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부간선도로

Chirho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5월 24일 (수) 20:32 판 (→‎개요)

개요

서울특별시 성북구 월곡동의 하월곡 JC에서 시작하여 중랑구 신내동과 경기도 구리시 사이의 경계선까지 이어지는 자동차전용도로이다. 하월곡에서는 내부순환로와 연결되며, 구리시계부터는 구리-남양주 도시고속화도로와 직결, 이후 국도 6호선까지 쭉 이어진다.

구리-남양주 도시고속화도로

구리시계부터 남양주시 일패동까지 연결되는 도로로 북부간선도로의 서울특별시 밖 구간에 해당하는 구간이다. 구리시계에서 하월곡부터 구리시계까지의 구간은 자동차전용도로 구간으로 지정되어 있으나 구리시계부터는 자동차전용도로가 아닌 일반도로로 지정되어있는 구간에 해당한다.

상습정체구간

출퇴근 시간대에는 거의 전구간이 다 막힌다. 물론 시간대별로 방향의 차이가 있겠지만 일단 출근 시간대에는 서울 도심으로 들어갈수록 정체가 심해지며, 하월곡에서 내부순환로로 들어가야 겨우 정체가 풀리는 정도이다. 반대방향의 경우에는 출퇴근시간을 지난 직후인 9~10시쯤이 오히려 막히는데 대체로 묵동 IC부터 신내 IC정도까지의 구간이 꽤 자주 막히는 편이다. 그래도 이쪽으로는 정체가 아닌 서행 수준에서 끝나는 경우가 많다.

나들목

기타 이야기거리

이 도로에서 보면 하월곡분기점의 진출입로가 전방향을 향해 틔여 있는 것이 아니라 내부순환로의 반시계방향(외선)에서 북부간선도로로는 직접 진입이 불가능하며, 반대쪽인 북부간선도로에서 내부순환로의 시계방향(내선)쪽으로도 직접 진입이 불가능하다. 양 방향 모두 무조건 하부의 일반도로를 타고 올라가야 하는데, 당연이 이 지점은 상습정체구간인데다 도로 모양도 상막장인 구간이다.(네비 없이 갔다간 길을 잃기 딱 좋은 구조이다)

또한 이 도로는 동부간선도로하고도 만나는데, 이쪽 역시 진출입 방향이 왠지 고자스럽다. 두 도로는 월릉 JC에서 교차하는데 일단 북부간선도로의 하월곡 방향에서는 동부간선도로로 어느 방향으로건 직결이 되지 않는다. 만일 구리에서 하월곡쪽으로 신나게 달려오다가 동부간선도로를 탈 생각이라면 무조건 묵동 IC에서 빠져나와 다시 월릉 JC까지 일반도로를 이용해야 한다. 반대로 북부간선도로의 반대방향에서 동부간선도로로 진입하는데는 아무런 방향의 제한이 없다. 동부간선도로 입장에서 보면 하월곡쪽으로 가는 방향은 양방향 모두 바로 진입가능하지만, 구리시쪽으로 가려면 화랑로를 타고 묵동 IC를 통해 진입해야만 한다.

서울시구리시 경계가 되는 곳 언덕 위쪽에는 코렁시설이 자리하고 있다. 군대 갔다온 위키러라면 뭔지는 다들 알 듯. 재미난건 이 부근에서는 늘상 막힌다. 퇴근시간에는 서울방향으로, 출근시간에는 구리시 방향으로...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