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지니

역보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2월 17일 (수) 23:46 판

개요

여성혐오(misogyny)는 "여성남성과 동등한 인류의 일원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남성보다 열등한 제 2의 성으로 인식하는 모든 언어와 행동"[1]을 뜻한다. 여성혐오는 단순한 '취향적 불호'보다는 광범위한 뜻으로 제도적인 성 차별, 여성에 대한 경시, 여성을 상대로 한 폭력, 여성의 성적 대상화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1] 쉽게 말해서 여자를 한 사람의 동등한 인간이 아니라 섹스(쾌락), 임신, 육아 등 '도구'로 대하는 모든 행동과 발언을 뜻한다고 보면 된다. 따라서 "나도 여자인데?", "나는 여자 좋아하는데?"라고 해도 여성혐오를 피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런 의미에서 보면 일종의 젠더라는 것을 가지고 고정된 역할이나 위계를 부여하는 것을 이렇게 부른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히는 성 불평등이라고 보는 것이 맞다. 일반적으로 젠더 권력관계에서 여성이 하위의 위치에 있기 때문에 이렇게 부르는 것으로 사실 이런 성 불평등은 남성이건 여성이건 가리지 않고 문제가 되는 것이다.

'여성 혐오'라는 용어에 대해

페미니즘적 맥락을 탈각시키고 일반적인 사항으로 말한다면, 여성혐오란, "여성이기 때문에 혐오하려는 태도" 정도로 이해될 수 있다. 하지만 이 단어는 영어권의 misogyny라는 단어에 대한 충실한 번역에 불과하다. 그리스에서 처음으로 탄생한 이 용어는 게이 남성들(고대 그리스에서는 동성애가 도덕적으로 지탄받는 행위는 아니었다)이 여성 일반에 대한 거부감을 표시하는 용도로 사용되었고, 영어권에서 사용된 이래 '여성이기 때문에 생겨나는 증오와 반감'을 지시하는 단어가 되었다. 한국에서 여성혐오가 '난 여자가 싫어'정도의 의미로 사용되는 이유는 '미소지니'와 같은 단어가 아니라 여성과 혐오라는 이미 있는 단어들의 결합에 의해 조어되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원인

한국의 여성혐오

일각에서는 대한민국의 여성혐오 원인에 대해 성비 불균형 문제를 든다. 정상적인 '자연 성비'는 여아 100명당 남아 비율이 103~107명 사이에서 형성된다. 하지만 대한민국의 경우 1975년에 112.4를 찍은 바 있는 성비 불균형 국가이다. 1981년~1983년에는 자연성비 범위 내에 들어오지만 이후 성비가 다시 무너지면서 1986년에는 111.7, 1990년에는 116.5를 찍는다. 1997년에 108.3으로 내려가기 이전에는 계속해서 110 이상을 기록한다. 성비가 무너지면서 '결혼 못하는 남자'들이 발생하는 연도는 대학진학률이 올라가기 시작하는 시기와 겹친다. 남녀 모두 학력이 높아지면 결혼을 기피하게 되는데 여기에 여성의 경우 가부장제에 대한 거부감이 추가되면서 더욱 더 결혼을 기피하게 된다.[2]

이와 동시에 소득 불평등이 커지면서 여성들의 '기준선'을 넘지 못하는 남자들이 증가했다는 분석도 있다. 남성의 임금 불평등이 증가할수록 여성의 결혼율이 하락한다는 연구도 있다.[3] 또한 성별 임금 격차가 큰 대한민국에서 기대소득이 남성의 절반 남짓 밖에 되지 않는 여성 입장에서는 남성에게 요구하는 기준선이 필연적으로 높아지기 마련이다.[2]

이렇게 쌓인 '결혼 못하는 남자'들이 온라인과 결합해 여성혐오를 부추겼다는 것. 이렇게 '불리한 전략'은 '자신보다 '시장가격'이 높은 여성은 어차피 자신을 떠나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배우자보다 뒤쳐진 남성에게는 이판사판'[2]으로 선택하는 자충수라는 분석이다.

개념 오용

아무런 준거가 없이 청자의 기분이 나쁘다는 이유로 여성혐오라고 명명되는 경우이다. 이 경우 화자는 청자에 의해 매우 단순한 과정을 거쳐서 여성혐오자가 된다. 즉,

  1. 네 발언은 기분이 나쁘다 혹은 혐오스럽다.
  2. (1에 대하여) "나(여자)"는 기분이 나쁘다 혹은 혐오감을 느낀다.
  3. 그러므로 네 발언은 "나(여자)"를 혐오스럽게 하였으므로 여성혐오다.

이 형태는 커뮤니티에 따라서는 "나"를 "여자(집단)"으로 대치하여 광범위한 물타기로 변모하기도 한다.

같이 보기

바깥 고리

각주

  1. 1.0 1.1 더 지니어스 : 여자를 혐오한 남자들, 앰네스티 블로그, 2015.05.26.
  2. 2.0 2.1 2.2 「여성혐오의 뿌리는?」, 시사iN, 제417호
  3. 『저출산·인구고령화의 원인에 관한 연구:결혼 결정의 경제적 요인을 중심으로』, 이상호·이상헌, 한국은행 금융경제연구원 금융경제연구, 201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