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DUCE 101 JAPAN 시리즈

프로듀스 101 재팬 시리즈
PRODUCE 101 JAPAN
작품 정보
방송채널 Lemino logo.svg[1]Tokyo Broadcasting System logo 2020.svg
제작사 Lapone Entertainment logo.png
장르 오디션, 리얼리티
나라 일본
언어 일본어
방영시각 매주 목요일 21시
시즌수 3

프로듀스 101 재팬 시리즈(영어: PRODUCE 101 JAPAN)는 연습생 101명을 모아 그 중에서 데뷔조 그룹을 뽑는다는 포맷인 엠넷프로듀스 101 시리즈일본 수출판 시리즈이다. 주로 한국에서는 줄여서 프듀재팬 혹은 일프듀라고 불린다.

소개[편집 | 원본 편집]

대한민국PRODUCE 101 시리즈는 4번째 시즌인 PRODUCE X 101 방영 당시 터진 엠넷 서바이벌 프로그램 투표 조작 사건을 계기로 종영될 수 밖에 없었으며, 이후 정신적 후속작 시리즈인 걸스플래닛999, 보이즈플래닛 등의 플래닛 시리즈를 방영하고 있다.

하지만 종영 이전에 프로듀스 시리즈는 AKB48과의 협업 시즌이었던 PRODUCE 48을 계기로 본격적인 수출을 시작하게 되었는데, 일본요시모토 흥업과 협업하여 세운 합작 회사 LAPONE 엔터테인먼트 기획으로 2019년부터 PRODUCE 101 JAPAN을 방영하기 시작한다. 이후 이 시리즈를 통해 보이그룹 JO1, INI를 데뷔시켜 성공적인 활동을 이어가고 있으며, 2023년에는 드디어 걸그룹 시즌을 시작하여 많은 팬들을 끌어모으고 있다.

시리즈[편집 | 원본 편집]

PRODUCE 101 JAPAN SERIES
2019년 9월 25일 ~ 12월 11일 2021년 4월 8일 ~ 6월 13일 2023년 10월 5일 ~ 현재

주제가[편집 | 원본 편집]

시즌1 시즌2 시즌3
ツカメ~It's Coming~ Let Me Fly ~その未来へ~ LEAP HIGH! 〜明日へ、めいっぱい〜

비판 및 논란[편집 | 원본 편집]

애초에 프로듀스 101 시리즈잔인하기로 악명 높았던 시리즈라서 이 점은 비판을 피할 수 없는 시리즈였다. 하지만 아이돌 산업을 하지 않던 요시모토 흥업과 협업해서 그런지 다른 의미로 비판이 상당했다. 물론 이 점은 방송에서도 수용하면서 방송 자체의 퀄리티는 점점 나아지고 있다.

연습생 실력에 관해서[편집 | 원본 편집]

다만 일본 프듀는 종종 유튜브를 통해 한국으로 흘러들어오면서, 한국에서 봐왔던 프로듀스 101 시리즈의 연습생들과 수준 차이가 너무 난다는 반응이 나오곤 한다. 프로듀스 48을 통해 봐왔던 일본인 연습생들 역시 그리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는데, 엎친 데 덮친 격으로 프로그램 특성상[2] K-POP 노래를 커버하기 때문에 비교대상이 있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워낙 한국으로 흘러들어오는 영상으로 인해 악플 및 조롱 댓글이 많이 달려서 영상을 내린 케이스도 있다![3]

다행인 건 시즌3까지 오면서 한국에서 데뷔했던 연습생, 한국에서 트레이닝 받은 연습생들이 참가하니까 실제로 무대 수준이 점점 올라가고 있다는 것이다. 트레이너도 연습생도 수준이 올라가면서 생각보다 괜찮다는 반응이 오기도 한다. 물론 망한 무대도 존재하지만 이건 일본 프듀만의 문제는 아니기 때문에...

트레이너 자격 논란[편집 | 원본 편집]

시즌1부터 이상한 트레이닝 방식을 고수하는 보컬 트레이너 등이 방송에 나와 안좋은 의미로 화제가 되곤 했다. 심지어 이런 방식이 연습생들한테 크게 도움이 되는 것도 아니었다. 최소한 대한민국프로듀스 101 시리즈 같은 경우에는 실제 아이돌 출신의 실력 있는 트레이너가 출연했기 때문에 이런 문제는 없었는데, 일본에선 이런 케이스의 트레이너가 없고 이해가 안되게 가르치는 트레이너가 방송에 나와 일본인 시청자들 사이에서도 말이 많았다.

