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 (만화)/등장인물

< 포천 (만화)
Mykim5902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7월 24일 (화) 13:52 판 (HotCat을 사용해서 분류:만화의 등장인물을(를) 삭제함, 분류:포천 (웹툰)을(를) 추가함)

서장

김정호
흥선대원군
안중근
이토 히로부미
박정희
김재규

주요인물

이시경
이초희
임설레
류현금
산진
백중치
김복손
강현응

정도령 일행

정도령
고도리
운봉
최양선
백만석
김좌충, 우돌석
길삼봉
정여립
변숭복

서경덕 문하

서경덕
전우치
이지함
허엽
차식
박지화
구법사에서의 싸움에서는 정도령 측의 사기를 떨어뜨리고자 이혜손으로 변장을 했었다. 운주사 사건 때 허균이 모시러 갔으나, 이시경이 자기들을 불러오라 한 것은 허균이 이 사건에서 빠지도록 하기 위해서였음을 허균에게 깨우쳐 주었다.
양사언
서경덕과 전우치를 만나 비서(秘書)를 얻었다. 그 외에는 서경덕 문하로 보기엔 애매한 면이 있지만[1], 이시경과도 친분이 있는 것으로 묘사된다.
황진이,박순, 민순
서경덕이 죽을 때 등장. 황진이는 서경덕을 유혹했던 이야기에서 한 차례 더 언급되고, 박순은 양사언의 시 마지막 구절을 고친 것이 언급된다.

도인들

정렴
남사고
윤군평
전우치를 잡아 죽였다는 설화로 유명한 도사. 작중에서도 이 소문이 언급되어 전우치가 불쾌해 하였으나, 상원에서 직접 대면했을 땐 반갑게 인사를 나누었다. 연단술의 대가로, 80세를 넘기고도 중년의 외모이다. 지진 피해를 입은 사람들을 돕기 위해 상원으로 갔다가, 연단술 비법을 노린 정도령에게 살해당했다.
윤임
윤군평의 아들. 아버지와 마찬가지로 60대의 나이에도 젊어보이는 외모이다. 아버지의 목숨을 구하고자 정도령에게 연단술 비법을 넘겼다. 구법사에서의 싸움 때 이시경을 도와 정도령에게 맞섰다.
곽치허
한무외
남궁두
장한웅
이혜손
위한조
휴정

기타

허균
권철과 권율
이항복
이이
이황
조식
한호
이산해
이지함의 조카. 이시경과의 약속 때문에 기축옥사 때 이시경을 변호해준다.
이덕형
김치

각주

  1. 서경덕이 죽을 때 모여든 제자들 중에도 양사언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