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기획사

연예인이 연예 활동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하는 기업.

외국에서는 연예 매니지먼트를 담당하는 에이전시 개념이지만, 대한민국의 연예 기획사는 연습생 트레이닝, 프로듀싱, 기획, 마케팅 등 종합적으로 관여하고 있다.

1 구분[편집]

가수/배우/성우/아이돌/개그맨/모델 등 특정 직업군 전문 기획사와 종합 기획사로 나눌 수 있다. 초기에는 특정 직업군 전문이었으나 소속 연예인이 다양한 분야로 활동 범위를 넓히면서 종합 기획사가 되는 경우도 많다. 이 때문에 규모가 큰 기획사는 대체적으로 종합 기획사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특히 특정 연예인이 세워서 확장하는 경우가 있는데, 박진영JYP윤종신미스틱 엔터테인먼트, 유희열안테나 뮤직 등이 대표적이다.

반면 특정 연예인을 위한 1인 기획사가 (매니저라던가 친분있는 사람의 주도 하에) 세워졌다가 커지기도 한다. 대표적인 게 성시경의 1인 기획사였던 설립 초창기의 젤리피쉬 엔터테인먼트윤하의 1인 기획사의 면에 가까운 위얼라이브 등.

매니지먼트 업만 하다가 출발하기도 하는데, 김광수MBK 엔터테인먼트[1]가 이런 케이스였다. 만악의 근원

2 주요 기획사 목록[편집]

2.1 대한민국[편집]

(가나다순)

2.2 일본[편집]

추가바람

3 각주

  1. 구 코어콘텐츠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