츠루네 -카제마이고교 궁도부-

츠루네 -카제마이고교 궁도부-
ツルネ -風舞高校弓道部-
츠루네 카제마이고교 궁도부 1권 표지.jpg
일본어판 제1권 표지
작품 정보
아야노 코토코 (綾野ことこ)
그림 모리모토 치나츠 (森本 ちなつ)
장르 드라마 - 학원, 궁도
나라 일본
언어 일본어
출판사 교토 애니메이션 (KA 에스마 문고)
권수 3권

츠루네 -카제마이고교 궁도부-》(ツルネ -風舞高校弓道部-)는 고등학교 궁도부를 소재로 한 아야노 코토코(綾野 ことこ)의 라이트 노벨 및 이를 원작으로 삼은 TV 애니메이션이다. 제목의 '츠루네'(ツルネ: 弦音(つるね), 현음)는 을 쏠 때 활시위에서 울리는 소리를 뜻한다.

소개[편집 | 원본 편집]

츠루네—— 화살을 쏠 때 활시위에서 울린다는 소리.
날씨와 사수의 심리 상태에 영향을 받기 쉽고, 같은 사람이 같은 활을 써도 언제나 같은 소리가 나는 것은 아니다.

참된 것은 선이오, 선한 것은 아름다움——.
아름다운 활소리를 내는 것은, 궁수에게 기쁨이자 목표이기도 하다.

궁도를 통해 동료와의 유대가 깊어지는 그들의 모습은, 마치 푸르름이 깊어지는 새순과도 같이…….
올곧게 과녁을 바라보는 빛나는 눈동자에 마음이 꿰뚫린다.

궁도 청춘 스토리 개막!
여는 소개

줄거리[편집 | 원본 편집]

아름다운 활소리를 내고 싶다——.

중학교의 궁도부에 소속된 나루미야 미나토.
단체전 멤버로도 뽑히며 현 대회 결승까지 오른 미나토였지만, 자신의 어떤 것이 원인이 되어 팀은 중학교 마지막 경기에서 져 버린다…….
미나토는 그 후 활을 쏘는 것을 그만두고 도망치듯 지역의 카제마이고등학교에 진학한다.

미나토는 같은 고등학교에 입학한 소꿉친구 타케하야 세이야와 야마노우치 료헤이에게서 궁도부를 권유받지만, 이를 거절하고 혼자 먼저 돌아간다.
이후 기분 전환을 위해 자전거를 타던 미나토는 우연히 헤매다 〈야타노모리 궁도장〉에서 뛰어난 궁수 타키가와 마사키, 통칭 마사 씨와 만난다.

세이야에게 '이제 궁도는 안 해!'라고까지 말한 미나토였지만, 야다노모리 궁도장에서 시간을 보내는 사이 '활을 쏘고 싶다. 다시 아름다운 현음을 울리고 싶다.'라는 자신의 마음을 깨닫는다. 그리고 미나토는 자신이 궁도를 떠난 원인이 된 '어떤 것'과 마주 보며, 다시 과녁 앞에 서기를 결심한다.

카제마이고교 궁도부에 들어간 미나토를 맞는 것은 세이야와 료헤이, 그리고 미나토에게 반발심을 갖는 오노기 카이토와 반짝거리는 왕자 같은 키사라기 나나오——.

미나토는 이 동료들과 함께 현 대회 우승을 노린다.
줄거리

등장인물[편집 | 원본 편집]

