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R. 시리즈/루머

< F.E.A.R. 시리즈
1.244.83.140 (토론)님의 2015년 10월 25일 (일) 12:08 판

틀:넘겨주기 있음

편집에 앞서서

이 문서는 피어 시리즈에 대한 루머와 팬덤에서 잘못 전해진 정보, 각종 소문들을 서술하는 문서로 현재까지 나올 예정이 없는 3편 이후 속편에 대한 억지 추측 및 지나친 2차 설정 기반의 개인 사견이 가득한 서술은 지양해주길 바란다.

개요

F.E.A.R. 시리즈에 대한 각종 루머, 오해, 잘못된 정보들을 모아놓은 하위 항목.

피어 시리즈는 스토리텔링이 매우 모호하고 설명이 불친절한데다가 나온 복선들도 눈썰미가 좋지 않는 이상 놓치기 쉽게 처리되어 있다 보니 한번만 플레이하면 이해하기 힘들게 설계되어 있다. 그나마 피어 2는 작중 등장하는 문서들로 스토리 보충 설명은 물론이고 세계관 설정을 정리했었지만 그마저도 2편과 관련된 정보만 얻을 수 있었지 전작의 등장인물은 언급만 될 뿐 자세한 정보를 찾을 수는 없었다.

또한 게임 시리즈의 설정집인 아마캠 필드 가이드는 개별로 파는 서적이 아닌 피어 2의 예약 구매 특전이라 국내에서는 피어 2를 예약 구매하거나 미국 팬사이트를 통해 정보를 얻지 않는 이상은 게임과 등장인물들의 자세한 설정, 뒷 이야기는 찾기가 힘들었다. 이러한 환경 때문에 당시에는 FPS 게임 커뮤니티와 리그베다 위키를 통해 잘못된 정보들이 퍼지기도 했었다.

목록

외적으로 퍼진 잘못된 정보들

F.E.A.R. Extraction Point의 수상기록

국내에는 피어의 확장팩인 익스트랙션 포인트가 2005년 게임스팟 선정 최고의 1인칭 슈터 게임을 수상했다는 루머가 돌아다녔다. 익스트랙션 포인트의 발매년도는 2006년 10월 24일이며 구글 검색을 해도 익스트랙션 포인트가 수상했다는 정보는 일절 나오지 않는다.

게임내 설정, 묘사를 통해 퍼진 잘못된 정보들

내용 누설 주의 이 부분 아래에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포함되어 있어, 열람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포인트맨팩스톤 페텔의 생물학적 친부

'핵심 스포일러 주의'
F.E.A.R. 2 Project Origin의 개발 소식이 전해졌을때 주인공인 마이클 베켓이 전작의 주인공 포인트맨처럼 슬로우 모션 능력을 사용한다는 것이 밝혀져 한때 포인트맨과 연관이 있지 않냐는 루머가 퍼진 적이 있었다. 이때문에 포인트맨의 생물학적 친부는 마이클 베켓이라는 소문이 있었지만 결국 아무 관계 없는 타인으로 판정이 났다. 이어서 형제의 생물학적 친부는 외할아버지되는 할란 웨이드라는 설이 있는데 이는 설정집 아마캠 필드 가이드에서 할란이 자신의 DNA를 기증했다는 서술이 있었고 3편에서는 할란이 친부인듯한 복선들을 대거 남겼기때문에 팬덤에서 가장 유력한 설이다. 하지만 완벽한 답을 내놓지 않았고 플레이어의 상상의 여지에 맡겼다.

알마팩스톤 페텔의 관계

'핵심 스포일러 주의'
알마는 페텔을 F.E.A.R.에서는 텔레파시로 접촉해 이용하고는 마지막에 포인트맨의 손에 죽게 내버려 두었었고 F.E.A.R. EP에서는 같은 편인 복제병사를 살해하는 행동을 보인데다가 2편 DLC는 페텔에게 갈려는 폭스트롯 813을 적극적으로 방해했다.

이때문에 팬덤에서는 알마는 장남은 편애하는데 차남은 냉대하거나 싫어한다는 오해를 불렀다. 하지만 피어 2에서 테리 핼포트는 알마는 페텔 출산때도 전력으로 깨어나 빼앗기는걸 원치 않았다는 언급이 나왔으며 피어 3는 알마는 페텔과 포인트맨을 찾고 있었다고 페텔의 입에서 언급되었다.

이는 알마와 페텔의 관계묘사가 제대로 안나온데다가 그나마 나온 묘사들도 게임마다 통일성이 없어서 생긴 루머다. 그리고 1편 기반 확장팩은 공식에서 없는 스토리로 분류되었고 2편 DLC는 3편에서 일부 설정들이 부정되었다.

사족으로 성인체 알마(육체)는 오리지널 피어 끝부분에서 포인트맨을 죽이려는 듯한 행동을 해가지고 육체 알마는 자신의 자식들을 증오한다는 오해를 부르기도 했었다.

알마마이클 베켓의 관계

'2편 스포일러 주의'
국내에서는 알마와 베켓이 웨이드 초등학교 동창생, 소꿉친구라는 루머가 퍼져 있었는데 이들이 초등학교 동창이라는 설정은 없었고 알마가 웨이드 초등학교에 다녔다는 기록도 없었다. 2편 내 묘사와 헬포트의 말에 따르면 알마는 자신을 여성으로 인식하기 시작해서 베켓에게 이성적인 호감이 생겨서 스토킹했었지 그와 아는 사이였기 때문에 반긴 건 아니였다.

세 번째 아이는 일반인이다.

