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Choiguya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6월 5일 (금) 23:45 판
{{{나라이름}}}
Flag of Mexico.svg
국기
Coat of arms of Mexico.svg
국장
표어
없음
국가
조국에 평화를
나라 정보
수도 멕시코시티
공용어 스페인어
인구 121,005,815 명
면적 1,972,550 km2

Estados Unidos Mexicanos / 멕시코 합중국

개요

북아메리카에 있는 나라다. 북쪽으로는 미국과의 긴 국경이 있고 남쪽으로는 과테말라벨리즈와의 짤막한 국경이 있다. 서부는 태평양 그리고 동부는 대서양멕시코만카리브해. 수도는 멕시코시. 공식 언어는 스페인어. 31개의 주가 있고 수도인 멕시코시는 직할시. 화폐는 멕시코 페소를 쓴다.

역사

스페인이 점령하기 오래전부터 발달된 문명이 있었다. 마야문명은 남부의 유카탄 반도와 오늘날 벨리즈, 과테말라, 엘살바도르에서 활약했었고 아즈텍문명은 테노치티틀란(현 멕시코시)을 중심으로 한 멕시코 중부지방에서 활약했었다. 스페인 콘키스타도르들이 침략하기 전 마야문명은 많이 쇠퇴해서 쉽게 함락했다. 반대로 아즈텍 문명은 규모를 큰 전쟁을 했지만 역시 함락. 마야문명과 아즈텍문명은 500년전 멸망했지만 아직도 멕시코에서는 아즈텍 나후아틀어와 마야의 키체어를 하는 사람들이 남아 있다.

이후로 스페인 식민지와 독립국가로 파란만장한 역사를 지니게 된다. 아즈텍문명의 수도였던 테노치티틀란은 멕시코시가 되고 누에바에스파냐(신 스페인)의 일부가 되었다. 이 당시 누에바에스파냐의 영토는 오늘날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플로리다까지, 캐나다 남부, 그리고 남쪽으로는 코스타리카까지 확장했었다. 한때는 알라스카까지 누에바에스파냐 영토라고 주장했었다! 스페인은 필리핀도 멕시코를 통해서 통치했다.

1800년도 초기부터 독립의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했다. 1821년 아구스틴 1세는 스페인으로써의 멕시코 제1제국으로 독립을 선언하고 스페인과의 전쟁을 시작한다. 하지만 멕시코 내부 세력들이 아구스틴을 반대하면서 1823년 제국은 물거품으로 넘어간다. 이후로 중앙아메리카 지역들은 중앙아메리카 연방공화국으로 독립해 나간다. 너도 나도 독립 이후 멕시코 제 1공화국으로 바뀌고 대통령을 중심으로 한 공화국으로 발전하게 된다. 이 당시 불안정적이여서 1835년도에 연방제도를 폐지했다. 텍사스 혁명으로 인해 1846년도 미국과의 전쟁을 치르고 캘리포니아, 텍사스, 네바다, 콜로라도, 유타 뉴멕시코, 아리조나를 미국에게 잃었다.

이후 불안정한 연방제도로 다시 돌아갔지만 1863년도에는 부유층과 프랑스, 오스트리아, 벨기에의 지지로 멕시코 제2제국을 황제 막시밀리아노 1세를 내세워 설립한다. 하지만 그것도 잠시, 프랑스와의 전쟁 이후 1867년도 다시 멕시코는 연방공화국이 되었다.

1910년도 빈부격차와 불평등한 사회조건에 불만을 품고 있었던 서민들이 반란을 일으켜 멕시코 혁명을 시작하고 내전으로 발전하였다. 10년간 전쟁을 치르고 더 자유적인 체제를 새웠지만 1926년도에는 가톨릭 정권과 전쟁을 치렀다. 1920년도 반란을 마지막으로 국민혁명당의 1당체제로 멕시코는 경제적, 정치적 안정을 찾는다.

점점 국민혁명당은 색이 독제적으로 바뀌어졌다. 1968년도 하계 올림픽을 멕시코시에서 개최하지만 올림픽 개최 10일전 올림픽 개최를 반대하고 민주주의를 요구하던 학생들을 틀라테로코 학살에서 대규모 사살했다. 1당체제는 계속 이어갔지만 90년대 초반 외환 위기가 사태가 터지면서 71년 만에 국민혁명당 후보가 지고 보수정당 국민행동당의 비센테 폭스가 대통령이 되었다.

행정구역

문화

틀:국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