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전술지휘정보체계: 두 판 사이의 차이

17번째 줄: 17번째 줄:
단말기 덩어리가 암호자재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간부가 만져야 하지만 작전병이나 상황[[근무]]서는 병사에게 맡겨지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주말에 암호 모듈 잠겨서 사단 간다}}
단말기 덩어리가 암호자재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간부가 만져야 하지만 작전병이나 상황[[근무]]서는 병사에게 맡겨지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주말에 암호 모듈 잠겨서 사단 간다}}


서버 운용은 별도의 주특기가 나오며, [[기술행정병]]으로도 모집한다. 예하 부대 단말 트러블 처리와 서버 관리를 같이 해야 한다. 대대급에는 ATCIS 운용 특기병이 없고, 뭘 좀 해보려면 연대 서버 권한이 필요하기 떄문에 예하 부대 지휘통제실에서 ATCIS가 안 되면 상급 부대 운용병을 찾는 데, 컴퓨터에 무지한 사람 붙잡고 설명하는 게 정말 어렵다. 밤낮가리지 않고 운용병을 찾기 때문에 고달픈 편.
서버 운용은 별도의 주특기가 나오며, [[기술행정병]]으로도 모집한다. 예하 부대 단말 트러블 처리와 서버 관리를 같이 해야 한다. 대대급에는 ATCIS 운용 특기병이 없고, 뭘 좀 해보려면 연대 서버 권한이 필요하기 때문에 예하 부대 지휘통제실에서 ATCIS가 안 되면 상급 부대 운용병을 찾는 데, 컴퓨터에 무지한 사람 붙잡고 설명하는 게 정말 어렵다. 밤낮가리지 않고 운용병을 찾기 때문에 고달픈 편.


{{각주}}
{{각주}}
[[분류:대한민국 육군]]
[[분류:대한민국 육군]]

2016년 12월 26일 (월) 21:28 판

Amry Tactical Command Infomation System(ATCIS)

개요

대한민국 육군에서 사용하는 전자 전술 지원 시스템.

최고 관리 제대는 군단급이다. 야전군 사령부는 한국군 합동지휘통제체계(KJCCS)를 주력으로 사용하며 ATCIS가 KJCCS에 연동되는 형태이다. 말단 관리 제대는 연대·여단이며 최종 사용자는 대대급 지휘관 및 참모들이다.

1군과 3군에만 적용되어 있다가 2작사 지역에는 ATCIS-R이라는 예산 절감형 시스템이 들어갔다. 기본적인 건 동일하나 네트워크 형태가 달라 직접 연동이 힘들다.

구성 요소

  • 단말기 본체 : 주로 IBM/Lenovo ThinkPad나 도시바 터프북이 보급되어 있다. 내용물은 Windows XP. 센트리노 시절 물건이 많기 때문에 노후화가 심각하다.[1]
  • 암호모듈 : ATCIS에 접속하기 위해 인증하는 장비이다. 고장나거나 보호가 걸리면 정보통신대대에서 처리해야 한다. 작전병암호병을 동시에 고통받게 하는 물건.
  • 네트워크 연결장비 : 아날로그 장비와 디지털 장비가 있다. 둘 다 종단간 암호화를 한다.
    • 아날로그 장비 : 그냥 전화모뎀이라서 속도도 극악이고 날씨가 궂으면 회선이 불안정해진다. 작전병과 통신병이 서로 남탓하는 것 중 하나.
    • 디지털 장비 : 랜 케이블로 접속한다. DSL 기술을 사용하는 것 같다.[2]

운용

단말기 덩어리가 암호자재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간부가 만져야 하지만 작전병이나 상황근무서는 병사에게 맡겨지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주말에 암호 모듈 잠겨서 사단 간다

서버 운용은 별도의 주특기가 나오며, 기술행정병으로도 모집한다. 예하 부대 단말 트러블 처리와 서버 관리를 같이 해야 한다. 대대급에는 ATCIS 운용 특기병이 없고, 뭘 좀 해보려면 연대 서버 권한이 필요하기 때문에 예하 부대 지휘통제실에서 ATCIS가 안 되면 상급 부대 운용병을 찾는 데, 컴퓨터에 무지한 사람 붙잡고 설명하는 게 정말 어렵다. 밤낮가리지 않고 운용병을 찾기 때문에 고달픈 편.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