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

Pika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5월 27일 (목) 08:19 판 (→‎예시)

일반적 의미

반도(半島, Peninsula)는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이고 한 면은 육지에 이어진 땅. 대륙에서 바다 쪽으로 좁다랗게 돌출한 육지를 말한다.[1]

대한민국이 있는 한반도 또한 반도이다.

반도는 대륙의 일부이거나 섬의 일부이며 한반도는 아프로-유라시아 대륙의 일부이고 이즈반도나 보소반도는 섬인 혼슈의 일부이다.

인터넷 상에서의 '반도'

중국을 가리키는 대륙, 일본을 의미하는 열도, 미국을 뜻하는 신대륙이나 천조국과 마찬가지 맥락에서, 한국반도라고 칭하는 경우가 많다. 주로 비꼬는 상황이나 엽기적인 상황, 혹은 반대로 굉장한 위엄이 느껴지는 상황에서 사용된다. '흔한 반도의 할랄 푸드'라든지. 한마디로 한국에서 뭔가 비범한 것이 나왔을 때 쓰는 표현.

2008년 무렵부터 사용되기 시작했지만 1986년에 이미 한국을 '반도'로 지칭한 사례가 있다. 물론 웃자고 한 것은 아니고 '한반도의 십자가를 어깨에 지고'라는 굉장히 심각한 내용의 민중찬양에서 쓴 표현이다.

한편 비슷하지만 부정적인 맥락에서 주로 쓰이는 표현으로 접두어 김치가 있다. 김치국, 김치녀, 김치전사 등.

예시

가나다순으로 기재

기타

서태지와 아이들의 1집을 출시한 즉 초대박이 난 반도음반이라는 회사도 있다. 이 반도가 그 반도인지는 아는 분께서 수정바람.

중국 도교에서 서왕모가 재배한다는 복숭아를 반도(蟠桃)라고 한다. 수명연장의 효능이 있어, 전설 속의 동방삭서유기손오공이 이 복숭아를 훔쳐 먹었다.

각주

  1.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15360400
  2. 지구상에서 가장 넓은 반도이다. 형태가 반도처럼 생겼다.
  3. 면적이 매우 넓어서 인도 아대륙(印度亞大陸)으로 불리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