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이동: 두 판 사이의 차이

30번째 줄: 30번째 줄:
[[나무위키]]는 [[위키 소프트웨어|자체 엔진]]을 사용하고 있으며 아직 위키에 필요한 기능이 모두 구현된 것은 아닌 상태라서 나무위키 초창기에는 문서 이동 기능이 없었다. 이때까지는 문서 제목을 바꿀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리그베다 위키식 문서 이동'을 했지만,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문서 이동 기능이 추가되었다. 그러나 미디어위키에 비하면 불편한 점이 바뀌기 전 문서 제목이 자동으로 넘겨주기 문서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한, 문서를 [[편집]]할 때는 로그인 편집자의 경우에는 [[CAPTCHA]] 체크를 면제받지만 문서 이동을 할 때는 로그인 편집자도 CAPTCHA 체크를 수행해야 한다.
[[나무위키]]는 [[위키 소프트웨어|자체 엔진]]을 사용하고 있으며 아직 위키에 필요한 기능이 모두 구현된 것은 아닌 상태라서 나무위키 초창기에는 문서 이동 기능이 없었다. 이때까지는 문서 제목을 바꿀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리그베다 위키식 문서 이동'을 했지만,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문서 이동 기능이 추가되었다. 그러나 미디어위키에 비하면 불편한 점이 바뀌기 전 문서 제목이 자동으로 넘겨주기 문서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한, 문서를 [[편집]]할 때는 로그인 편집자의 경우에는 [[CAPTCHA]] 체크를 면제받지만 문서 이동을 할 때는 로그인 편집자도 CAPTCHA 체크를 수행해야 한다.


위쪽의 [[#리그베다 위키|리그베다 위키 문단]]에서 '''잘못된 관습이 나무위키에서까지 폐단이 되고 있다'''라고 한 것은, 분명히 나무위키에는 문서 이동 기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잘못된 문서 이동 방식을 사용하는 사람이 있기 때문이다. 나무위키의 [[최근 바뀜]]을 보면 특정 문서가 삭제되었는데 비슷한 이름의 문서가 생성되고, 두 문서를 비교해 보면 내용이 동일한 사례가 비일비재하다. 리그베다 위키식 문서 이동을 하였다는 빼도박도 못하는 증거이다. 리그베다 위키 사용자들 상당수가 나무위키로 이주했는데, 사용자들이 리그베다 위키의 편집 방식에 익숙하기 때문에 미디어위키와 유사한 기능을 잘 알지 못하는 것이다.
위쪽의 [[#모니위키 계열 / 리그베다 위키|리그베다 위키 문단]]에서 '''잘못된 관습이 나무위키에서까지 폐단이 되고 있다'''라고 한 것은, 분명히 나무위키에는 문서 이동 기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잘못된 문서 이동 방식을 사용하는 사람이 있기 때문이다. 나무위키의 [[최근 바뀜]]을 보면 특정 문서가 삭제되었는데 비슷한 이름의 문서가 생성되고, 두 문서를 비교해 보면 내용이 동일한 사례가 비일비재하다. 리그베다 위키식 문서 이동을 하였다는 빼도박도 못하는 증거이다. 리그베다 위키 사용자들 상당수가 나무위키로 이주했는데, 사용자들이 리그베다 위키의 편집 방식에 익숙하기 때문에 미디어위키와 유사한 기능을 잘 알지 못하는 것이다.


{{각주}}
{{각주}}
[[분류:위키위키 용어]]
[[분류:위키위키 용어]]

2015년 9월 9일 (수) 15:48 판

리브레 위키의 문서 이동 기능에 대한 예시

문서 이동위키위키에서 문서의 표제어를 바꾸는 기능이다. 위키 내에서는 옮기기, 이동이라고도 부른다.

문서 이동을 하면 기존의 편집 기록은 보존된 채로 문서 표제어가 변경된다. 예를 들자면 게시판에 올린 게시물 제목을 바꾸는 것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이 기능이 왜 필요한가?

문서 제목이 바뀐 나무위키의 한 문서 제목 한번 숨 막힌다

문서 이름을 바꾸고 싶다면, 그냥 내용을 통째로 복사한 채 새 문서를 만들어서 붙여넣고, 옛날 문서는 지우면 되는 거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 수 있겠지만, 이는 위험한 발상이다.

일단, 웬만한 위키들을 둘러보면 모두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를 채택하고 있으며(당장 여기 리브레 위키도 해당된다), 그 중에서도 거의 대부분이 BY 조항(저작자 표시)를 채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CCL을 사용하지 않는 위키가 있을 수 있지만 알 게 뭐야 위키 사이트들의 문서들은 거의 대부분이 단일한 작성자의 산물이 아니고 복수의 작성자들의 기여가 복합적으로 쌓인 구조이다. 이런 구조 하에서 모든 기여자들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문서의 모든 편집의 역사가 보존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기존 문서를 지우고 새 문서를 만들어 내용을 붙여넣는' 식으로 문서 제목을 변경하려고 하면, 새 문서의 편집 기록은 기존 문서 내용을 붙여넣기한 단 한 사람부터 시작하게 되고 기존 문서에 쌓여있는 수많은 기여자들의 내역은 지워지게 된다. 분명히 그 문서는 수많은 기여가 복합된 구조이지만, 새 문서에는 마치 '단 한 사람이 기여한 것처럼' 보이게 되므로, 이는 저작자표시를 위반한 것이다. [1]

그렇기 때문에 문서 제목을 바꾸고 싶으면 되도록이면 문서 이동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기존 기여자들에 대한 예우라고 할 수 있다.

