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카이스지선

Pikabot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6월 27일 (일) 22:42 판 (봇: 자동으로 텍스트 교체 (-|주석 = +|비고 = ))
{{{이름}}}
나라 일본 일본
종류 도시철도
구간 텐진바시스지로쿠초메 ~ 텐가차야 (8.5 km[1], 10개)
소유자 오사카시 교통국
운영자 오사카시 교통국
차량기지 히가시스이타 검차장
시설 정보
궤간 1,435 mm (표준궤)
선로 2
전기 직류 1,500 V, 가공전차선
신호 WS-ATC

堺筋線 / SaKaisuji Line

개요

오사카 시영 지하철 6호선으로, 오사카부 오사카시 키타구의 텐진바시스지로쿠초메역니시나리구의 텐가차야역을 잇는다. 실제와 이름과 다른 것[2] 노선 색상은 갈색인데 상호직통하는 한큐 전철에 맞춰준 것이다. 노선 기호는 두문자인 S가 센니치마에선과 중복되는 관계로 K를 대신 쓰고 있다.

미도스지선의 바이패스 역할을 하고 있는 노선 중 하나로, 오사카 시영 지하철 중에는 처음으로 가공전차선을 채택하여 한큐 전철 센리선교토선과 직통운행 중이다. 2011년에는 직통처가 카와라마치까지 확대되었다. 즉, 오사카 시영 지하철 중 가장 짧은 노선인데 운행거리는 가장 길다. 모든 역이 환승역이지만, 일본의 교통 시스템상 무과금 직접환승역은 K11 텐로쿠, K13 미나미모리마치, K15 사카이스지혼마치, K16 나가호리바시, K17 닛폰바시[3], K19 도부츠엔마에 까지 6개역으로 제한된다.

사카이스지선이 처음 계획될 당시, 북쪽의 한큐와 직통하느냐 남쪽의 난카이와 직통하느냐를 두고 경쟁한 바가 있었는데, 결국 한큐와 잇는 것으로 결론이 나서 지금의 형태가 되었다. 그리고 미도스지 이후 오랫만에 대박이 터졌다. 지도상으로만 보면 지금이라도 난카이와 이어버리면 되지 않을까 싶지만 두 사철의 궤도형태가 달라서 양쪽 직결은 어렵다고.

운행 지역 및 형태

지하철 구간은 상술했듯 많이 짧아서 오사카 시내로만 다니는 노선이다. 그렇지만 지하철 구간(텐가차야~텐로쿠)만 다니는 열차보다 키타센리까지 한번에 가는 열차가 훨씬 더 많아서, 사카이스지선을 언급할 때는 보통 '키타센리 ~ 텐가차야'의 형태로 이야기한다. 단, 지하철 직결로 들어오는 모든 운행편은 지하철 전 구간 전 역을 빠짐없이 운행한다.

한큐 차량의 평상시 운행등급은 보통 및 준급으로 나뉘고, 급행과 특급은 교토 본선(우메다 방향)으로만 다니므로 들어오지 않는다. 앞서 언급했듯 사카이스지선 구간만을 운행하는 열차가 있고, 직통 열차로는 키타센리까지 가는 열차가 주류이다. 본래 직결하기로 한 노선이 한큐 센리선(阪急千里線)이기 때문이다.

교토 방면으로는 카와라마치(준급)까지 가는 열차가 평일 러시아워와 주말휴일은 중심시간대에 30분 간격으로 배치되어있고[4], 대부분은 타카츠키시(高槻市)까지 완행으로 가는 편성이다. 간혹 러시아워때 아와지(淡路) 완행 및 이바라키시(茨木市) 완행(각각 환승을 노린 다이얼)을 편성하기도 하며, 회차를 위한 쇼자쿠(正雀)역 편성도 들어있다.

행락철(벚꽃철, 단풍철)에는 아라시야마역까지 가는 직통특급(지하철의 주요 환승역, 한큐 특급역만 정차하며 카츠라에서 아라시야마로 직통운행하는 편성)을 주말 정도에 한하여 특별편성하기도 한다.

