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영양

검은영양
Sable antelope (Hippotragus niger) adult male.jpg
학명
Hippotragus niger
Harris, 1838
생물 분류
동물계(Animalia)
척삭동물문(Chordata)
포유강(Mammalia)
경우제목(Cetartiodactyla)
소과(Bovidae)
힙포트라구스족(Hippotragini)
힙포트라구스속(Hippotragus)
검은영양(H. niger)
아종 남부검은영양(H. n. niger)
자이언트검은영양(H. n. variani)
잠비아검은영양(H. n. kirkii)
동부검은영양(H. n. roosevelti)
보전 상태
멸종위기등급 관심필요.png
Sable (Hippotragus niger) female crossing the road (16635641913), crop.jpg

검은영양(Sable antelope)은 포유강 소목 소과 힙포트라구스속에 속하는 영양의 일종으로, 오릭스, 아닥스 등과 함께 힙포트라구스족(Hippotragini)이라는 분류군을 형성하고 있다. 검은영양은 크게 남부검은영양(Southern sable antelope), 자이언트검은영양(Giant sable antelope), 잠비아검은영양(Zambian sable antelope), 동부검은영양(Eastern sable antelope)을 비롯한 4종의 아종으로 나뉜다.

외형적으로는 암수의 구분이 명백히 나뉘어져 있으며, 수컷의 털은 이름처럼 검은색, 암컷과 새끼의 털은 밤색 내지는 불그스름한 갈색을 띄고 있다.[1] 배와 턱, 뺨은 흰색으로 주둥이를 따라 눈물자국이 나있다. 암수 모두 공통적으로 반으로 잘린 아치형처럼 나있는 우아한 뿔을 가지고 있다.

평균적인 검은영양의 크기는 몸길이 190~255cm, 어깨높이는 수컷이 117~140cm로 암컷은 이보다 조금 작으며, 꼬리 길이가 40~75cm, 몸무게는 수컷은 235kg, 암컷은 220kg으로 암컷에 비해 수컷의 덩치가 더 크다. 가까운 친척인 론영양보다는 조금 작지만, 검은영양은 아프리카에서 5번째로 거대한 영양에 속한다.

어원 및 언어적 요소[편집 | 원본 편집]

다국어 표기
한국어 한국어: 검은영양, 세이블영양, 세이블앤틸롭
영어 영어: Sable, Sable antelope, Great sable antelope, Black palanca
중국어 중국어: 安提洛普 Ān tí luò pǔ
일본어 일본어: セーブアンドチップです

검은영양의 명칭은 대체로 수컷이 지닌 검은색 털에서 따 왔다. 국내에서는 일반명칭으로 학명에서 따온 명칭인 "검은영양"이라고 부르지만, 영어권에서 부르는 명칭을 따와서 "세이블영양", "세이블앤틸롭"이라고도 부르며, 특히 서울대공원에서는 "세이블앤틸롭"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에서 검은영양에 대한 정해진 명칭은 딱히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이 점은 영어원에서도 크게 다르지 않다. 보통 영어에서는 털 색이 검은담비(Sable)의 가죽과 같다고 해서 "세이블앤틸롭(Sable antelope)"이라고 부르지만, "Great sable antelope", 혹은 간략하게 "Sable"이라고 줄여서도 부르며, 때때로 스와힐리어에서 가리키는 명칭인 "음바라피(mBarapi)"라고도 부른다. 1820년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사냥 탐험에서는 출처를 알 수 없는 용어인 "포타쿠아이네(potaquaine)"라고 부르기도 했다.

이외에도 아프리카 현지에서 검은영양을 가르키는 이름으로는 아프리칸스어의 "스와트위트펜(swartwitpens)", 소토어의 "크가마(kgama)" 또는 "팔라팔라(phalafala)", 스와힐리어의 "음바라피(mBarapi)" 또는 "팔라할라(palahala)", 츠와나어의 "쿠쿠루구(kukurugu)", "콰라트(kwalat)" 또는 "콸라타(kwalata)", 쇼나어의 "응와라티(ngwarati)", 코사어의 "일리자(iliza)", 줄루어의 "임팔람팔라(impalampala)", 은데벨레의 "움트슈와엘리(umtshwayeli)"가 있다.

검은영양의 학명인 힙포트라구스 니게르(Hippotragus niger) 역시 수컷의 털 색이 검은색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감안하여 검은색을 뜻하는 라틴어인 "니게르(Niger)"에서 따온 것이다.잠깐만, 니ㄱ... 뭐요?

생태[편집 | 원본 편집]

검은영양의 분표 지역

검은영양의 서식지는 동아프리카의 케냐 남부와 남아프리카에 분포되어 있으며, 나무가 우거진 사바나 지역의 삼림 지대와 초원에 서식한다. 생존을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수분을 섭취해야 하기 때문에 적어도 이틀에 한번 정도는 물을 마시며, 서식지도 물웅덩이에서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하여 있다. 주행성 동물로 낮에 활발히 움직이지만 하루 중에서 가장 더울 시기에는 활동하는 대신 휴식을 취한다.

