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앤파이터/아이템

< 던전앤파이터
Phaseblade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2월 28일 (수) 10:39 판 (→‎아바타: 내용추가.)

등급

던전 앤 파이터엔 총 6개의 정규 아이템 등급이 있다. 커먼, 언커먼, 레어, 유니크, 레전더리, 에픽으로 크로니클 아이템은 별도로 취급한다.

아이템의 등급에 따라서 기본적으로 아이템에 붙은 기본 공격력이나 방어력이 차이가 난다. 커먼 아이템을 기준으로, 가령 언커먼 아이템은 커먼 아이템보다 1레벨 가량 수치가 더 높다. 그 자세한 차이는 다음과 같다.

구분 커먼 언커먼 레어/유물 유니크 레전더리 에픽
차이 0 +1 +6 +11 +14 +17

단 무기의 독립 공격력은 위의 값을 따르지 않는다. 레어리티에 따른 독립공격력 차이가 매우 심각해서, 동레벨 커먼 아이템과 에픽 아이템의 독공 차이는 거의 2배에 달한다. 또한 유물 아이템은 시스템적으로 레어 아이템 판정이지만 기본적으로 붙은 스탯 수치가 높다.

커먼

이른바 흰템. 가장 등급이 낮다. 커먼 장비를 해체 시 무색 큐브 조각이 나온다.

언커먼

디아블로 시리즈의 영향으로 매직템이라 부르는 유저도 소수 있다. 아이템 이름과 아이콘 테두리 색상이 파란색이다. 해체 시에 무큐와 더불어 황금 큐브 조각을 제외한 나머지 컬러 큐브 조각이 나온다.

레어

아이템 이름과 아이콘 테두리 색상이 짙은 보라색이다. 해체 시에 극소량의 무큐 조각과 하급 원소 결정이 나온다. 모든 레어리티 중에서 유일하게 랜덤 옵션, 일명 마봉템으로 드랍이 되는 등급이다.

유니크

아이템 이름과 아이콘 테두리 색상이 형광 보라색이다. 유니크 등급부터는 쉽게 입수하기 힘들며, 제법 강력한 옵션을 보유한 물건들이 많다. 해체 시엔 대량의 무큐 조각과 상급 원소 결정이 나온다.

레전더리

아이템 이름과 아이템 테두리 색상이 주황색이다. 매우 희귀하며 가브리엘 비밀 상점, 고대 던전 및 안톤 일반 던전이나 안톤 레이드에서 획득할 수 있다.

레전더리 등급부터 드랍 시 효과음과 함께 애니메이션 연출이 나온다.

에픽

아이템 이름과 아이템 테두리 색상이 노란색이다. 던파에서 가장 높고 희귀한 등급이다. 절망의 탑 에픽 항아리에서 얻거나, 간혹 결투장 보상 항아리에서 드물게 나오기도 하지만 보통은 지옥파티 사냥을 통해 습득한다. 해체 시엔 코스모 소울이 나오는데, 이 코스모 소울은 그란디스 NPC가 지옥파티 도전장으로 환전해 주거나 대량의 코스모 소울을 모아서 6~70제 일부 에픽 장비를 구매할 수 있다.

별도로 안톤 레이드 특산 에픽은 오로지 안톤 레이드에서만 획득 가능하다. 또한 APC 고유 에픽은 해당 지옥파티 APC만 드랍한다.

장비 목록

던전앤파이터의 장비 아이템 분류
무기
귀검사 계열[1] 소검 둔기 대검 광검
격투가 계열 너클 통파 클로 건틀릿 권투글러브
거너 계열 자동권총 보우건 리볼버 머스켓 핸드캐넌
마법사 계열 로드 스태프 빗자루
프리스트 계열 십자가 염주 토템 배틀액스
도적 계열 단검 쌍검 완드 차크라웨펀 -
무기 외의 장비
방어구 가죽 경갑 중갑 판금
악세서리 목걸이 반지 팔찌
기타 보조장비 마법석 칭호

크로니클 장비는 예외적으로 이 문서에서 다룬다.

아바타

본격 룩질 컨텐츠

초창기 던전앤파이터의 아바타는 일반 아바타만 존재했다. 그 기능도 지금보단 부실하여 엠블렘 개념도 없고, 능력치를 소폭 올려주는데 그쳤으며, 셋트 효과도 없었다. 그러던 중, 상급 아바타라는 셋트 개념의 아바타가 출시되었으며 이와 동시에 이벤트 아바타라는 소위 같은 계열 셋트 아바타도 등장했다. 상급 아바타는 같은 상급 아바타를 8개를 입으면 셋트 효과가 발동되나, 이벤트 아바타는 같은 계열의 이벤트 아바타를 입어야만 셋트 효과가 발동된다.

그러던 중 유저들이 그렇게 만류했던 엠블렘 시스템이 도입되면서 이전 노엠블렘 아바타들의 가격이 박살났다. 물론, 바로 박살난 쪽은 노엠블렘 레어 아바타 쪽이었다. 더군다나 이 엠블렘 시스템을 도입 했을 적에는 아바타에 엠블렘 소켓을 여는 아이템을 판매하지 않았으므로 타격이 컸고, 이에 따라 키약믿 정도는 아니어도 역사에 한 줄을 그을만한 유저 탈주 사건이 벌어진다.

당시에는 엠블렘 가격이 지금보다 배는 비쌌으며, 다프네에게는 은은한 엠블렘이라고 빛작의 2분의 1의 성능을 내는 엠블렘만 구입 가능 했었다. 가장 비쌌던 엠블렘은 화작이었으며, 그 화작도 극화작[2]이냐 그냥 화작이냐에 따라 가격차이가 있었다. 다행이 빛작은 현재와 동일하게 수치가 고정되 있었다.

이러한 문제로 엠블렘 소켓이 없는 클론 레어 아바타와 상급 아바타, 그리고 서서히 낡아져가는 일반 아바타들은 뭍히기 시작했다. 단, 일반 및 상급 아바타임에도 구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현재까지 비싼 것들도 있다. 이를테면, 여마법사의 발찌 아바타나 여격투가의 레이스 헤어는 여전히 가격대가 있는 아바타이다.

현재 다른 면으로 앙숙인 검은사막이 옷을 셋트로 입지 않아도 효과가 발동되는 시스템을 도입하여, 던파에서 이전부터 이벤트 아바타를 대충 입어도 발동되게 만들어 달라는 상황에 대척된다. 상급과 레어 아바타는 대충 입어도 효과가 발동되는 반면, 이벤트 아바타는 여전히 그러지 못하는 문제로 이벤트 아바타만 셋트 효과를 받지 못한 채로 룩질을 해야한다. 아니면, 클론 상급 아바타나 클론 레어 아바타를 사서 룩질을 하던지.

현재는 줄여서 압타, 레압, 이벤압, 상압, 룩압, 엠블렘압, 갈갈이압, 앞타, ㅇㅂㅌ로 말한다.

크리쳐

소모품

기타

  1. 나이트 직업군들도 무기를 공유한다.
  2. 예를 들면, 일반 지능 화작은 15~16 극화작은 17이었다. 지금은 그냥 17 고정이지만, 옛날에는 엠블렘 수치마저 랜덤이었다. 여러므로 충공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