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앤파이터/아이템/천

던전앤파이터의 천 아이템.

신화 아이템을 설명하기 앞서 던파의 특성상 인식과 기본적인 성능에 대해 얘기할 수밖에 없으므로. 가급적이면 사용할 수 없다, 쓰레기이다라는 표현을 진지하게 사용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던파의 신화 정리는 던파 세팅의 모든 것이기 때문에 가볍게 서술할 내용은 아니다.

신화[편집 | 원본 편집]

천계열은 마법사를 제외하곤 전부 대박이다. 따라서 천재질이 뜨면 충분히 기뻐할만한 상황이다.

  • 대제사장의 예복
    일단 붙으면 어떤 캐릭이든 평균 이상은 가는 신화다. 제사장 자체가 제트영, 제트싱 등 딜러들한테도 많이 애용하고 버퍼한테도 효율이 좋은 아이템이라, 신화가 뜨면 533으로도 당당히 사용이 가능하다. 파격적인 유틸이 붙어있어서 참 괜찮은 신화.
  • 대 마법사 [???]의 로브
    5셋을 맞추면 ???에 자신의 닉네임이 붙는 에픽&신화. 버퍼야 최악인 흐름 정도만 제외하면 어떤 신화든 잘 기용이 가능하니 딜러만 얘기하자면, 없는 것보단 낫지만 다른 천 신화였다면.. 기분이 드는 신화다. 방어구 세팅에 물마독의 비율과 힘지 비율이 거의 올인이고 신화의 장점도 MP패널티 완화가 끝인 수준이다. 신화 옵션은 괜찮은 편이지만 감안해도 전체 세팅을 맞추는데 마법사는 정말 까다롭다는 것에 모두 동의할 것이다.
    세팅하기도 너무 어렵고 MP패널티도 은근히 큰데다가 이렇다 할 장점이 없어서, 까놓고 말해 방어구 5셋에 물마독 힘지를 올인하면 다른 중요한 옵션은 어떻게 챙길 것인가? 라고 물어보면 장담해서 얘기할 수 없다. 어찌어찌해서 사용은 가능하지만 정말 다른 신화였다면이란 생각이 크게 드는 신화다. 그냥 안 좋은 신화가 대놓고 뜬다면 체념이라도 하겠지만. 아쉬운 성능에 혀를 내두르는 경우.
  • 낭만적인 선율의 왈츠
    과거에는 흐무먼시아에 속하는 안 좋은 신화였으나 개편으로 엄청나게 좋아졌다. 하모니 게이지를 조절할 수 있다면 노신화 5셋으로도 사용이 가능할 정도로 좋으며, 대사장과 마찬가지로 버퍼한테도 좋은 에픽이다. 신화가 뜨게 되면 하모니 상승 속도도 높아지며, 하락 패널티가 제거된다. 신화는 입장하자마자 하모니 MAX로 과열할 필요도 없다. 컨셉은 유틸이지만 실상은 유틸의 탈을 쓴 사기 신화다. 과거에 무희 신화는 등장할 경우 땅을 치고 후회할 막장 신화였으나 지금은 먹은 사람이 막장이 되는 1.5티어 자체 신화다.
  • 고대 심연의 로브
    천계열 중 가장 대박 신화. 물론 고심로 말고도 다른 게 좋을 사람이 있긴 하겠지만. 군마갈, 고심로, 영나버 삼대장 중에서도 거의 대장 위치에 속하는 사기 신화였다. 패치가 거듭되면서 상대적으로 내려오긴 했지만 그래도 전교 1,2등이 잠깐 3등을 하는 정도의 타격이다. 3332 세팅 중에서도 딜러, 버퍼 따질 것 없이 좋다. 인포창에서 보기만 해도 지려버리는 상의 계열 신화다. 흑마술, 영나버, 고심로가 다크 신화인데 영나버고 뭐고 고심로 하나면 던파 평생하겠다라는 사람도 있을 정도.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