  • 텐가차야 역은 니시나리구 최중심에 위치한 역이지만, 흔히 알려진 소문에 비하자면 무척 평온한 동네이다. 여기서 도부츠엔마에역까지, 무서운 동네(?)들은 단번에 통과해버린다.
  • 도부츠엔마에 역에 대해서는 미도스지선을 참고.
  • 에비스초 역은 나니와구 동쪽 끝자락의 평범한(?) 동네이다. 밑으로는 신세카이, 위쪽으로는 덴덴타운으로 이어지기에 상권 인프라가 빈약한 것은 아닌데, 유독 주변부는 반쯤 초토화 되어서 유동인구가 의외로 적다. 오사카 노숙자들의 북쪽방면 마지노선(...)이기도 한데, 올라갈수록 점점 번화해가기 때문이다. 중간 즈음에 닛폰바시 라멘 격전지가 있었으나, 2017년 지금은 라멘 맛집이 워낙 많은지라 소강상태이다.
  • 닛폰바시 ~ 나가호리바시 역은 남부지역의 번화가(난바) 동쪽 한계선이다.
  • 나가호리바시 ~ 키타하마 역은 사무지구인 센바와 또다른 상업/사무복합지구인 텐마바시~쿄바시의 중간지역으로, 도톤보리 지구와는 달리 사카이스지선이 사무지구의 중심축 역할을 하고 있다. 중간에 있는 사카이스지혼마치에서 타니마치욘쵸메까지 사이 지역을 '우라타니욘'이라 부르는데, 이 지역에 카레 맛집이 다수 포진해있다.
  • 미나미모리마치 ~ 텐진바시스지로쿠쵸메 역 인근은 고급 주거지역으로, 오사카 키타구에서도 최고로 비싼 땅값을 자랑하는 지역이다. 중간에 있는 오기마치 까지가 오사카 시내(순환선 내부)에 해당되지만, 텐로쿠도 오사카 시내로 넣어도 좋을 정도의 번화한 지역이다.
  • 쿠니지마 ~ 시모신죠 역 구간은 굉장히 한적한 동네이다. 예전부터 오사카에서 히가시요도가와는 공업지대화 이후로 관심 뒷순위에 머무르던 변방이었고, 지금도 이 구역은 옛 공단의 흔적이 남아있어도 재개발이 거의 이뤄지지 않는 등, 그다지 쾌적하다고만은 할 수 없는 생활환경이다. 여기까지가 오사카 시에 해당한다.
  • 스이타 ~ 키타센리 구간은 스이타 시 구역으로, 스이타 시의 중핵노선에 해당한다. 칸다이(간사이 대학)에서 이북지역인 센리 지역(센리야마~키타센리)의 경우는 조금 우측으로 치우쳐져 있지만, 여기까지도 나름 중상류층을 위한, 깔끔한 베드타운이 조성되어 있다.

운행차량

자사 차량

타사 차량

역 목록

사카이스지선 역 목록
번호 km 역명



환승 소재지
↑ 보통: 한큐 전철 센리선 키타센리역, 교토선 카와라마치역까지
준급: 교토선 카와라마치역까지
K11 0.0 텐진바시스지로쿠초메 天神橋筋六丁目 오사카 시영 지하철 타니마치선
K12 0.7 오기마치 扇町 JR 니시니혼 오사카 순환선(텐마역)
K13 1.3 미나미모리마치 南森町 오사카 시영 지하철 타니마치선
JR 니시니혼 JR 토자이선(오사카텐만구역)
K14 2.3 키타하마 北浜 게이한 전기철도 본선, 나카노시마선(나니와바시역)
K15 3.2 사카이스지혼마치 堺筋本町 오사카 시영 지하철 추오선
K16 3.2 나가호리바시 長堀橋 오사카 시영 지하철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
K17 4.9 닛폰바시 日本橋 오사카 시영 지하철 센니치마에선
킨키 일본 철도 난바선(킨테츠닛폰바시역)
K18 5.9 에비스초 恵美須町 한카이 전기궤도 한카이선
K19 6.6 도부츠엔마에 動物園前 오사카 시영 지하철 미도스지선
JR 니시니혼 오사카 순환선, 칸사이 본선(야마토지선) (신이마미야)
난카이 전기철도 본선, 고야선(신이마미야)
한카이 전기궤도 한카이선(신이마미야역앞 정류장)
K20 8.1 텐가차야 天下茶屋 난카이 전기철도 본선, 고야선
  1. 영업거리는 8.1 km
  2. 사카이 시로는 직접 가지 않지만, '사카이로 통하는 길'이라는 뜻의 '사카이스지도오리(堺筋通り)'를 일직선으로 정확하게 관통하는 노선이므로 이름과 다른 것은 아니다.
  3. 내린 후 그대로 지하통로를 쭉 걸어가기만 하면 미도스지선 및 요츠바시선의 난바역으로 갈아탈 수 있다. 다만 깨지는 돈(거리추가금 60엔 vs 기본요금 180엔)을 생각하면 굳이 도부츠엔마에역까지 빙글 돌아가게 된다.
  4. 평일의 경우 아침은 텐가차야 방면만, 저녁은 카와라마치 방면만 운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