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크푸르트 남역

프랑크푸르트 남역
Bahnhof Frankfurt (Main) Süd
역사 정면
철도역 정보
주소 헤센주 프랑크푸르트암마인
작센하우젠 구 Hedderichstraße 헤더리히 로 51
번호 IBNR 8002041
노선 하나우–프랑크푸르트선 4.4 km
프랑크푸르트–하나우선 0.0 km
프랑크푸르트 도심 터널선 55.0 km
마인선 연결선 36.6 km
관할 DB Netze
개업일 1873년 11월 5일
코드 FFS
승강장 5면 9선

독일의 주요 도시인 프랑크푸르트암마인의 철도역으로, 프랑크푸르트 내에서 장거리 열차가 정차하는 3개역[1] 중 하나로, 프랑크푸르트 중앙역에서의 스위치백 운행이 번거롭거나 용량이 부족한 경우 등에 프랑크푸르트 남역 정차로 대신하는 열차가 있다.

프랑크푸르트 시내에서 마인 강을 마주보고 있는 작센하우젠 구에 위치한 역으로, 원래는 프랑크푸르트 베브라 역(Bebraer Bahnhof)였다. 원래 역명에서 알 수 있듯, 현재 마인 남안선(하나우–프랑크푸르트선) 및 킨치히 계곡선독일철도 3600호선의 전신인 베브라–프랑크푸르트 철도가 출발하는 역이었다. 이 철도가 생겨나기 전까지는 비슷하게 따라가는 프랑크푸르트–오펜바흐 지방철도(Lokalbahn)이 있었으며, 지방철도의 역이 따로(프랑크푸르트 지방역: Lokalbahnhof[2]) 있었고, 마인-네카어선과의 연결선이 지방역에서 뻗어 나와있었지만, 베브라 역이 생기면서 지방철도의 필요성은 급감하였고, 결국 폐선된다. 이후 지방역의 역명은 노면전차 정류장명 등으로 남아있다가, 라인-마인 S반이 개통하면서 비슷한 자리에 생긴 역으로 역명을 잇게 된다.

현재의 역사는 1984년 지하철 건설로 인해 재건축된 것이다. 원래 역사는 1914년에 지어진 건물이었으며, 같은 해에 지어진 프랑크푸르트-회흐스트와 비슷한 양식을 띠고 있었다. 다만 원래 역사에 있던 철제 지붕의 차고는 지하철 공사를 위해 철거된 뒤 다시 재건축되지 않았다.

1 시설[편집]

5면 9선의 구조를 가진 고가역이다. 승강장은 북쪽부터 1번선, 2번선 순으로 붙여져 나가며, 섬식 승강장 4개와 단선식 승강장 1개로 구성된다. 다만 9번선 바깥에는 승강장과 분리된 측선이 따로 설비되어 있다.

1번선부터 4번선까지의 2면 4선 승강장은 S반용 선로이다. 역사 동쪽에서는 바로 급구배로 프랑크푸르트 도심 터널로 이어지며, 서쪽으로는 회차선 및 유치선(Abstellbahnhof)가 이어진다.

2 지하철[편집]

남역
SÜDBAHNHOF
철도역 정보
주소 헤센주 프랑크푸르트암마인
작센하우젠 구 Hedderichstraße 헤더리히 로 51
노선 지하철 A선 7.90 km
관할 VGF
개업일 1984년 9월 29일
코드 SB
승강장 섬식 승강장 1면 2선
참고 RMV 5000

프랑크푸르트 지하철 A선의 마인 강을 지나는 하저터널 공사가 완료됨에 따라 개업한 역으로, 1면 2선식 승강장의 지하역이다. 종착역이며, 승강장 남쪽으로 회차선이 자리하고 있다. 회차선의 구성이 다소 특이한데, 먼저 2선간의 큰 시저스 크로스가 시작되고, 각각 다시 합류되는 사이로 중선이 따로 빠져 3선 형태를 이루는 구성을 띠고 있다.

3 주변 정보[편집]

작센하우젠 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역사 서쪽의 슈바이츠 로(Schweizstr.)를 따라 상점가가 조금 형성된 것 외에는 대체로 주거지구로 구성된 동네다. 역사 전면은 도로와 바로 접하고 있지는 않으며, 노면전차 및 대중교통을 위한 광장이 형성되어 있다. 광장에는 주마다 시장(Wochenmarkt)이 들어선다. 또한 인근에는 김나지움 프라이헤어 폼 슈타인(Freiherr-vom-Stein-Schule) 등도 자리잡고 있다.

4 경유 노선[편집]

5 각주

  1. 평시 기준. 공사 등으로 대체 운행이 이루어진다든지, 임시 운행이 생기는 경우 프랑크푸르트 서역 등에 장거리편이 서는 경우도 드물지만 생기기는 한다.
  2. 베브라 역이 개업하기 전까지는 프랑크푸르트-작센하우젠(Frankfurt-Sachsenhausen) 역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