나루미야 미나토 소설 섬네일.jpg
나루미야 미나토 MinatoThumb.jpg
나루미야 미나토 (鳴宮 湊)
성우 우에무라 유우토
키: 173cm 생일: 12월 21일 별자리: 사수자리
이 작품의 주인공. 초등학교 시절 어머니와 우연히 궁도 경기를 구경하러 갔다가 활시위를 당길 때 나는 소리에 이끌려 한눈게 반하게 되면서 궁도를 시작했다. 이후 사이온지 선생의 제자로 들어가 동년배 문하생인 후지와라와 함께 수행하며 뛰어난 실력을 겸비하게 된다. 그러나 중학교 3년 때 출전한 현 대회에서 지나치게 긴장한 탓아 실수를 연발했고, 결국 자신의 저조한 성적 때문에 전국대회 진출이 좌절된 충격과 동료들에 대한 미안함 때문에 궁도에서 손을 놓으려 하는데……. 현재는 중학교 시절 트라우마로 인해 얻은 하야케를 극복하게 위해 노력중이다. 세이야와 집이 가깝고 소꿉친구다. 세이야네 집에서 기르는 개 쿠마[1]와 사이가 좋다.
타케하야 세이야 소설 섬네일.jpg
타케하야 세이야 SeiyaThumb.jpg
타케하야 세이야 (竹早 静弥)
성우 이치카와 아오이
키: 175cm 생일: 4월 5일 별자리: 양자리
미나토의 이웃이자 소꿉친구로 키리사키 중학교 재학시절 함께 궁도를 해온 사이. 카제마이 고등학교 남자 궁도부 주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공부를 매우 잘해서 전교 1등을 놓쳐본 적이 없는 천재. 어른스러운 성격이지만, 미나토를 돌보고 챙기는데 과한 집착을 보이는 일면이 있는데, 이는 어떤 과거사와 관련이 있다.[2] 평소에는 안경을 쓰고 있지만 활을 쏠 때는 콘택트렌즈를 낀다. 쿠마[1]라는 이름의 대형견을 기른다.
야마노우치 료헤이 소설 섬네일.jpg
야마노우치 료헤이 RyoheiThumb.jpg
야마노우치 료헤이 (山之内 遼平)
성우 스즈키 료타
키: 182cm 생일: 2월 23일 별자리: 물병자리
붙임성 있는 밝고 순박한 성격으로, 미나토와 세이야와 초등학교 시절을 함께 지냈다. 중학교 땐 진학한 학교가 달라 3년간 연락이 끊겼지만 카제마이 고교에서 재회해 다시 친하게 지내고 있다. 중학교 때 무술 선택과목을 통해 궁도를 맛보기로 배운 적은 있지만, 체걔적인 수준은 아니였던 관계로 궁도 초심자인데 운동신경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단기간에 실력이 급상승하고 있다.
키사라기 나나오 소설 섬네일.jpg
키사라기 나나오 NanaoThumb.jpg
키사라기 나나오 (如月 七緒)
성우 야노 쇼고
키: 170cm 생일: 10월 18일 별자리: 천칭자리
카이토의 사촌. 남에게 자주 시비를 거는 카이토를 막거나 중재하는 일이 많다. '멧하—'라는 알 수 없는 자작 인사를 하는 화려한 겉모습과 여학생들에게 인기가 많은 점 때문에 언뜻 가벼운 사람으로 보이지만, 사실은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냉정하게 상황을 판단할 수 있는 성격이다.
오노기 카이토 소설 섬네일.jpg
오노기 카이토 KaitoThumb.jpg
오노기 카이토 (小野木 海斗)
성우 이시카와 카이토
키: 178cm 생일: 9월 22일 별자리: 처녀자리
나나오의 사촌. 상당한 다혈질에 승부욕이 강한 성격으로 자신의 마음에 안드는 사람에게 무작정 시비를 걸거나 쓴소리를 하는 경우가 많다. 덕분에 하야케 슬럼프를 걲고 있는 미나토를 인정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는데, 스토리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점점 나아지게 된다. 취미는 독서. 루시라는 이름의 고양이를 기르고 있다.
타키가와 마사키 소설 섬네일.jpg
타키가와 마사키 (滝川 雅貴)
성우 아사누마 신타로
키: 184cm 생일: 8월 10일
미나토네 집 근처에 있는 신사 궁도장에서 만난 의문의 남성. 초탈한 성격이지만, 궁도 실력은 최고 수준으로 고등학교 시절 전국대회 우승을 한 경력도 있다. 커피를 좋아해서 궁도장에서 캔커피를 자주 마신다. 아무도 없는 밤의 야다노모리 궁도장에서 활을 당기는 데는 이유가 있는 모양인데…….
후지와라 슈우 소설 섬네일.jpg
후지와라 슈우 (藤原 愁)
성우 오노 켄쇼
키:180cm 생일: 5월 11일 별자리: 황소자리
키리사키 고등학교 궁도부 1학년 에이스. 미나토&세이야와는 키리사키 중학교 궁도부에서 한솥밥을 먹은 사이며, 특히 미나토와는 사이온지 선생 밑에서 함께 궁도를 수련한 깊은 인연이 있다. 이국적인 외모가 살짝 묻어난다고 하는데, 할아버지가 영국인이라서 그렇다는 설정.