'핵심 스포일러 주의'
당시 게임에 대한 한글패치와 설정에 대한 번역이 없어서 생긴 오해로 피어 2에 등장하는 문헌에서도 초능력은 100% 유전되지 않지만 모체의 영향을 받으면 물려받을 확률이 증가한다고 나왔다. 결정적으로 피어 2 엔딩 에서는 태아인데도 불구하고 베켓에게 텔레파시로 말을 걸었다.

F.E.A.R. 4 관련 루머

참고로 F.E.A.R. 4 개발 루머는 2012년에서 2013년 경에 있었다. 당시 퍼진 내용에 따르면 2013년 12월에 발매될 예정이였으며 포인트맨 엔딩으로 간다는 내용이 주 내용이였다. 하지만 E3 게임관련 행사에 트레일러는 커녕 개발 스크린샷 이미지도 없었고 공식 홈페이지도 없어서 루머로 판정이 났다. 링크는 삭제되었으며 접속시 러시아어 사이트로 들어가니 주의바람.

이하 하단의 피어 4 관련 내용들은 해외, 국내 소수 팬덤에서 3편에서 남은 복선을 가지고 서술한 2차 창작 설정 경향이 매우 강한 비공식 소수설 기반의 설정놀음이므로 해당 게임의 시리즈를 모르거나 입문하려는 사람들은 오해 및 혼동하지 않길 바란다. [1] 더불어 이러한 설정과 복선들이 4에서 적용된들 전부 100% 차용되지 않는다.

팬덤에서의 해석(루머)

틀:독자연구

2차 창작 설정

  • 이 문단은 팬덤에서 피어 3 엔딩을 기반으로 해석한 2차 창작 설정들입니다. 후속작이 나오지 않는 한 본편 게임 시리즈하고 연관이 없는 소수설임을 명심해주시길 바랍니다.


'피어 3 엔딩, 시리즈 전반 스포일러 주의
  • 팩스톤 페텔은 마지막에 포인트 맨에 대한 배신감을 느끼면서 사라졌으나 크래딧에서는 자신은 가족들을 찢어놓은 자들을 다 죽이겠다고 피로 물든 길을 선택. 포인트 맨과 대립각을 세웠다. 이 때문에 피어 4는 나온다면 팩스톤 페텔이 알마를 이어 최종보스로 나올 것이라는 팬들의 견해가 있었다.
  • 상기 언급된 루머 내용에서는 포인트 맨 엔딩으로 간다는 내용이 있었는데 이 때문에 세 번째 아이는 포인트맨에게 키워진다던가 알마의 포지션을 이을 새로운 인물이라는 해석이 있었다. 아니면 포인트 맨이 다시 주인공이 되어서 아마캠 잔존 세력을 없애고 페텔과 결착을 짓게 될 거라는 견해도 있었다.
  • 아마캠 테크놀로지 코퍼레이션은 엔딩 시점까지 베킷의 사망과 알마의 승천, 막내아이의 존재와 포인트 맨의 행적을 전혀 모른다. 만일 알게 된다면 포인트 맨과 막내의 신변을 위협할 수도 있다. 하지만 3편에서 알마 하나를 통제한답시고 정예부대들을 갈아넣었으나 포인트 맨에게 엄청난 큰 피해를 입었고 본사도 페어포트 시가 통째로 파괴되는 바람에 유지를 할만한 기반이 있을지는 불명이다. 만약 4에도 나와야 한다면 세력을 유지할만할 기반이 튼튼해야 한다.
  • 제네비브 아리스티드는 2편 이후 행적이 전혀 안 나와 생사가 불명하지만 살아있을 확률이 높다. 하지만 그녀의 목적은 알마를 손에 넣는 것이였고 알마가 3편 엔딩에서 정말로 세상을 떠나는 바람에 그녀의 남은 혈육(포인트 맨과 세 번째 아이)을 찾는다는 식으로 목적이 바뀔 수도 있다는 해석이 있었다.
  • 마이클 베킷은 알마와 자신의 자식에 대한 원한과 증오심을 드러내며 발악하다가 페텔에게 살해됐다. 베킷은 그만큼 막내에게 큰 해를 끼치는 존재인데, 알마에 대한 원한과 증오심이 강한데다가 3에서는 아무 죄 없는 막내를 자식으로 인정 못하고 오히려 괴물로 매도함과 동시에 잔인하게 버렸으며, 4에서는 초능력자라는 특성상 해럴드 키건과 같은 스펙터로 부활하여 직접적으로 막내를 죽이려 들거나 아니면 막내의 내면에 악몽으로 나타나 정신적인 피해를 입힐 것이다.
  • 권진선은 자신의 부탁을 거부하고 알마의 출산을 도와줬다는 이유로 인해 포인트 맨과 막내를 모질게 대할지언정 다시는 도와주지 않으며, 더불어 자신의 의견대로 죽었어야 할 막내를 귀태로 취급함과 동시에 모질게 냉대하고 괴롭힌다.

각주

  1. 독자연구, 소수견해 : 사실 냉정하게 보자면 피어 4는 나올 가능성이 없다고 봐야 할 정도로 개발될 가능성은 매우 낮아보이며 설령 운 좋게 피어4 관련 소식이 나온다 해도 제작과 발매는 장담할 수 없다. 프랜차이즈도 첫작 이후 나온 속편들은 평과 성적이 안좋았었고 온라인 게임 역시 혹평을 받은 뒤 심각한 적자를 보면서 한물간 것도 있지만 스토리도 메인 스토리인 알마의 이야기는 이미 3편에서 완결이 났기 때문에 나올 거지도 없어보인다. 만약 후속작이 나오게 되면 그것은 외전이거나 후일담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