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Unter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5월 8일 (금) 14:02 판 (새 문서: '''문서'''(文書, Document)는 이나 기호 따위로 일정한 의사나 관념 또는 사상을 나타낸 매체다. 동의어로는 서류, 문건, 문헌 등이 있다....)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문서(文書, Document)는 이나 기호 따위로 일정한 의사나 관념 또는 사상을 나타낸 매체다. 동의어로는 서류, 문건, 문헌 등이 있다.

문서 매체

대표적인 문서로는 종이로 제작된 이 있을 수 있겠지만, 옛 시절로 거슬러 올라가면 글귀가 새겨진 (비석이나 암벽문 등), 목간 및 죽간, 파피루스, 양피지 등 글을 기록할 수 있는 매체라면 다 문서다. 어떤 용도로 글을 썼는지는 구분하지는 않기 때문에, 잡지 등의 서적이 아니라 차용증영수증 같은 증권이라도 엄연히 문서에 속한다. 오늘날에는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디지털 파일도 문서 파일이라고 부르며, 웹 페이지 또한 문서에 속하는 걸로 본다.

컴퓨터 파일

컴퓨터 파일 가운데 확장자txt, hwp, rtf, doc, pdf인 파일들을 두고 문서 파일이라고 지칭한다.

위키위키에서

당신이 보고 있는 바로 이것


한국어 위키백과 등의 각종 위키 서비스에서는 개개의 페이지를 '문서'라고 칭한다.[1] 같은 미디어위키 기반인 리브레 위키도 이는 마찬가지로, 특수:특수문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위키의 각 페이지를 문서라고 공식적으로 지칭하고 있다. 그러나 리그베다 위키나무위키 쪽에서는 문서 대신 항목이라고 지칭하는 경우가 많으나, 나무위키 쪽의 문서 문서(…)를 확인하면 알 수 있듯이 '항목' 대신 '문서'를 쓰도록 암묵적으로 권장하고 있다.

각주

  1. 일본어 위키백과에서는 '항목(項目)'이라고 칭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