용어[편집 | 원본 편집]

츠루네 (弦音(つるね), 현음)
화살을 쏘았을 때 활시위에서 울린다는 소리. 날씨와 사수의 심리 상태에 영향을 받기 쉽고, 같은 사람이 같은 활을 써도 언제나 같은 소리가 나는 것은 아니다.
대나무 재질도 있지만 학생은 유리 섬유 재질의 활이 일반적이다. 체격에 따라 나미슨(並寸(なみすん), 보통치), 노비슨(伸寸(のびすん), 뻗은치), 욘슨노비(四寸伸(よんすんのび), 네치뻗음) 등이 있다.
화살
전통 화살은 대나무이며 알류미늄이나 탄소 재질의 화살도 널리 보급되었다.
사법팔절 (射法八節(しゃほうはっせつ))
하나의 활을 쏘는 과정을 여덟로 나눈 명칭. '발디딤', '몸가짐', '살먹이기', '들어올리기', '밀며당기기', '만작', '발시', '잔신'의 여덟 과정.[3]
자세 (体配(たいはい))
기본이 되는 자세와 동작, 범절.
테노우치 (手の内(てのうち))
활을 쥐는 방법.
카이츄 (皆中(かいちゅう))
쏜 화살이 모두 과녁에 맞은 것.
짚단
연습용으로 볏짚을 묶은 것.
유가케 ((ゆがけ))
손을 보호하기 위해 오른손에 끼는 사슴 가죽 장갑.
유가에리 (弓返り(ゆがえり))
화살을 쏘았을 때 활시위의 힘으로 활이 손 안에서 돌아 활시위가 바깥을 향하게 되는 것.
하야케 (早気(はやけ))
활시위를 최대치까지 당기지 않았는데 자신의 의지와 상관 없이 화살을 날리는 행위. 운동선수들이 심리적 불안에 의해 근육이 경직되면서 평소에는 잘 하던 동작을 제대로 못하게 되는 현상인 입스(YIPS)와 동일한 질환이라고 보면 된다.
야고에 (矢声(やごえ))
활을 쏠 때 궁수가 내는 기합 소리.

서적 정보[편집 | 원본 편집]

  1. 2016년 12월 26일 발매. ISBN 978-4-907064-59-4
  2. 2018년 2월 9일 발매. ISBN 978-4-907064-77-8
  3. 2022년 8월 19일 발매. ISBN 978-4-910052-29-8

애니메이션[편집 | 원본 편집]

TV 시리즈 제1기 로고

2018년 가을 시즌에 TV 애니메이션 1기로 첫선을 보인 이후 시리즈화되었다. 교토 애니메이션에서 수영을 소재로 만든 《Free!》 시리즈처럼 여성향 작품으로 분류된다.

츠루네 -카제마이고교 궁도부-
방영 기간 2018년 10월~2019년 1월
TV 시리즈 제1기. 2017년 10월에 애니메이션화 결정 소식이 발표되고 2018년 6월 티저 영상이 공개되었다.[4]
극장판 츠루네 -시작의 한 발-
개봉일 2022년 8월 19일
애니메이션 영화.
츠루네 -이어짐의 한 발-
방영 기간 2023년 1월~3월
TV 시리즈 제2기.

관련 사이트[편집 | 원본 편집]

각주

  1. 1.0 1.1 일본어로 과 같은 발음.
  2. 초등학교 6학년 때 횡단보도를 건너고 있던 나루미야 모자를 불러 세웠다가 운없게도 그들이 자동차에 치여버리는 교통사고가 발생했다. 이때 미나토는 복부에 중상을 입었고 미나토의 어머니가 사망했기 때문에 자신이 친구에게 큰 상처를 안긴 장본인이라며 자책했고, 이를 속죄하는 차원에서 거의 집착에 가까운 수준으로 미나토를 챙기려고 한 것. 참고로 미나토는 절대 세이야의 잘못이 아니라고 생각하며 이미 용서한지 오래다.
  3. '제자리', '자세 잡기', '활 갖춤', '세우기', '벌리기', '모으기', '보내기', '잔신(잔심)'. 미국에서 근대 양궁 경기 교육을 위해 자세를 여덟 단계로 나눈 것이 시초로 여겨지며 한국 국궁으로도 전래되었다. 한국과 일본의 사법팔절, 기원은 어디일까요? - 네이버 카페 궁시공방, 이헌정85 낙동정[국궁장] | 사법팔절 - Daum 카페, 洛東亭 일본 민속활 엿보기 - 국궁신문(KANs)-Korean traditional Archery NewS 전국시도지사협의회 시·도 뉴스레터 - 마음이 담긴 무예, 국민생활스포츠 국궁(國弓), 최남섭
  4. 2018年度 総合テレビ 新作アニメ制作決定! |NHK_PR|NHKオンライン 『ツルネ ―風舞高校弓道部―』公式(@tsurune_anime)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