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16 돌격소총

211.36.158.18 (토론)님의 2020년 10월 14일 (수) 21:49 판 (→‎개량형)
{{{무기이름}}}
무기 정보
종류 돌격소총
탄약 .223 Remington (M16, M16A1)
5.56x45mm NATO (M16A2 ~ M16A4)
길이 986 mm (M16A1)

미국에서 만든 돌격소총으로, 1957년에 만들어졌으며, 한국과 미국 외에 아주 많은 나라에서 사용 중이다.

역사

1957년에 개발되어 1967년에 미국 육군의 제식소총으로 채택되었다. 기존의 미 육군의 제식소총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작은 구경인 5.56mm 탄환을 채용하여 기존보다 다량의 탄약을 개인이 장비하고 있을 수 있다. 베트남 전쟁 때 주로 사용되었던 소총이다. 대한민국에서도 베트남 전쟁이 끝난 직후 전군이 이 소총으로 무장을 하면서 제식소총이 되었으며, 이후 K2 소총이 개발될 때까지 다량 생산되어 사용되었다.

카더라에 의하면 대한민국은 베트남전에서 이 소총을 손에 넣기 위해서 다량의 소총 부품을 분실(!!!) 내지는 손망실한 것으로 처리를 하여 하나하나 국내로 반입한 뒤, 이것을 역설계하여 만들었으며, 전군이 최첨단[1] 소총으로 무장을 하여 미국을 뜨악하게 하였다는 것. 대신 총을 팔아먹을 시장이 늘어나는 것을 반겼던 콜트사가 면허 생산을 허용하면서 이 문제가 어물쩍 넘어갔다고 한다. 물론 말 그대로 카더라에 준하는 얘기.

총기 분해

M16 계열 소총은 핀을 끼웠다 뺐다 하는 것만으로도 윗총몸과 아랫총몸이 아주 간단하게 분리가 된다. 만일 이 계열의 소총을 만질 일이 있으면 참조하도록 하자. 특히 뒤쪽 결합핀을 빼기만 하여도 윗총몸이 앞쪽으로 들리면서 내부의 노리쇠와 노리쇠 뭉치, 장전손잡이 등을 분해할 수 있으므로 간단하게 혹은 급하게 손질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앞쪽 결합핀은 그대로 두고 노리쇠 뭉치만 꺼내서 탄매제거 정도를 해 주면 된다. 물론 이런 식으로 계속 쓰면 총기의 성능을 절대 보장해 줄 수 없으므로 어찌 되었건 완전분해를 한 뒤 제대로 청소를 해 주어야 한다.

완전분해 시 가장 주의해야 할 부분은 노리쇠뭉치의 노리쇠 키 분해인데, 작은 핀 하나로 고정이 되어있다. 이 핀은 작은 클립이나 철사 같은 것으로(볼펜도 된다) 빼낼 수 있는데 소총의 부품 중 가장 작은 크기인 만큼 분실하기 딱 좋은 부품이다. 이게 없으면 노리쇠 키와 공이 자체가 결합이 안 되어 그 총은 쓸 수 없는 것이 되어버린다[2] 그러니 잃어버리는 일이 없도록 하자.

개머리판 쪽에는 흰색 원이 보이는데 바로 충격 흡수용 복좌용수철이다. 이것이 M16 계열 소총의 반동을 상당히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데 아래쪽에 있는 작은 돌기로 이 스프링도 분해가 가능하다.

개량형

  • M16A1
    미합중국 육군 시험기인 XM16E1의 양산 모델 제식명이다. 한국군에 남아있는 M16은 대부분 조병창(대우정밀)이 라이선스받아 생산한 M16A1 모델이며, 이마저도 K2A의 완전보급 시 현역 일선에서 드디어 도태될 예정이다.
  • M16A2
    가장 큰 차이점은 총열덮개가 삼각형에서 원형으로 바뀌었으며, 점사(BURST) 모드가 자동(AUTO)사격 모드의 자리를 대신했다는 점이다. 가늠자도 손으로 쉽게 염점조절이 가능하도록 커다란 다이얼 방식으로 변경 되었고 상하조절도 가능하게 바뀌었다.
  • M16A3
    A2에 점사기능 대신 연사기능을 장착한 모델로 외형상 A2와 차이가 없다. A3하면 캐링핸들 분리식을 흔히 떠올리는데 고증이 잘못된 것이다. 캐링핸들이 분리되는 모델이면 RIS건 일반 핸드가드건 A4 모델인데 워낙 A3로 많이 알려져 있다.
  • M16A4
    몸체 상부에 범용 레일을 장착하여 캐링핸들이 탈착되고 여러 광학장비를 장착할 수 있도록 개량된 모델이다. RIS가 장착된 모델만 A4라고 부르는데 실은 A4 RIS모델이고 일반 핸드가드가 장착된 모델이 A4다.

게임속에서

어째서인지 대한민국에서 서비스 중인 FPS 장르의 게임에서는 상당히 좋지 않은 인식을 가진 것으로 나타난다. 일례로 《서든어택》에서는 맨 처음에 주는 기본 총이며, 기본 총답게 가장 구린 스펙을 가지고 있고, 다른 fps에서도 서든어택을 따라 M16을 구린 스펙으로 만들고 있다. 만일 가끔 어떤 사람이 M4A1이 M16보다 좋다고 주장한다면 믿지 말고 서든하는 초등학생이라고 생각하자. 썩은어택 실제로는 완충 스프링 덕분에 K2 소총보다 반동이 상당히 적게 느껴지는 총이고, 영점만 제대로 잡았다면 꽤 잘 맞는 총이다. 다만 K2와 비교해서 가늠자 정렬이 조금 까다로우므로 처음 총을 다루는 사람이라면 K2쪽의 적응속도가 조금은 더 빠를 수 있다.

기타 사항

  • 대한민국의 예비군 부대 중 수도방위사령부 예하 일부 동원사단이나 전방 동원사단에서는 예비역들에게 카빈 대신 이 M16 소총을 지급한다(정확히는 M16A1). 매일 같이 K2만 만지다가 이걸 만지면 신기해하는 예비역들이 있다. 그래도 카빈보다는 훨 낫다
  • 당연한 얘기지만 예비군 훈련 때 주는 썩은총과는 달리 전시 치장물자로 대량의 M16 소총이 진공포장되어 보관 중이다.

각주

  1. 당시 기준으로 보면 최첨단 맞다
  2. 통상 노리쇠 뭉치 1개는 총 1정에 준할 정도로 관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