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관 (동음이의)

Unter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5월 15일 (금) 23:11 판

史觀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 [[일본 제국[[의 경우 한반도를 통치하며 식민 사관을 주입시키기도 했고 그에 맞서 민족 사학자들이 민족 사관을 발전시키기도 했다. 이에 반발하여 역사 그 자체를 실증적으로 바라보자는 실증 사관도 존재한다.

현재는 디시인사이드 역사 갤러리처럼 일뽕을 심하게 맞고 국까가 되어 식민 사관의 관점으로 역사를 왜곡하거나, 치사량의 국뽕을 맞고 민족 사관의 관점으로 역사를 왜곡하기도 한다. 이게 중증이면 환빠가 된다.

史官

과거에 실록에 편찬될 역사를 기록하던 관리들. 특히 조선의 사관들은 까지 징글징글하게 쫓아다니며 철저히 기록한 근성으로 유명하다. 뭐 덕분에 우리는 과거의 무슨일이 일어났고 어떤 대화가 일어났는지 세세하게 알 수 있게 되었지만... 사실 이 작자들이 워낙 철저하게 별의 별것을 다 기록해두는 바람에 국사 교과서가 두꺼워졌다 카더라 제길 조선이 차지하는 비중을 봐 하지만 역덕후들은 올레!

조선의 3대왕 태종이 낙마한뒤 자신의 낙마 사실을 기록하지 말라고 한 사실을 '기록'한 사관 민인생의 이야기가 유명하다.

인터넷 은어

오늘날 현실 및 인터넷에서 발생하는 각종 사건, 사고들을 철저하게 기록하는 위키의 기여자들을 일컫는다. 다른 말로는 위키니트라 한다. 다음 카페 여성시대가 일으킨 각종 병크들의 진행상황을 모조리 인터넷 문서로 기여하고 박제하고 반달된 문서를 복구하던 나무위키의 기여자들을 무도갤에서 사관에 빗대어 표현한 데에서 유래하였다.

리브레 위키니트들도 힘내자. 나무위키에 질수는 없어! 나무위키가 조선왕조실록이라면, 우리 리브레 위키는 승정원 일기가 되는 것은 어떠한가

士官

Officer, 통상 장교를 의미한다. 상선의 고급선원에 대해서도 사관이라 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