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판(限定版 / Limited Edition)은 제한된 개수로 판매하는 상품을 말한다. 반댓말은 일반판(一般版 / Normal Edition)과 통상판(通常版).
상세[편집 | 원본 편집]
대개 미국이나 일본 등 자본주의와 상술이 발달해있는 국가에서 많이 볼 수 있는데 그 종류는 서브컬쳐계 굿즈(DVD, 블루레이, 피규어, 프라모델, 서적)부터해서 운동화와 음식, 문구류 등 대상을 가리지 않는다. 한정판은 통상판과 구별을 두기 위해 박스아트. 자켓이 달라지거나 피규어, 추가 포스터, 북클렛 등 특전을 넣어 구매를 유도하게끔 만든다. 그래서 통상판보다 구성이 후진 한정판은 함정판이라는 속어가 탄생하기도 했다.
종류[편집 | 원본 편집]
- 초회한정판 (初回限定版 / First Press Limited Edition)
-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한정판. 말그대로 초회에 한정으로만 생산하고 더 찍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한정판은 초회한정이다.
- 예약한정판 (予約限定版)
- 기간한정판
- 예약한정판처럼 특정한 기간 이내에 파는 한정판이지만 차이라면 예약한정판은 예약한 사람 한정, 기간한정은 특정한 기간 내에 수량을 찍는다는 차이점이 있다.
다른 용어[편집 | 원본 편집]
- 스페셜 에디션 (Special Edition)
- 영어권에서는 리미티드 에디션보다 스페셜 에디션이란 용어를 많이 사용한다.
- 박스 세트 (Box set)
- 한정판은 대개 특전을 동봉하다보니 이를 수납하기 위한 박스를 만든다. 프랜차이즈 영화를 비롯해 TV 애니메이션, 드라마같은 시리즈물의 DVD/블루레이나 아티스트의 모든 음악 앨범을 풀세트로 묶어 박스 자체를 한정판(콜렉터 에디션 등)으로 구성하기도 한다. 악질적인 경우엔 마지막 권에만 박스를 끼워두고 알아서 풀세트를 맞추라는 상술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