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 게임

Horizon6479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5월 10일 (화) 01:14 판

개요

전략 게임을 지칭하는 말. 실제 전장을 시뮬레이션하는 것이 아니기에 사실 시뮬레이션 게임과는 거리가 멀다. 따라서 영어권에서는 전략 게임이라고 부르지만 국내에서는 일본의 영향을 받아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이라는 단어를 많이 쓴다.

일반적으로 전략 시뮬레이션은 전략이 게임의 승패를 결정하는데 큰 역할을 수행하는 게임을 통칭하는 게임이다.

특징

다른 게임에 비해 플레이타임이 길다. 당장 대표적인 전략게임인 스타크래프트리그오브레전드가 한 판을 하는데 적게는 20분에서 많게는 1시간도 훌쩍 넘기는데 반해 다른 액션게임인 콜오브듀티헤일로등은 한 페이즈(레벨)을 깨는데 15분 남짓한 시간밖에 걸리지 않는다. 특히 턴제 전략게임인 문명의 경우 많은 유닛을 일일히 움직이고 명령을 내리느라 플레이타임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 괜히 문명 하셨습니나.라는 말이 나오는게 아닌 것이다.

또 다른 특징은 전장의 안개가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것. 다른 장르의 게임은 최적화와 같은 원인으로 멀리있거나 화면 밖의 물체는 렌더링하지 않는 꼼수를 쓰지만 전략 게임은 일부러 화면에 보이는 영역을 가려버려서 머리싸움을 더 하게 만든다.

실시간 전략 게임의 경우 컴퓨터의 연산 능력이 상당히 중요하다. 대다수 전략게임은 동시대에 나온 게임에 비해 그래픽 품질이 떨어지는데, 컴퓨터 연산 능력을 최상으로 유지하여 게임에 지장을 주지 않게하기 위함이다.

진입장벽이 높은 것도 특징이다. 또 배우고 난 이후에도 게임을 잘 하기 어렵기 때문에 진입장벽은 갈수록 높아진다. 특히나 실시간 전략게임은 손도 빨라야 돼, 컴퓨터 성능도 따라와야 하고, 온라인이라면 회선의 품질도 좋아야 하고, 머리 회전도 빨라야 되기 때문에 쉽게 접할 수 있는 장르가 아니다!

대표적인 게임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턴 방식 전략 시뮬레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