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자

고자(鼓子)

Simyung.jpg
뭐라고, 전화가 없다고? 아니 그보다도, 조금 전에 뭐라고 했나, 날 보고 성 불구자가 된다구? 고자가 됐다, 그런 말인가? 고자라니, 아니, 내가 고자라니! 이게 무슨 소리야! 에잌 고자라니!! 내가, 내가 고자라니!! 내가, 앓흐 앓흐 아 앓…(안 돼, 안 돼!! 내가 고자라니, 말도 안 돼.. 김두한이 이놈, 이건 말도 안 돼, 말도 안 된다고 헣흫허헣허어허! 말도 안 돼…)
심영, 백병원에서, 야인시대 64화

워낙 유명해서 이 짤방 하나로 알 수 있다.

아아! 아아! 저 같은 인간이 새삼 무슨 말을 하겠습니까? 새삼 무슨 말을 하겠습니까?
사마천, 친구에게 보낸 편지에서.
이것이 내 죄란 말이냐! 이것이 내 죄란 말이냐! 몸은 궁형을 당해 쓸모없이 되었구나!
사마천, 궁형 집행 직후.

1 개요[편집]

성 기능에 문제가 있는 성인 남성을 의미한다. 여자는 불임 이라고 한다. 내시들은 남자라면 무릇 가지고 있는 고환들이 없으므로 고자라 할 수 있다.

가끔 여성이 남성을 좋아한다는 것을 눈치 못 채고 계속 둔감한 점을 보일 때도 놀림삼아 고자라고 하기도 한다. 다만 이 경우는 실제로 무성애자라는 성 소수자인 경우가 있다 하니 속단하고 놀리는 것은 금물이다.

2 인터넷 밈[편집]

뭐만 하면 "vs 고자되기"라고 놀리는 유명한 이 있다. 사마천은 역사상 가장 제대로 된 "vs 고자되기"의 사례이다.

사기 집필 vs 고자되기.

"고자되고 사기 집필하기 vs 1년 군대 유지비 자기 돈으로 조달하기 vs 얌전히 사형받기" 가 아닌 이유는 vs 고자되기 항목 참조.

또 다른 밈으로는 단연 윗 짤방의 내가 고자라니가 유명하다. 저 짤방의 유래는 SBS 드라마 야인시대 제.64화에서 심영이 의사양반에게 총알이 영 좋지 못한곳에 맞아서 성기능을 상실했다는 통보를 듣고 절규하는 장면인데 절규 장면이 웃겨서 인지는 몰라도 뒤늦게 회자되었다. 이 고자라니의 유행으로 고장나서 물건이 제기능을 못하거나 성능이 나쁜 물건을 고자에 빗대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