뮌헨 S반

뮌헨 권역 전철 목록
S반
S1 S2 S3 S4 S6 S7 S8 S20
U반
U1 U2 U3 U4 U5 U6 U7 U8
뮌헨 노면전차 · 뮌헨 교통조합 · 뮌헨 교통조합의 철도 노선 목록
뮌헨 S반
S-Bahn München
대중교통망 정보
나라 독일
지역 뮌헨 및 인근 지역
종류 광역전철
운영자 DB Regio Bayern
노선 8개
정거장 150개
영업거리 총 434 km

개요[편집 | 원본 편집]

독일에서 세 번째로 큰 도시이자, 바이에른주의 주도 뮌헨을 중심으로 하는 광역전철 체계로, 1972년 올림픽에 맞추어 개통되었다. 뮌헨과 그 인근 지역을 잇는 S반 시스템으로, 70년대 당시 기존 베를린이나 함부르크 S반, 라인-루르 S반과는 다소 다른 독특한 시스템으로 운행되기 시작해 현재에 이르고 있다. 현재 남독일권의 발달된 S반망인 라인-마인 S반슈투트가르트 S반에서도 채용 중인 형태기도 하다.

도심에 있는 두단식 터미널역(중앙역)과 거기서 뻗어나와서 돌아가는 선로, 그리고 또 다른 주요 역을 직접 지하 도심 터널로 이어주는 형태를 띠고 있다. 뮌헨의 경우 뮌헨 남부순환선 경유로 뮌헨 중앙역 - 뮌헨 동역을 이동할 수 있지만, 뮌헨 S반 간선을 뚫어 직접 도심을 경유해 이어질 수 있도록 한게 뮌헨 S반이다. 비슷한 개념을 차용한 라인-마인 S반의 경우도, 하나우-프랑크푸르트선을 통해 프랑크푸르트 중앙역 - 프랑크푸르트 남역을 이동할 수 있지만, 프랑크푸르트 도심 터널선을 뚫어 도심을 경유해가는 식으로 S반을 경유하게 하였다. 이런 점은 약간 수도권 전철 1호선과도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고 봐도 좋다.

하여튼, 독일 내에서는 이용객과 커버 범위, 표정 속도를 모두 준수하게 잡은 S반으로 손 꼽힌다. 이용객이 더 많은 베를린이나 함부르크는 인구 빨이 크게 작용했고, 정작 도시철도에 가까운 시스템 특성으로 표정 속도가 떨어지거나 커버 범위가 떨어지지만, 뮌헨은 워낙 방사선 형성도 잘 된 편이고, 무엇보다도 가공전차선 기반 시스템을 쓰기 때문에 커버리지가 넓은 편이다. 인구 대비로는 승객 실적이 상당히 준수한 편이다[1].

S20을 제외한 모든 노선은 뮌헨 S반의 가장 중심이 되는 뮌헨 S반 간선을 경유한다. 문제는, 해당되는 7개 계통이 10~20분 간격(시간당 3~6편)으로 운행되어 시간당 약 25편까지도 S반 간선에 쏠리기 때문에 운행 지장이 심각한 수준이며, 때문에 평행하게 대심도 지하 급행선 역으로 파고 있는 뮌헨 S반 제2간선 (2. Stammstrecke)을 현재 건설 중이다.

차량[편집 | 원본 편집]

  • DB BR 420 (15편성) - 구형 차량. S20 등 지상 셔틀선 위주로 투입된다.
  • DB BR 423 (238편성) - 현재의 주력 차량. 뮌헨 권에서는 대부분이 초기형 차량이며, 경우에 따라서 1편성 단독으로 다니는 경우도 있지만, 출퇴근 시간대나 병결로 인해 3편성까지 병결되어 다니는 경우도 있다.

