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르네코의 대모험 이상한 던전

(톨네코의 대모험에서 넘어옴)
토르네코의 대모험 이상한 던전
トルネコの大冒険 不思議のダンジョン
Torneko no Daiboken Fushigi no Dungeon Cover.jpg
패키지 일러스트
게임 정보
배급사 에닉스
개발사 춘소프트
제작 나카무라 코이치
작가 아사노 카즈야
음악 스기야마 코이치
장르 던전 탐험 RPG (로그라이크)
출시일 1993년 9월 19일
플랫폼 SFC
모드 싱글 플레이
언어 일본어
시리즈 이상한 던전 시리즈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
토르네코의 대모험 시리즈
후속작 이상한 던전 2 풍래의 시렌
드래곤 퀘스트 캐릭터즈 토르네코의 대모험 2 이상한 던전

토르네코의 대모험 이상한 던전》(일본어: トルネコの大冒険(だいぼうけん) 不思議(ふしぎ)のダンジョン)은 일본춘소프트에서 개발하고 에닉스(현 스퀘어 에닉스)에서 발매한 슈퍼 패미컴로그라이크 게임이다. 이상한 던전 시리즈토르네코의 대모험 시리즈의 첫 번째 작품으로, 《드래곤 퀘스트 IV》의 등장인물인 상인 토르네코주인공으로 삼았다.

캐치 카피는 1000번 놀 수 있는 RPG. 1993년도 일본 소프트웨어 대상의 대상 수상작이다.

줄거리[편집 | 원본 편집]

세계제일의 무기상인이 되겠다는 꿈을 가진 토르네코. 시골 마을 레이크나바의 종업원이던 그는 모험을 거쳐 대국 엔도르의 수도에서 왕가가 지원하는 가게를 여는 것에 성공한다.

그러던 어느 날, 이상한 던전의 소문을 들은 토르네코는 처자와 함께 엔도르를 떠나 이주하여 새로운 꿈을 불태운다. 들어갈 때마다 구조를 바꾸는 이상한 던전의 가장 밑에는 『행복의 상자』라는 아이템이 잠들어있다고 하는데…….

등장인물[편집 | 원본 편집]

토르네코 (トルネコ)
본 작품의 주인공. 《드래곤 퀘스트 IV》에서 등장했던 배불뚝이 상인 아저씨로, 처자가 존재한다.

게임플레이[편집 | 원본 편집]

아이템[편집 | 원본 편집]

극중의 아이템은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를 즐긴 게이머라면 친숙한 것들이 모여있다. 종별은 총 아홉 가지.

무기
토르네코가 손에 들고 적을 공격할 때 쓰는 무기. 무기를 장비하지 않으면 맨손 공격이 된다.
방패
장비하면 방어력이 상승한다. 무기와 방패를 하나씩 장비하고 있는 것이 기본.
화살
활은 존재하지 않고 화살만이 존재한다. 장비하면 멀리 떨어진 칸에 있는 적을 공격할 수 있다.
반지
특수한 효과를 가진 반지. 한 번에 한 개밖에 장비할 수 없으며, 장비하고 있는 동안 특수 효과를 받는다.
지팡이
휘두르면 정면에 위치한 적에게 마법 주문 효과를 발휘하는 지팡이. 멀리 떨어진 칸에 있는 적에게도 사용할 수 있으며, 지팡이 개개마다 사용 횟수가 있다. 사용 횟수가 0이 되어도 지팡이를 직접 던져서 명중하면 마지막으로 지팡이의 주문 효과를 한 번 더 발휘할 수 있다.
두루마리
사용하거나 바닥에 두어서 특수하고 강력한 마법 주문 효과를 발휘하는 1회용 아이템. 던전 탈출시에 사용하는 리레미트의 두루마리는 가장 중요한 아이템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먹거나 적에게 던지면 효과를 발휘한다. 먹으면 만복도가 5% 회복한다.
만복도 회복 아이템.
상자
모험에는 직접적인 쓸모가 없는 이벤트 아이템. 다만 철의 금고는 소유하고 있으면 중간에 쓰러져도 모험에서 취득한 골드의 절반을 잃지 않으므로 나름대로 유용하다.

속편[편집 | 원본 편집]

본 작품의 속편은 두 가지가 존재한다. 하나는 이상한 던전 시리즈로써의 속편인 《이상한 던전 2 풍래의 시렌》이고, 다른 하나는 토르네코의 대모험 시리즈로써의 속편인 《드래곤 퀘스트 캐릭터즈 토르네코의 대모험 2 이상한 던전》이다.

바깥 고리[편집 | 원본 편집]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