 문서의 일부는 한국어 위키백과인터넷 아카이브 문서를 원출처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