다행히 시즌을 거듭하면서 나아지고 있고, PRODUCE 101 JAPAN THE GIRLS에서는 이홍기를 섭외하여 여기에 대해서 문제는 없어지는 중.

한국인 연습생 하차 논란[편집 | 원본 편집]

시즌1 때 헤일로 출신 연습생들이 대거 참가를 했고, 재일교포 출신 연습생도 있었는데 돌연 파이널을 앞두고 전부 하차하여 논란이 되었던 사건이다. 김희천, 김윤동, 정영훈 연습생들은 모두 하차 직전까지 데뷔권을 유지할 정도로 높은 순위를 기록해 안정적으로 데뷔할 것으로 추측되던 멤버였기에 더욱 충격이 컸던 상황이다.

이에 대해 혐한들, 안티들의 만행이 가장 큰 요인으로 지목되었고, 이후로도 K-POP의 인기에 숟가락을 얹으려는 언행들을 보여 한국인들로 하여금 불쾌감을 느끼게 하기도 했다. 결국 이 사건을 의식해서 이후 시즌2에서는 쉬펑판이라는 중국인 멤버가 데뷔하기도 했으며, G-EGG의 데뷔조 NIK에선 한국인 멤버를 6명이나 포함하기도 했고, 시즌3인 THE GIRLS에선 아예 일본에 거주해야 한다는 조건마저 없애기도 했다.

여담[편집 | 원본 편집]

  • 프로듀스 101 시리즈에서 파생되어 수출된 시리즈라서 그런지 한국에서 방영할 당시의 전통을 거의 그대로 따르고 있다. 포맷도 거의 비슷한 편이지만 시즌마다 약간의 차이를 둔다.[4] 다만 시즌2 때는 코로나19가 한창이었던 시기였기 때문에 온택트 방식을 채택하는 등의 진행방식을 보이기도 했으나, 2023년 현재 시점에서는 딱히 의미가 없어졌다.
  • 한국에서는 맨 초반에 1위 자리에 앉는 연습생은 데뷔를 못한다는 징크스가 있었으나, 일본 시즌에서는 연습생들이 1위 자리를 앉기 위해서 약간의 미니게임이 진행되곤 한다. THE GIRLS 시즌에선 1위 자리에 앉기 위해 연습생들끼리 눈싸움을 하기도. 다만 센터 경력이 팬들을 끌어모으는 데에 도움이 되는지, 주제가 무대에서 센터를 선 연습생은 대체로 데뷔권 순위에서 벗어나지 않는다.[5]
  • 공식 유튜브 채널이 있는데, 시즌이 끝나면 폐쇄했던 한국 프로듀스 101 시리즈와는 달리, 시리즈별로 채널을 나누지 않고 계속 재활용한다. 물론 방영 시기가 2년을 주기로 방영하기 때문에 딱히 겹치거나 하진 않는다.

관련 그룹[편집 | 원본 편집]

최종 데뷔조[편집 | 원본 편집]

최종 데뷔조
JO1 Logo.png INI-official LOGOmark.png 미정

파생 그룹[편집 | 원본 편집]

파생 그룹
ORBIT Logo.png DXTEEN Logo.png OCTPATH Logo.png 미정

각주

  1. 원래는 GYAO!에서 방영을 했으나, GYAO!의 서비스 종료 이후로 Lemino로 이관되었다. NTT 도코모에서 운영하는 OTT 서비스이다.
  2. 일본 프듀 역시 CJ ENM과의 합작회사에서 운영하기 때문에 CJ의 입김이 들어갈 수 밖에 없다. 더군다나 커버할만한 일본 노래도 그리 많지 않다는 것도 한몫한다. 일본에서도 K-POP은 인기이며 실제로 연습생들 역시 K-POP 노래를 더 선호하는 편이고, 오죽하면 THE GIRLS 시즌에선 커버할 일본 노래가 없어서 약 20년전 SPEED 노래를 꺼냈을 정도...
  3. 이를테면 "라미란", "갯지렁이" 등의 반응을 얻었던 EXOLOVE ME RIGHT 커버 영상 등.
  4. 예를 들면 THE GIRLS 시즌에 나온 가위바위보로 팀원 뽑아가는 규칙이라던가.
  5. 시즌1의 카와시리 렌, 시즌2의 키무라 마사야는 전체 회차를 통틀어 1~2위에서 벗어나지 않을 정도였다. 상대적으로 시즌3의 사쿠라이 미우가 4~5위로 낮은 편이나 그래도 데뷔권에서 벗어나진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