다른 영양들처럼 검은영양은 사회적인 동물로, 우두머리 수컷을 중심으로 10~30마리의 암컷과 새끼가 모여 무리를 지어 생활한다. 수컷은 3살이 되면 무리에서 독립하며, 하렘을 얻지 못한 젊은 수컷 12마리가 모인 독신 무리에 들어가기도 한다. 무리 내에서 수컷은 서로 무뤂을 꿇고 뿔로 밀면서 싸우는 일이 많지만, 서로에게 신체적인 상해를 입히는 일은 거의 드물다.

식단 및 천적[편집 | 원본 편집]

검은영양은 초식동물로 주로 나뭇잎이나 중간 정도 길이의 풀, 특히 흰개미 집 근처에서 자라는 풀을 주로 먹으며, 생존에 필요한 미네랄을 섭취하기 위해 다른 동물의 뼈를 씹기도 한다.

반대로 야생에서 검은영양의 천적으로는 사자점박이하이에나가 있지만, 그들에게 있어서 검은영양은 그리 만만한 사냥감이 아니다. 포식자의 위협을 받은 검은영양은 다른 영양들처럼 도망치는 대신 뿔을 사용하여 반격하는데, 싸움을 벌이는 중에 포식자를 죽이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체체파리의 공격에는 취약하며, 1950년대에서 1970년대까지 체체파리로 인해 개체 수가 심각하게 감소하기도 했다.

번식 및 생애주기[편집 | 원본 편집]

검은영양의 번식기는 대체적으로 먹이가 많을 시기인 우기에 위치하여 있다. 암컷은 약 8~9개월의 사이의 임신 기간 끝에 1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갓 태어난 새끼는 어미의 간호 하에 천적을 피해 최소 10일 동안 숨어 지내다가, 생후 4주가 되면 어미를 따라 무리에 합류하게 되며, 8개월이 지나면 젖을 뗀다.

검은영양은 생후 18개월에 되면 성적으로 성숙해지지만, 이 시기에 처음으로 짝짓기를 할 확률은 낮다. 2~3살이 되면 암컷은 어미가 속한 무리와 계속 함께 지내지만, 수컷은 이때쯤 독립하여 다른 젊은 수컷들이 있는 독신 무리에 합류하게 된다. 이후 태어난 지 5~6년이 되어 털색이 어두운 색으로 짙어질 시기에는 자신이 속한 독신 무리 내에서 높은 지위에 오를 정도로 강해지게 되며, 이 시점에서 수컷은 자신의 영역과 암컷 하렘을 얻기 위해 독신 무리를 떠나게 된다.

검은영양의 평균 수명은 야생에서는 16년, 사육 상태에서는 최대 20년까지 살기도 한다.

인간과의 관계[편집 | 원본 편집]

검은영양은 현재 IUCN 적색 목록에 "관심대상" 등급으로 등재되어 있으며, 멸종 위기에 처한 종으로 간주되지 않는다. 그러나 검은영양이 서식하는 물웅덩이 근처의 땅이 농지로 개간 되면서 서식지가 점점 줄어들고 있고, 독특한 뿔을 노리는 사냥꾼들에게 사냥당하고 있어 여러모로 위험에 처해 있다. 특히 검은영양의 아종 중 하나인 자이언트검은영양은 IUCN 적색 목록에 "위급" 등급으로 등재되어 있으며, CITES 부속서 Ⅰ으로 지정되어 엄격한 보호를 받고 있다.

검은영양은 종종 전시 및 보존을 목적으로 동물원에 사육되기도 한다. 국내에선 유일하게 서울대공원의 제3아프리카관에서 볼 수 있다. 과거 에버랜드 로스트밸리에서도 보유했으나 모두 서울대공원으로 반환되었다.

기타[편집 | 원본 편집]

  • 검은영양은 짐바브웨로디지아를 상징하는 동물 중 하나로, 로디지아에서는 국기 및 국장에 그려져 있었다.
  • 검은영양은 주 타이쿤이나 플래닛 주와 같은 동물원 운영 게임에서 종종 등장한다.
    • 주 타이쿤에서는 DLC 동물로서 등장. 특정한 매장에서 특전으로 지급되거나 인터넷에 떠도는 파일을 다운로드받는 방식으로 게임 내에 사육할 수 있었다. 후속작인 주 타이쿤 2에서는 희귀 동물편 확장팩에 아종인 자이언트검은영양이 나오며, 동물원에 키우기 위한 요구 등급으로 별 2개를 필요로 한다.
    • 플래닛 주에서는 기본 동물로 등장. 혼자 있어도 무리 없이 사육이 가능하기에 톰슨가젤로부터 극초반에서 키울 수 있는 영양류라는 기존의 포지션을 이어받게 되었다. 게임 상에서는 그물무늬기린, 스프링복, 사바나얼룩말, 아프리카물소, 타조, 혹멧돼지, 흰꼬리누, 톰슨가젤, 남부흰코뿔소, 검은꼬리누와 합사하면 합사 보너스를 얻는다.
  • 디즈니의 라이온 수호대에서는 조연으로 등장한다.

참고 자료[편집 | 원본 편집]

Wikipedia-ico-48px.png
이 문서의 일부는 한국어 위키백과검은영양 문서를 원출처로 합니다.

각주

  1. 예외적으로 남부검은영양은 암컷도 수컷처럼 어두운 색의 털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뿔 길이가 수컷보다 짧기 때문에 구별은 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