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피: 두 판 사이의 차이

(히피 문서 작성)
 
잔글 (분류 재조정)
26번째 줄: 26번째 줄:
{{각주}}
{{각주}}


[[분류:문화 집단]]
[[분류:사회 집단]]
[[분류:하위문화]]

2017년 4월 16일 (일) 12:56 판

히피(Hippie)는 1960년대 미국, 영국 등에서 기성 문화에 반항하여 일어난 청년들 혹은 그들이 만들어낸 반문화(CounterCulture)를 말한다. 흔히 반항아, 평화주의, 장발, 마약 등 방종에 가깝게 여겨지기도 하는 자유를 추구하는 집단의 이미지를 갖고 있다.

유래와 역사

히피(Hippie)라는 용어는 1940년대 유행했던 재즈의 한 장르인 힙스터(Hipster)에서 유래한다.

미국이 베트남 전쟁을 일으켰을 때 베트남 전쟁에 반대하는 학생운동이 곳곳에서 일어났다. 이 때에 기성문화에 반항하는 반문화 움직임이 일어났다. 이러한 반문화 움직임은 1967년 1월 14일 샌프란시스코 Golden Gate Park에서 열린 Human Be-In 축제를 계기로 히피라고 불리는 반문화 운동이 본격적으로 수면 위로 드러나게 되었다.

1960년대 후반과 1970년대를 풍미했던 히피 문화는 1973년 미국이 베트남 전쟁에서 철수하고 지미 카터 대통령이 취임한 1970년대 후반에 학생운동의 열기가 식고, 히피 문화가 쇠퇴하게 된다.

한편 과거에 히피 문화를 향유했던 세대들 중 고학력 전문직 계층들은 과거의 중산층들에 비해 달리 여가생활과 레저에 많이 투자하는 등의 성향을 드러내기도 했는데, 이들을 여피라고 부른다.

특징과 영향

전통적인 문화를 거부하고, 사회적 관습에 따른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자신의 편의에 따라 생활하려고 했다. 또한 "기성세대에 대한 반항"의 의미로 머리카락이나 수염을 기르고, 마리화나를 피우기도 했다.


참조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