노선[편집 | 원본 편집]

색상 계통 번호 기점 종점 영업 거리
S1 프라이징, 뮌헨 공항역
(노이파른에서 병결 · 분리)
뮌헨 동역 44.7 + 7.3 km
S2 페테르스하우젠, 알토뮌스터
(다하우에서 병결 · 분리)
에어딩 82.5 + 29.9 km
S3 마멘도르프 홀츠키르헨 73.5 km
S4 겔텐도르프 에버스베르크 87.4 km
S6 투트칭 뮌헨 동역
(에버스베르크)[2]
51.0 (+ 33.9) km
S7 볼프라츠하우젠 크로이츠슈트라세 72.8 km
S8 헤르슁 뮌헨 공항역 75.4 km
S20 뮌헨-파징 횔리겔스크로이트 20.5 km

실제 사용 노선[편집 | 원본 편집]

S20을 제외하고는 모두 뮌헨 S반 간선을 경유한다. S20은 따로 설명하기로 하고, 여기서는 S1부터 S8까지의 노선에 대해 서쪽과 동쪽을 분리해 실제 사용되는 노선을 나타내었다.

서쪽 구간[편집 | 원본 편집]

계통 경유지
S 1 프라이징 뮌헨–레겐스부르크선 노이파른 뮌헨–레겐스부르크선 뮌헨-라임 뮌헨 S반 간선 뮌헨 중앙역
(지하)
뮌헨 공항 노이파른 연결선
S 2 페테르스하우젠 뮌헨–잉골슈타트선 다하우 뮌헨–잉골슈타트선
알토뮌스터 다하우–알토뮌스터선
S 3 마멘도르프 뮌헨–아우크스부르크선 뮌헨-파징 뮌헨 S반 간선
S 4 겔텐도르프 바이에른 알고이선
S 6 투트칭 뮌헨–가르미쉬-파르텐키르헨선
S 7 볼프라츠하우젠 이자르 계곡선 뮌헨-졸른 뮌헨–홀츠키르헨선 도너스베르거브뤼케 뮌헨 S반 간선
S 8 헤르슁 뮌헨–헤르슁선 뮌헨-파징 뮌헨 S반 간선

동부 구간[편집 | 원본 편집]

계통 경유지
S 1 뮌헨 동역 (종착)
S 2 뮌헨–뮐도르프선 마르크트슈바벤 마르크트슈바벤–에어딩선 에어딩
S 3 (스위치백) 뮌헨–다이젠호펜선 뮌헨-기징 뮌헨–다이젠호펜선 다이젠호펜 뮌헨–홀츠키르헨선 홀츠키르헨
S 4 뮌헨–로젠하임선 그라핑 그라핑–바서부르크선 에버스베르크
S 6[2]
S 7 (스위치백) 뮌헨–다이젠호펜선 뮌헨-기징 뮌헨–크로이츠슈트라세선 크로이츠슈트라세
S 8 뮌헨 공항선 뮌헨 공항

S 20[편집 | 원본 편집]

계통 경유지
S 20 뮌헨-파징 젠틀링 연결선 뮌헨-미터젠틀링 뮌헨–홀츠키르헨선 뮌헨-졸른 이자르 계곡선 횔리겔스크로이츠

운임[편집 | 원본 편집]

S반역들 간의 운임은 뮌헨 교통조합의 운임을 따르고 있다. 뮌헨 교통조합에 참여하고 있는 지하철(U반), 트램, 급행버스, 버스 등의 연계 교통도 티켓의 지정된 구역 내에서 유효시간 내에 이동한다면 자유롭게 사용 가능하다. 자세한 운임 체계는 뮌헨 교통조합 문서를 참조하라. 덧붙여, 독일철도가 관할하는 구간만을 지나기 때문에 독일철도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각종 티켓이나 패스도 기본적으로는 사용할 수 있다.

각주

  1. 역 수가 많아 역 수 대비로는 밀리지만, 역 수가 많다는 것이 단점은 아니기 때문에 크게 문제는 되지 않는다.
  2. 2.0 2.1 출퇴근 시간대 연장 운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