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경

Roman12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9월 15일 (화) 18:45 판

틀:넘겨주기 있음

남성 생식기 구조

음경(陰莖)은 동물 수컷의 신체 기관 중 하나로, 고환과 함께 외부 생식기를 이룬다.[1] ‘양경’, ‘자지’로도 불린다. 인간 남성의 경우 종족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발기하지 않은 상태에서 4~8 센티미터, 발기했을 때 10~20 센티미터 길이이다.

음경 내부에는 요도가 있어, 소변정액을 체외로 배출하는 통로 역할을 한다. 해면체로 이루어진 음경은 피가 몰렸을 때 곧게 발기하여 수컷이 암컷의 에 삽입하여 성교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러나 이 해면체 혈관의 기능에 문제가 있어 발기가 되지 않거나 성교를 지속할 정도로 발기가 유지되지 않는 경우를 발기부전이라고 한다. 음경은 또한 수컷의 주된 성감대로서도 기능한다.

남성의 상징으로, 인터넷에서는 남성을 '자지'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다. 곧게 솟은 마천루를 음경으로 비유하는 경우도 있다.

위키미디어 공용에 가보면 음경, 정액, 사정, 자위에 관한 사진과 영상이 매우 많다.

사실 가 막히는 이유는 콧속의 해면체가 발기하기 때문이다(...)

음경에 관한 인용구

  • 그 여자는 몸이 나귀의 것과 같고 정액을 말처럼 쏟는 그곳의 샛서방들을 갈망하였다. 그렇게 너는 이집트에서 남자들이 너의 젖꼭지를 어루만지고, 너의 어린 젖가슴을 누르던 때, 네 어린 시절의 추잡한 짓을 그리워하였다. (성경, 에제키엘 23장 19절-21절)

여기서 '몸'이 음경을 가리키는 말이다. 영어 성경을 보면 더 적나라한 표현으로 번역해놓았다.

크기 문제

  1. 다만 표준국어대사전에서는 고환도 포함된다는 것처럼 적고 있는데, 莖(줄기 경)이라는 한자의 의미상 의문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