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베다 위키/문제점

< 리그베다 위키
Pikabot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6월 15일 (화) 18:24 판 (불필요한 공백 제거)

리그베다 위키의 문제점을 다루는 문서이다. 서술의 문제는 리그베다 위키를 포크한 나무위키, 바다위키 등에도 나타난다.

독자를 배려하지 않는 문체

리그베다 위키는 위키백과와 달리 서술에 크게 제한을 두지 않는다. 이는 자유롭게 글을 쓸 수 있어 위키 활성화에 크게 기여를 하였지만, 일부 이용자들은 재미를 주거나 특정 내용을 강조하기 위해 가독성이 떨어지는 문체를 많이 사용한다. 이러한 성향은 나무위키에서도 이어져 엔하계 위키 표현 개선 프로젝트 및 가독성 개선 프로젝트가 운영되는 원인이 된다.

굵은 글씨, 취소선, 각주 남발
트위터 이용자가 올린 작품 '나무위키'
  • 굵은 글씨: 중요하지 않은 내용이 아닌 곳에서도 사용하거나, 문서 맨 앞인 개요 부분에서 불필요하게 많이 사용된다.
  • 취소선: 유머 목적으로 쓰이는 취소선이 취소선이 달려 있지 않는 문장보다 길거나 취소선으로 댓글 놀이를 하는 모습도 볼 수 있다.
  • 각주: 굳이 본문에 적어도 상관없는 각주를 여러 개 달거나, 100자가 넘어가는 긴 각주를 달기도 한다.
수식어, 강조 표현 남용
특정 내용을 강조하기 위해 길고 긴 수식어를 붙이거나 "심지어", "~조차" 같은 수식어를 남용한다. 게다가 "유이(維二)"같은 표준어에는 없은 표현까지 쓰면서 강조한다.
현재, 최근 등의 시간부사 사용
"최근", "요새", "현재"와 같은 단어는 사건이 언제 일어났는지를 나중에 알기가 어렵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러나 리그베다 위키에서는 그러한 고려 없이 사용되었다.
특정 집단에서만 통용되는 유행어 사용
"무한성"이나 "코레일 타임" 등 위키 내부에서만 통용되는 은어를 사용하여, 위키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들에게 괴리감을 준다.
링크 모아쓰기
위키 대표적인 ([[나무위키|위키]][[위키백과|의]] [[리브레 위키|대표]][[제타위키|적인]] [[리그베다 위키|예]][[알파위키|시]])처럼 글자 한/두자 마다 문서에 대한 링크를 표현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식은 링크가 어디에 걸린 지 직관적으로 알기 어렵기 때문에, 풀어쓰는 것이 좋다.
정리되지 않은 문서
사용자들이 문서를 전체적으로 수정하지 않고 일부분만 수정을 하다 보니, 서술 기조가 맞지 않거나 개요에 과도하게 많은 문장이 들어간다.
이는 굵은 글씨로 강조한 요약문의 사용으로 이어졌는데, 감정적인 서술이 들어가거나 10줄 이상의 긴 요약문이 작성되는 등 적합하지 않은 요약문이 나타나는 문제를 낳았다.

객관적이지 않은 서술

리그베다 위키는 중립적인 서술을 강제하지 않기 때문에, 작성자의 경험이나 주장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다.

감정적인 서술
편집자가 좋아하는 대상에게는 "OO님"을 사용하거나, 범죄자 및 편집자가 비판하는 대상에게는 천하의 개쌍놈, 인간말종 같은 욕설을 사용하기도 한다.
편향된 서술
위키의 편집층이 다양하지 못하고, 특정 분야에만 기여하는 사람들도 있으므로, 한쪽 입장에 치우친 서술(반 종교적 등)을 볼 수 있다.
부실한 사실 검증
리그베다 위키 이용자들은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를 가볍게 올리는 공간이라는 마인드로 글을 쓰는 경향이 있었다. 따라서 서술에 대한 근거를 올리는 데 소홀하였고, 결과적으로 확인되지 않은 서술이 올라오는 문제점이 발생했다. 실제로 위키/허위정보에서 나무위키에 서술되었던 허위 정보들 중 다수가 리그베다 위키에서 물려받은 문서들에서 발생하는 문제다.

운영 문제

친목질 문제
리그베다 위키가 엔젤하이로라는 개인 홈페이지에서 커뮤니티로 성장한 사이트에서 출발했다 보니 운영자인터넷 독재와 이로 인한 친목질 문제가 심각한 편이다. 특히 엔젤하이로 친목질 사건은 엔하위키에서 작성되어 있었던 문서를 삭제 후 작성하지 못 하게 할 정도로 사건 당시 상황을 은폐한 탓에 외부로부터 많은 비판을 받았다.
무단 약관 변경 및 불통
2013년경 약관에 이용자가 작성한 게시물을 위키에 기부한 것으로 간주하는 조항이 추가되었고, 이에 대한 별다른 공지가 없었다. 나중에 사람들이 위키의 수익 및 지출 공개와 함께 문의를 꾸준히 하였지만, 운영자는 묵묵부답이었다. 이는 결국 2015년 리그베다 위키 사유화 사태‎가 발생하는 원인이 된다.
과도하고 일관성 없는 작성금지
명예훼손 등으로 법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문서를 작성금지하였다. 그러나 청동의 모교인 배재대학교는 학교에서 공식적인 명예훼손 대응 움직임이 확인되지 않았음에도 학교에서의 요청과 반달 우려가 있다는 핑계로 작성을 금지해서 많은 비판을 받았다.
또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는 청동이 토막글이 양산될 우려가 크다는 개인적인 입장 때문에 몇몇 언론에 보도된 학교를 제외하고는 전부 작성금지가 되었다.

부족한 저작권 의식

리그베다 위키는 태생이 가벼운 지식 공유 창구 역할을 한 곳이여서 위키백과에 비해 이용자들의 저작권의 중요성을 의식하지 않았다. 따라서 네이버 블로그 같은 곳에서 리그베다 위키 유저들이 자신들의 글을 불펌한다는 불평을 하기도 했다. [1][2] 또, 워해머 갤러리 등에서 저작자의 허가를 받지 않고, 워해머 미니어처 게임들에 관한 정보들을 위키에 올리기도 하였다. 이 문제는 나무위키에서 문제가 됐고, 결국 2016년에 기존의 워해머 게임과 관련된 서술 다수가 지워지게 됐다.

저작권 의식이 미진했다는 또 다른 증거가 문서 삭제식 이동인데, 원칙적으로 문서를 옮길 때에는 문서 이동 기능을 통해 문서를 옮겨야 하지만 일반 이용지들이 문서 이동 기능을 사용할 수 없었던 리그베다 위키에서는 문서를 이동할 때 기존 문서를 지우고 기존 문서의 내용을 복사-붙여넣기해서 새로운 문서를 작성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문제는 새 문서에서는 이전 문서의 저작자 정보를 확인할 길이 없기에 이전 저작자 정보가 표시되어야 하는데 표시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러한 부족한 저작권 의식은 2015년 리그베다 위키 사유화 사태를 촉발한 원인이 되었다.

같이 보기

각주

  1. 예시1 : 리그베다 위키(엔하위키)에 유감을 표합니다., 네이버 블로거 필립 히카루(perti) 작성
  2. 예시2 : 엔하위키 미러가 제 사진 허락도 없이 강탈해갔군요^^., 네이버 블로거 종로3가역(soohwan0605) 작성.
이 문서의 전체 혹은 일부는 리그베다 위키 문서의 386190판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