四八 (仮)

{{{게임이름}}}
게임 정보
개발사 아르카디아 프로젝트
샤논
작가 이이지마 타키야
이토 준지
미즈키 시게루
미술 스즈키 히로유키
음악 스즈키 요시타카
장르 47도 부현 미스터리
플랫폼 PS2
모드 싱글 플레이
시리즈 학교에서 있었던 무서운 이야기 시리즈

틀:넘겨주기 있음 四八 (仮)(시쥬하치 (카리) / 사십팔 (임시) / Shijuhachi (Kari))는 일본호러 사운드 노벨 게임으로 이이지마 타키야의 콘솔 게임 업계 복귀작이였다. 《학교에서 있었던 무서운 이야기 시리즈》와 이렇다할 접점은 없지만 치바 현 파트와 일부 도시 파트에 학무 등장인물들이 대거 등장하는 점에서 편의상 학무 시리즈로 편입시켰다.

상세

타이틀 四八은 사십팔(四十八)로 일본의 모든 행정구역 개수인 47도 부현과 이 게임의 플레이어이자 현실의 플레이어인 ""의 이야기를 합쳐 48개의 도시전설 괴담 이야기가 완성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외 호러계 거장인 이토 준지미즈키 시게루로 시나리오 라이터로서 일부 이야기를 쓰거나 본인들이 직접 등장하기도 했다.

이름에 대해

일단 이이지마 타키야의 의도와 공식적으로 읽는 법은 《시쥬하치 (카리)》가 맞다. 그러나 일본에서는 시쥬하치보다 다른 방식으로 읽은 《욘파치》로 부르고 있으며 일단 한국어에 맞게 번역을 하면 《사십팔 (임시)》가 옳은 번역에 가깝다.

희대의 쓰레기 게임

비트 타케시의 도전장》과 《데스크림존》을 이은 일본 3대 쿠소게

일단 시쥬하치가 2007년, 일본 게임계의 최악의 쿠소게로 뽑힌 점은 원래 텍스트 어드벤처, 노벨 게임 계통은 프로그래밍이 매우 단순하고 양질의 시나리오만 있으면 쿠소게가 나오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나 시쥬하치는 버그가 매우 심각했고 노벨 게임에서 제일 중요한 스토리도 최악 저질급이라 노벨 게임 계통에서 쿠소게 랭크를 차지하게 된 것이다.

심각한 버그

괴랄한 시스템

저퀄리티 스토리

그나마 이토 준지와 미즈키 시게루같은 거장이 쓴 시나리오는 괜찮은 편이지만 소수로 대부분 시나리오는 기승전결 구조조차 안갖추어졌거나 괴랄한 시스템으로 인해 일부 분기점, 스토리를 보지 못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학무 팀킬

이이지마는 치바 현 시나리오에 학무에 등장한 학교(나루가미 학원)와 주인공 사카가미 슈이치를 비롯해 신도 마코토, 아라이 쇼지, 카자마 노조무, 호소다 토모하루, 이와시타 아케미, 후쿠자와 레이코, 히노 사다오 등 학무의 레귤러 출연진들을 대거 등장시켰다. 학무 팬이라면 만족할만한 게임이라고 홍보를 해놓고서는 기본 게임도 개판인것도 모자라 학무 이야기는 이미 원작에서 나온 것들이 대부분이라 식상했다. 특히 카자마는 괴담이랍시고 젖꼭지 바위같은 이상한 이야기를 하고 사라진다.

트리비아

  • 이이지마 타키야는 후일 칠전팔전 서클 명의로 《학무 in 48》라는 이름의 동인지를 내놓았다.
  • 국내에는 학무 시리즈 리뷰어로 유명한 빌트가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욘파치 실황 리뷰를 올리기 시작했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