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탄: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25번째 줄: 25번째 줄:


== 대중문화 속의 사탄 ==
== 대중문화 속의 사탄 ==
* 게임 [[여신전생]] 시리즈에서는 대천사 종족의 악마로 나온다.
* 게임 [[여신전생]] 시리즈에서는 처음 등장했던 디지털 데빌 이야기 여신전생 2에서는 마왕으로 등장했다. 진 여신전생 2부터 YHVH의 분령이자 심판자 포지션을 받아 대천사 종족의 악마로 나온다. 진 여신전생 4 FINAL에서는 옛 천사, 시험하는 자로써 원(原)천사로 등장한다.
* [[판타지 소설]] [[가즈 나이트 시리즈]]에서는 [[악신계]]에 자리 잡은 7대 악마왕 중 하나로 나온다.
* [[판타지 소설]] [[가즈 나이트 시리즈]]에서는 [[악신계]]에 자리 잡은 7대 악마왕 중 하나로 나온다.
* [[웹툰]] 《[[나이트런]]》에서는 상위 괴수 0식들 중 한 개체의 식별명으로 나온다.
* [[웹툰]] 《[[나이트런]]》에서는 상위 괴수 0식들 중 한 개체의 식별명으로 나온다.

2016년 4월 9일 (토) 18:44 판

개요

사탄(Satan)은 유대교·기독교·이슬람교아브라함 계통의 종교에서 거론되는 악마다. 기독교 신학에서는 악마의 우두머리로 취급되며, 악마의 대명사처럼 사용되고 있다. 유학자개신교에서 주로 사용하는 개역성경에서는 사단이라 칭하기도 한다.

상세

이 문서의 전체 혹은 일부는 악마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분노를 관장하는 악마. 히브리어로 적대자라는 뜻이다.

악마 중 최강의 악마이자 악마의 왕.[1]

인간의 감정 중 가장 ㅎㄷㄷ한 감정인 분노를 관장하는 악마답게 그 힘도 강대하다.

외형에 대해선 여러가지 설이 있으나 중세시대의 묘사에 의하면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염소머리가 달렸다는 묘사도 있고, 구약성경에 나오는 이브를 꼬드긴 뱀과 묵시록의 붉은 용이 사탄이라는 설도 있다. 또 실낙원에서의 삽화 묘사에 의하면 갑옷을 입고 박쥐날개가 달린 인간의 형상을 하고 있다. 이래저래 의 형상을 닮기는 한 듯.

사탄의 이미지가 이렇게 뒤죽박죽이 된 이유는 아무래도 악마의 왕이다 보니 무섭고 나쁜 놈을 무조건 사탄으로 몰았기 때문이다. 사탄 입장에선 억울할지도(...)

성경에서는 주로 인간을 지옥으로 이끌게 감언이설로 유혹하는 악역의 포지션을 맡는다.

참고로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악마 이미지를 정립시킨 장본인이다.

어원

히브리어로 '사탄(שָּׂטָן‎)'은 본래 '적대자'라는 의미의 보통 명사다. 이것이 시대가 지남에 따라 성장하여 악마들의 왕이 가진 개인명으로 자리매김한 것이다.

성서속의 모습

구약성경 욥기에서 등장하는 모습늗 땅 위를 두루 다니면서 사람을 고발하는 역할과 같은 모습으로 등장한다 물론 그 사람이 실제 죄가 없더라도 일단 고발하고 재난을 일으켜 죄를 짓도록 유도하는 일을 주로 하기 때문에 떡검이나 섹검과 같은 이미지를 투영하면 대충 들어맞는다.. 이후 스가랴서의 경우도 비슷한 역할로 등장하는 모습으로 등장하기도 한다. 신약성경에서는 예수를 세번 유혹하였으나 실패하기도 하였다. 성서의 마지막 책인 요한계시록에서는 사탄을 옛 뱀이라 칭하는데 이는 창세기의 에덴동산에서 인류를 유혹하여 타락시킨 뱀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를 생각하면 사탄의 개념이 상당히 오래된 것임을 짐작할 수 있다

대중문화 속의 사탄

각주

  1. 루시퍼는 악마라기보단 타락천사에 가까우므로 비교 대상에 넣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