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로토프 칵테일

개요

틀:불법 유리병에 기름 등의 인화성 액체를 넣고 종이 등으로 심지를 만들어 꽃아 놓은 물건. 한마디로 화염병. 당연하지만 화염병을 던지면 병이 깨지면서 이 확 하고 타오른다.

모방범죄의 방지를 위하여 제조방법은 서술하지 않기로 한다.

유래

겨울전쟁당시, 소련핀란드 곳곳을 폭격기로 폭격했다. 뱌체슬라프 몰로토프 장군은 "우리는 굶주린 핀란드인을 위해 빵을 공수하고 있다" 라고 선전이라고 쓰는 개드립을 했다. 이에 핀란드는 이 몰로토프 칵테일을 제조하여 "몰로토프 아저씨, 빵 주셔서 고마워요, 보답으로 칵테일을 선물로 드릴게요" 라면서 화염병을 냅다 소련 전차의 엔진부에 집어던졌다. 당시 BT 전차같은 소련 전차들의 엔진은 가솔린엔진이었기 때문에, 전차는 순식간에 화염에 휩싸여 부리야! 파괴되었고, 이로 인해 소련 기갑부대는 큰 피해를 입었다. 이는 이후 스탈린의 명령으로 모든 소련의 전차들을 디젤엔진으로 교체하는 원인이 되었다.

이후 몰로토프 장군의 이름을 따서 붙여진 이름이 이 몰로토프 칵테일이다.

한국에서의 처벌 규정

  1. 화염병을 제조하거나 보관·운반·소지한 사람은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2. 화염병의 제조에 쓸 목적으로 유리병이나 그 밖의 용기에 휘발유나 등유, 그 밖에 불붙기 쉬운 물질을 넣은 물건으로서 이에 발화장치나 점화장치를 하면 화염병이 되는 것을 보관·운반·소지한 사람도 제1항과 같이 처벌한다.
  3. 화염병의 제조에 쓸 목적으로 화염병을 사용할 위험이 있는 장소에서 그 제조에 사용되는 물건 또는 물질을 보관·운반·소지한 사람은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화염병 사용 등의 처벌에 관한 법률 4조