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멧돼지

혹멧돼지
Tarangire Warzenschwein1.jpg
학명
Phacochoerus africanus
Gmelin, 1788
생물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포유강(Mammalia)
경우제목(Cetartiodactyla)
멧돼지과(Suidae)
혹멧돼지속(Phacochoerus)
혹멧돼지(P. africanus)

혹멧돼지(Warthog)는 포유강 소목 멧돼지과에 속하는 야생 돼지의 일종이다. 이름대로 눈 밑과 송곳니 사이에 사마귀(Wart)를 연상시키는 혹이 있으며, 이 때문에 "사마귀멧돼지", "사마귀혹멧돼지"라는 명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혹멧돼지는 크게 놀란혹멧돼지(Nolan warthog, P. a. africanus), 에리트레아혹멧돼지(Eritrean warthog, P. a. aeliani), 중앙아프리카혹멧돼지(Central African warthog, P. a. massaicus), 남부혹멧돼지(Southern warthog, P. a. sundevallii)를 비롯한 4종의 아종으로 나뉜다.

평균적인 혹멧돼지의 몸길이는 190cm, 꼬리길이 48cm, 어깨높이 90cm, 몸무게 200kg이다. 이빨은 44개이고 수컷의 송곳니는 입 밖으로 나와 위를 향해 자라 있다. 암컷은 2-7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탁 트인 사바나에 적응한 유일한 돼지 종으로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의 초원, 사바나 및 삼림 지대에서 분포한다. 혹멧돼지는 잡식동물로 주 식단은 풀, 열매 및 나무뿌리, 곤충, 알 및 썩은 고기로 구성된다.

개체 수가 많기 때문에 야생에서의 천적으로 사자, 치타, 표범, 점박이하이에나, 줄무늬하이에나, 갈색하이에나, 아프리카들개, 나일악어 등 다양한 포식자들에게 노려지고 있다.

디즈니의 만화영화인 라이온 킹에 나오는 품바가 혹멧돼지이다.

각주

Wikipedia-ico-48px.png
이 문서의 일부는 한국어 위키백과혹멧돼지 문서를 원출처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