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크푸르트 공항역

프랑크푸르트 국제공항의 관문역으로, 역사 위치와 용도에 따라서 다음 두 역으로 나뉘어 있다.

두 철도역은 다른 역으로 취급되고[3] 있으며, 기능상으로도 거의 완전히 분리되어 있는 편이다. 그러나, 두 역사는 같은 역사 주소를 공용하며, 크게는 프랑크푸르트 국제공항을 위한 역 하나로 보기도 한다. 리브레 위키에서는 두 역 공히 프랑크푸르트 국제공항의 관문역이며, 상호 역사간 환승이 자유로운 편[4]임을 감안하여, 양 역사를 이 문서에서 설명하기로 한다.

여담이지만, 두 역사의 역명은 구조가 다른데, 근거리역은 역사적인 이유로 여타 프랑크푸르트 시내에 위치한 역들과 같이 도시명인 Frankfurt (Main)를 공항을 뜻하는 Flughafen에 씌운 형태를 띠고 있다. 반면 장거리역은 Frankfurt am Main Flughafen이 하나의 덩어리이며 정확히는 도시명보다 프랑크푸르트 국제공항이라는 시설명을 중시하는 형태를 띠고 있다. 물론, 줄여 쓰면 둘다 똑같이 Frankfurt(M)으로 줄어들기는 한다.

장거리역[편집 | 원본 편집]

프랑크푸르트 공항 장거리
Frankfurt am Main Flughafen Fernbahnhof
승강장
주소 헤센주 프랑크푸르트암마인
공항구(플루크하펜) Hugo-Eckener-Ring후고 에케너 순환로 1
번호 IBNR 8070003
노선 쾰른-라인/마인 고속선 169.3 km
관할 DB Netze
개업일 1999년 5월 30일
코드 FFLF
승강장 2면 4선

명실상부 독일을 대표하는 공항역

프랑크푸르트 국제공항 본 터미널(1터미널)에서 공항이 자리잡고 있는 일반도로 휴고 에케너 순환로(Hugo-Eckener-Ring) 및 아우토반 3호선을 건너 횡단하는 북쪽 연결통로를 지나 독일 연방43번 국도과 아우토반 3호선 사이에 자리잡고 있는 역으로, 쾰른-라인/마인 고속선을 위해 지어진 역이다. 그러나 역사 자체는 고속선이 개통하기 3년 전인 1999년 5월 30일에 선행 개업하였다.

이름 그대로 정차하는 거의 모든 열차는 장거리 열차(Fernbahn)다. 그러나 새벽 시간대 일부 프랑크푸르트 중앙역 방면 라인-마인 S반 셔틀 열차가 이 역까지 운행하는 경우가 있다.

루프트한자를 이용하는 경우, 뒤셀도르프 중앙역, 슈투트가르트 중앙역, 쾰른 본 공항역 3개역에 설치된 체크인 센터를 이용해 짐을 부치고 이 역에서 바로 탑승할 수 있는 일종의 도심공항터미널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만 이 경우는 시내에서 체크인을 하고 국제공항으로 향하는 것이 아니라, 고속선을 이용해 지역을 넘어선 광역권에서의 국제공항 수요를 흡수하기 위하여 운영되고 있는 것이다.

시설[편집 | 원본 편집]

아우토반 3호선을 따라가는 쾰른-라인/마인 고속선상의 역이다보니, 아우토반 3호선 옆에 딱 붙어있다. 덤으로 북쪽으로는 바로 독일 연방43번 국도이 지나가 그 사이에 끼인 구조다. 역사는 전형적인 유리궁전 형태로, 지상 2층과 3층에 위치한 선상역사 구조를 띠고 있다. 승강장의 지상 1층이지만 주변보다는 다소 기면이 다소 낮으며 자연채광 구조를 띠고 있음에도 비교적 어두운 편이다.

역사와 국제공항 터미널까지는 다소 거리가 있는 편으로, 도보로 약 10–20분 정도 걸리며, 상하 이동을 요구한다. 다행히 에스컬레이터를 갖추고 있기는 하다.

승강장은 2면 4선 쌍섬식 승강장 구성이나, 상하행이 반드시 정해진 것은 아니다. 이는 고속선의 종점이면서, 연결되는 노선인 리트선의 상하행 양 방향으로 열차가 고루 운행되기 때문이다. 승강장 번호는 근거리역과 공유하고 있으며, 4번부터 7번까지를 사용하고 있다.

