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인공

주인공(主人公, Protagonist)은 등장인물의 유형 중 하나로, 어떤 이야기 내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인물을 가리킨다. 반드시 인간이 아니더라도 이야기 내에 중심이 되는 물체는 주인공이라 부를 수 있다. 참고로 본래는 불교 용어다.

개요[편집 | 원본 편집]

주인공이 존재하는 이야기는 반드시 주인공을 중심으로 서술되어야 한다. 각종 이야기가 존재하는 픽션 작품들의 이야기를 끌고 나가는 인물. 꼭 이야기에 주인공이 있어야 할 필요는 없고, 군상극 등 실제로 주인공이 없는 작품군들도 있지만 이런 작품들은 주인공이 있는 작품에 비해 비교적 적은 편이다.

주인공은 등장 작품 내의 세계와 독자간의 연결을 제공하는 창문과 같은 캐릭터이기에, 주인공이 없는 작품은 독자가 작품에 쉽사리 이입하게 힘들게 될 수 있다.[1]

영어에서 주인공은 대체적으로 프로타고니스트(Protagonist)라고 불린다. 남자라면 히어로(Hero), 여자라면 히로인(Heroine)[2]이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대한민국에서 히로인은 "여자 주인공"이 아닌 주인공과 맺어지는 여성 조연을 뜻할 때가 많다. 물론 서구권에서도 이런 용도로 쓰인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주인공이 꼭 영웅일 필요는 없기 때문에 "주인공"이라는 뜻으로는 잘 쓰이지 않는 편. 이도저도 아니면 그냥 메인 캐릭터(Main Character)라고 부르기도 한다.

픽션뿐만이 아니라 실제 사건의 중심이 되는 인물도 주인공(부정적으로는 장본인)이라고 비유해 일컫기도 한다.

주인공 보정[편집 | 원본 편집]

주인공은 한 이야기의 중심이 되야 하기 때문에, 자연스레 다른 인물이 겪지 못하는 특별한 사건을 겪게 된다. 이것은 모든 이야기의 주인공이 자연스레 겪게 되는 현상이다. 이런 게 없으면 애초에 이야기 진행이 안 되니까….

그런데 이러한 현상이 독자가 뭔가 이상함을 느낄 정도로 부자연스럽고 불합리하게, 예를 들어 주인공이 지나칠 정도로 운이 좋다거나, 혹은 반대로 괴상할 정도로 불운하다거나 하는 경우 등 개연성에 맞지 않고 독자들이 위화감을 느낄 정도로 벌어지는 작품들이 굉장히 많다. 이러한 현상을 설명하는 말로 자연스레 주인공 보정이라는 말이 생겨났다.

주인공 버프를 얻었습니다! 1시간 동안 고난 디버프가 걸립니다! 그리고 1시간 후엔 해피 엔딩 버프가 걸립니다! 아주 쓰레기 같은 물약이로군.

주인공 목록[편집 | 원본 편집]

같이 보기[편집 | 원본 편집]

각주

  1. 물론 주역 없이 수많은 인물들이 등장했다 사라졌다 하며 이야기가 진행되는 군상극도 독자를 끊임없이 몰입하게 할 수 있으며, 주인공 한 명을 정해놓고 철저히 주인공의 이야기만 펼치는 작품도 독자가 반도 못 읽고 덮어버릴 수 있다. 결론은 그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작가의 역량 차이라는 것.
  2. 실제 발음은 '헤로인,헤로웬'이 맞지만 이렇게 하면 비슷한 발음의 마약이 연상되는 데다 일본에서 들어온 단어라 간혹 학술적인 글 등을 쓸 때나 영어권에서 영향받은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일본어 표기 『ヒロイン』을 그대로 따온 히로인이라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