문서 이동 기능에 대한 사용례

미디어위키 계열

위키백과로 대표되는 미디어위키 엔진을 사용하는 위키 사이트들은 미디어위키 자체 기능에 의해 문서 이동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미디어위키 계열에서는 문서 이동 기능으로 문서 제목을 바꿨을 경우, 바뀌기 전의 문서 제목이 자동적으로 넘겨주기 처리된다. 가령 'aaa'라는 문서를 'aab'라는 이름으로 바꿨을 경우, 기존의 'aaa'라는 문서 제목이 'aab'로 넘어가는 넘겨주기 문서가 된다는 것.

리브레 위키도 '옮기기'라는 명칭으로 문서 이동 기능을 지원하고 있으며, 로그인 상태의 편집자가 문서 수정 페이지에서 『도구→옮기기』에 진입함으로써 문서 제목을 변경하는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모니위키 계열 / 리그베다 위키

문서 이동에 대해 잘못된 관습이 형성된 사례, 이 폐해는 나무위키에까지 이어져 여전히 문제가 되고 있다.

리그베다 위키에는 문서 이동 기능이 없었다. 그래서 사용자들은 문서 제목을 변경하고 싶으면 위에서 말했던 지극히 문제가 되는 방법인, 새 문서를 만들어서 기존 문서의 내용을 붙여넣고, 기존 문서는 지워버리는[2] 방식을 어쩔 수 없이 사용해야 했다. 그나마 사용자들이 '이 문서의 원래 제목은 이러이러했는데, 문서 제목이 지금처럼 바뀌었다. 예전 기여 내역은 여기를 참조하라' 라는 식으로 기존 편집 기록을 링크라도 했으면 다행이지만, 그렇게 하는 경우는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더욱 재미있는 것은 모니위키는 원래 문서 이동 기능이 있다. 그런데 청사장이 그 기능을 써먹지 않았을 뿐. 모니위키 1.2.5 버전 이전 버전 기준으로 관리자에게만 가능한 기능이기는 했지만, 문서 이동 기능이 분명히 있었다![3] 결국 리그베다 위키 게시판에서 모니위키 개발자 wkpark은 "모니위키 1.2.5 버전부터는 일반 사용자들도 RENAME(문서 이동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 라고 발표했다.

나무위키

나무위키자체 엔진을 사용하고 있으며 아직 위키에 필요한 기능이 모두 구현된 것은 아닌 상태라서 나무위키 초창기에는 문서 이동 기능이 없었다. 이때까지는 문서 제목을 바꿀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리그베다 위키식 문서 이동'을 했지만,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문서 이동 기능이 추가되었다. 그러나 미디어위키에 비하면 불편한 점이 바뀌기 전 문서 제목이 자동으로 넘겨주기 문서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한, 문서를 편집할 때는 로그인 편집자의 경우에는 CAPTCHA 체크를 면제받지만 문서 이동을 할 때는 로그인 편집자도 CAPTCHA 체크를 수행해야 한다.

위쪽의 리그베다 위키 문단에서 잘못된 관습이 나무위키에서까지 폐단이 되고 있다라고 한 것은, 분명히 나무위키에는 문서 이동 기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잘못된 문서 이동 방식을 사용하는 사람이 있기 때문이다. 나무위키의 최근 바뀜을 보면 특정 문서가 삭제되었는데 비슷한 이름의 문서가 생성되고, 두 문서를 비교해 보면 내용이 동일한 사례가 비일비재하다. 리그베다 위키식 문서 이동을 하였다는 빼도박도 못하는 증거이다. 리그베다 위키 사용자들 상당수가 나무위키로 이주했는데, 사용자들이 리그베다 위키의 편집 방식에 익숙하기 때문에 미디어위키와 유사한 기능을 잘 알지 못하는 것이다.

각주

  1. 위키위키의 특성상 어떤 문서를 삭제한다 하더라도 글이 아예 소멸되는 것은 아니며 삭제되기 전까지의 수정 내역은 보존되고, 이를 다시 되살리는 기능도 있다. 그러나 이런 식으로 문서 제목을 변경하면, 변경하기 전 문서 제목을 기억하는 사람이 없어진다면 예전 기여자들의 기록을 찾을 때 미궁에 빠지게 된다.
  2. 아예 지워버리기보다는 수동으로 넘겨주기 처리해 버리는 경우가 대부분.
  3. 모니위키 관리자도 인정한 사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