근거리역[편집 | 원본 편집]

프랑크푸르트 공항 근거리
Frankfurt (Main) Flughafen Regionalbahnhof
승강장
주소 헤센주 프랑크푸르트암마인
공항구(플루크하펜) Hugo-Eckener-Ring후고 에케너 순환로 1
번호 IBNR 8070002
노선 프랑크푸르트 공항선 11.4 km
관할 DB Netze
개업일 1972년 3월 14일
코드 FFLU
승강장 2면 3선
참고 RMV 5090

가장 개념찬 공항역

프랑크푸르트 국제공항 본 터미널(1터미널)에 위치한 역으로, 이 역이 개통한 1972년부터 장거리역이 개통한 1999년까지는 단순히 프랑크푸르트 공항역(Bahnhof Frankfurt (Main) Flughafen)였으나, 장거리역이 개통한 이후로는 장거리 열차의 정차역 기능을 넘겨준 채, 지역 열차(근거리 열차) 위주로만 운행되고 있다. 그러나 모든 열차가 근거리 열차인 것은 아니며, 임시 열차 편성 등의 이유나 선로 보수 등의 이유로 장거리 열차가 편성되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야간 열차인 유로나이트는 이 역을 쓴다.

라인-마인 교통조합의 운임구역 상 프랑크푸르트 시내의 여타 역들의 운임구역은 5000이지만 공항역만 5090으로 지정되어 있다. 이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데, 공항에 오기 위해서는 반드시 두 구간을 이용하는 할증된 요금을 내야한다. 이 사실을 모르고 시내 전용 티켓으로 공항에 왔다가는 부정승차로 적발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시설[편집 | 원본 편집]

정말 국제공항을 위해서 지어진 역인데, 1터미널 바로 밑에 자리잡고 있다. 출발층에서는 에스컬레이터를 통해 바로 접근 가능하며, 도착층에서는 짐을 찾고 세관을 나와서 1분 정도 직진하면 바로 역사가 나오는 수준이다. 역사는 지하 1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하 2층에 승강장이 있다.

승강장은 2면 3선식 구조로, 공항 터미널과 붙은 남쪽의 승강장(1번선)은 단선식, 건너편 승강장은 섬식 구조이다. 단선식 구조의 승강장은 역사와 정말 붙어있으며, 도심 (City) 방면으로 안내되고 있다.

↑ 역사 방향 (남쪽, 공항 터미널 방향)
1 3683 프랑크푸르트 공항선 동행 (마인선 직결) 운동장 · 중앙역 · 남역 방면
2 · 3 3683 프랑크푸르트 공항선 서행 (마인 선 직결) 켈스터바흐 · 마인츠 · 비스바덴 방면

주변 정보[편집 | 원본 편집]

독일의 대표적 관문인 프랑크푸르트 국제공항과 바로 연결된다. 연결성이 아주 좋은 역에 속하며, 특히 근거리역의 경우 터미널 1 바로 지하에 있다. 터미널 2로 가려는 경우, 근거리역과 장거리역을 잇는 통로 중간에서 셔틀버스를 이용하는 편이 좋다. 또한 버스 정류장은 터미널 2로 가는 셔틀버스 승강장 입구 근처에 있으며, 표지판으로도 안내되고 있다.

여담이지만, 현재 프랑크푸르트 국제공항에 계획 중인 터미널 3의 경우 현재 터미널에서 활주로 건너편에 지어질 예정이라, 본 역에서의 접근은 다소 어려울 예정이다. 그 대신 공항 접근역으로 리트선 체펠린하임역 인근에서 지선을 따서 연결할 계획이 따로 존재한다.

경유 노선[편집 | 원본 편집]

경유 노선 목록
독일철도 (DB)
쾰른 방면
림부르크 남역 58.8 km
프랑크푸르트 공항 장거리역
Frankfurt(M) Flughafen Fernbf
프랑크푸르트 · 만하임 방면
(종점)
프랑크푸르트 방면
프랑크푸르트 운동장 5.2 km[5]
프랑크푸르트 공항 근거리역
Frankfurt(M) Flughafen Regionalbf
켈스터바흐 방면
켈스터바흐 4.4 km

경유 열차[편집 | 원본 편집]

라인-마인 S반[편집 | 원본 편집]

각주

  1. Fernbahn은 장거리 열차를 뜻한다.
  2. Regionalbahn은 지역 내를 다니는 광역권 중·단거리 열차를 뜻한다. 다만 여기서는 근거리로 번역하였다.
  3. 사실 베를린 중앙역 같은 곳도 고가와 지하의 역이 엄밀하게는 다른 역으로 취급받지만, 프랑크푸르트 공항역은 역 단위로 다르게 취급되고 있다.
  4. 그러나 이는 사실 구조상 오픈게이트기 때문에 자유 통행이 가능한 연결통로도 환승통로가 될 수 있기 때문이 가장 크다. 영국이나 일본과 같은 폐쇄식 게이트 구조였다면 환승이 불가능한 구조가 되었을 것이다. 실제로 거의 막장환승 축에 끼는 거리기도 하다.
  5. 마인선 직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